[A+레포트] 장애아동(유아)통합교육에 대한 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17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장애아동통합교육이란?
- 장애 유아 통합교육의 역사, 철학적 이론적 배경
- 통합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
-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성공요인
- 결론 및 정리
- 참고문헌
본문내용
장애아동통합교육이란?
<출처: 두산백과사전>
통합교육을 목적과 의미 차원에서 보면 공동체 교육을 의미한다. 공동체의 개념은 비분리 원칙 즉, 모두를 포함하여 구성원 각자의 역할 분담하고 상호의존과 지원을 하며 구성원들 간의 조화의 극대화 추구 등을 통해 더불어 잘 사는 사회를 만드는 것이다.

통합교육이라 함은 특수교육대상자의 정상적인 사회적응 능력의 발달을 위하여 일반학교에서 특수교육대상자를 교육하거나 특수교육기관의 재학생을 일반학교의 교육과정에 일시적으로 참여시켜서 교육하는 것을 말한다.



장애 유아 통합교육의 역사, 철학적 이론적 배경
1850년대 이전에는 장애인들이 유기되거나 무시되었던 시기로 집단의 구성원으로서 인정을 받지 못하고 버려지거나 살해되었으나 장애인에 대한 인식전환 특수교육의 인식전환으로 교육개혁의 요구가 일었고 산업사회에서 정보사회까지 교육환경이 변하고 있고, 이러한 시대정신의 흐름과 변화는 특수교육 정책과 내용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의식의 전환에 따라 차이를 가진 사람들을 주류의 사회에 통합시키려는 운동으로 장애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통합교육운동이 가속화 되었다. 장애인들을 위한 초기 시민권운동의 초석이 되었고, 민주사회에서 개인의 권리 및 자유와 밀접하게 관련을 맺게 되었다.

통합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
통합교육의 필요성으로 통합교육을 통해서 장애아동에 대한 사회적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것이고 분리 교육으로 인해 장애아동에게 미칠 수 있는 부정적인 영향을 막을 수 있고 기존의 교육 시설을 이용함으로써 재정적 ․ 사회적인 현
참고문헌
학습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김동일 학지사
특수아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일반학급교사를 위한 통합교육 지침서 특수아동교육 학지사
특수유아교육 창지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정말 도움이 됩니다
  • 37866***
    (2020.11.08 18:55:05)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잘 봤습니다.잘 봤습니다.
  • xlsw***
    (2016.09.02 00:15:53)
회원 추천자료
  • [A+레포트]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른 스마트 TV의 교육 콘텐츠 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아동용 책에서 많은 활용이 가능하다.또, 디즈니사에서도 어린이를 위한 다양한 전자책을 개발, 서비스하고 있다. 디즈니사는 손가락으로 색깔을 선택해 색칠할 수 있고, 애니메이션의 각 캐릭터들이 중간 중간 등장해 직접 책을 읽어주기도 하고, 캐릭터들과 게임도 하며, 음악 따라 부르기 기능도 포함되어 있어 책의 영역을 넘어섰다.이외에도 한국브리태니커는 최근 유아, 초등 영어학습 교재인 벤앤벨라 플러스 시리즈에 초정밀 광학인식장치를

  • [A+레포트]장애인 생활체육 현황과 발전방안
  • 통합체육 활성화5. 여성체육 활성화 지원6. 재활체육 지원Ⅳ. 생활체육지도자 양성 및 배치 현황1. 장애인체육 지도자 양성2. 전일제 지도자 활용3. 장애인 체육 관련학과 설치 대학 현황4. 장애인체육 지도자 배치 및 활용Ⅴ. 생활체육 시설 확대 현황1. 공공체육 시설 활용2. 장애인전용 체육시설 활용Ⅵ. 생활체육 대회 지원 현황1. 클럽 생활체육대회 지원2. 종목별 체육행사 지원Ⅶ. 장애인 생활체육 발전방안1. 장애인체육에 대한 국민들의

  • [지역사회복지론] 지역아동센터
  • 아동센터는 처음에 공부방이라는 이름으로 시작되었다. 우리나라의 공부방은 1960년대 이후 산업화와 도시화의 과정에서 생겨난 도시빈곤 지역에서 빈민운동가들이 그 지역 아동들의 보호와 교육에 관심을 갖게 되면서 자생적으로 생겨났다.공부방을 법제화하기 위해 열렸던 2002년 공청외의 자료집에서 정의한 지역아동센터의 개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빈곤지역에서 보호를 필요로 하는 아동과 청소년에게 지역사회 안에서 사회복지 통합서비

  • (A+ 레포트)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 논하시오.
  • 대한 새로운 시각을 갖게 하였고, 급기야는 다중 지능 이론을 내놓게 되었다. 결국, 구성주의 이론과 다중 지능 이론, 그리고 영재 교육은 서로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지식은 사전 경험을 바탕으로 개인이 구성한다고 믿는다. 따라서, 경험이 다른 두 사람은 똑같은 지식을 가질 수 없다는 것이다. 같은 시간에 같은 내용을 같은 방법으로 교육을 해도 거기에는 엄연한 차이가 원천적으로 존재한다. 그러므로 학습은 아동 개개인에게 초점이 맞추어져

  • 사회복지실습일지
  • 아동복지론o장애인복지론노인복지론여성복지론의료사회복지론정신건강론정신보건사회복지론o자원봉사론학교사회복지론산업복지론사회보장론사회문제사회복지발달사사회복지현장실습o교정복지론사회복지지도감독론사회복지윤리와철학3. 경력구분(취업,실습,봉사)기관기간내용봉사취업취업봉사4. 사회복지를 전공하게 된 동기 영어를 전공하고 자녀들을 키우다 보니 아이들에게 교육뿐만 아니라 안정된 가정과 학교 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