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마트] 월마트의 성장요인, 성장과정과 월마트의 현황, 문제점을 통해 본 월마트의 성공 비결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1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월마트의 성장요인

Ⅲ. 출점 초기부터 현재까지

Ⅳ. 월마트의 시대별 성장과정
1. 60년대
2. 70년대
3. 80년대
4. 90년대 전반기
5. 90년대 후반기

Ⅴ. 월마트의 현황

Ⅵ. 월마트의 문제점

Ⅶ. 월마트의 성공 비결

참고문헌
본문내용
1990년대 초 'Stop the WAL'을 외치는 몇몇 소도시의 저항에 부딪힐 정도의 성공을 이룬 월마트의 경영이념과 전략은 적절한 정보기술의 도입으로 실현되었는데 대부분의 선진기업들이 그러하듯이 월마트 또한 정보기술의 도입목적을 유통업무 프로세스 전반의 효율성 향상과 비용절감을 통해 저가격을 현실화하고 매장의 상품 조기 품절을 방지함으로써 대고객 서비스를 강화하는데 두었고, 이는 결과적으로 매출신장 및 이익의 극대화로 이어졌다. 월마트가 도입한 정보기술의 유형은 여러 가지가 있다. 우선 초기에 활용한 기술로는 바코드 시스템과 EDI를 들 수 있다. 바코드의 채용은 월마트 유통센터 및 매장에 있어서 입출하 작업의 신속화와 재고관리의 효율화를 가져왔으며, 이는 결국 고객서비스의 향상으로 이어졌다. 또한 자사 네트워크에 EDI를 구축함으로써 이제까지의 일방적 데이터 전송이 아니라 실시간에 의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본격화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더 나아가 거래관계가 있는 공급업체에게도 EDI를 채택하게 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공급관련업무 프로세스 전반을 개선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 결국 이러한 정보기술은 보다 발전적인 시스템인 QR(Quick Response)을 가능하게 하였으며, 월마트의 정보시스템을 본격적인 궤도에 올려놓는 계기가 되었던 것이다.
그 다음으로 월마트가 성공을 거두게 된 정보기술은 위성통신 시스템의 활용이다. 이것은 월마트 본부와 모든 유통센터 및 매장간의 보다 원활한 커뮤니케이션과 이로 인한 비용절감을 목적으로 구축되었다. 위성통신을 이용한 인텔리전트(intelligent) 물류망 구축의 효과는 크게 3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 거래관련 데이터 송수신의 고속화와 정확도 향상으로 인한 전송비용과 지방점포와의 효율적 통신연결로 20-30%의 사내 통신비의 절감효과를 얻었고, 둘째, 화상전송이 가능해짐에 따라 매장을 대상으로 판매기법 및 상품매뉴얼을 화상으로 소
참고문헌
◎ 공윤희(1999) / 대형할인점의 고객만족도에 관한 연구
◎ 강성환(1999) / 한국 내 대형 할인점의 경쟁전략 비교연구
◎ 도근우옮김(1996) / 일경비즈니스편 / 강한회사II / 창현출판사
◎ 로버트슬레이터 지음 / 월마트 슈퍼마켓 하나로 세계유통을 지배하기까지 / 해냄
◎ 샘월튼 / 최고의 상인 / 최대의 부호 / 우리시대사
◎ 이인성 / 월마트의 경영전략
◎ 안광호 / 유통관리원론 2판 / 학현사
◎ 이광종 / 월마트 성공의 길 / 한국슈퍼체인협회
◎ 유필화(1999) / 사례로 배우는 경영의 슬기 / 한국언론자료간행회
◎ 지은이:모리 다츠오(1995) / 마트의 고객은 사장이다 / 한국수퍼체인협회 출판부
◎ 한경비지니스(1998) / 공룡원마트를 벗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통경제학]월마트 보고서
  • 목 차Ⅰ.머리말1. 미국소매업계와 월마트의 현황2. Wal-Mart의 시대별 성장과정3. 신업태 진출Ⅱ-1월마트의 경쟁전략과 사례1. Wal-Mart의 저가격 저비용 전략2. 협력업체와의 유대강화3. 사례분석- 월마트와 P&G와의 전략동맹Ⅱ-2 월마트의 정보시스템1. 정보시스템의 도입현황2. 하이테크의 적극도입․활용3. QR(Quick Response)4. 배송센터를 핵으로 한 공급시스템Ⅱ-3. 경쟁업체와의 비교1 k마트와 월마트의 공급력 비교2. 경비율에서 시어즈의 1/2정도로

  • [국제마케팅] 월마트 마케팅전략
  • 월마트의 시작과 발전ㆍ성장2. 연혁3. 월마트의 점포 현황III. 월마트의 성장 - p 141. 기업운영 전략(1). 경영자 역량(2). 인력 사용(3). 자발적 참여 유도(4). 기업 문화 창조(5). 지속적인 업무개혁 회의2. 시장진출전략(1). 업태전략(2). 머천다이징 전략(3). 하이테크의 적극적인 활용(4). 협력업체와의 관계강화(5). 월마트의 시장진입전략(6). 핵심을 고수한 월마트(7). 시장진출 성공 사례 - K마트의 몰락과 월마트의 성공(8). 월마트의 성공 비결

  • 월마트 보고서 레포트
  • 목 차Ⅰ.머리말1. 미국소매업계와 월마트의 현황2. Wal-Mart의 시대별 성장과정3. 신업태 진출Ⅱ-1월마트의 경쟁전략과 사례1. Wal-Mart의 저가격 저비용 전략2. 협력업체와의 유대강화3. 사례분석- 월마트와 P&G와의 전략동맹Ⅱ-2 월마트의 정보시스템1. 정보시스템의 도입현황2. 하이테크의 적극도입․활용3. QR(Quick Response)4. 배송센터를 핵으로 한 공급시스템Ⅱ-3. 경쟁업체와의 비교1 k마트와 월마트의 공급력 비교2. 경비율에서 시어즈의 1/2정도로

  • [마케팅 전략]이마트의 swot 분석을 중심으로한 마케팅 전략
  • 성공요인1. 선점효과이마트는 2004년 당시 44.8%의 시장점유율(상위 5개사를 100%로 봤을 때)로 2위(홈플러스ㆍ22.5%)와의 격차를 22% 포인트까지 벌려놓았다. 가히 독주란 표현이 어색하지 않다. 국내 유통시장에서는 선점을 크게 입지선점과 브렌드 선점으로 나눌 수 있다. 이마트의 경우에는 국내 할인점 초기에 할인점 부지를 선점하고 단기간 동안의 다점포화를 통해서 막강한 브렌드 파워를 구축했다. 먼저 할인점 부지 선정에는 신세계의 부지선점팀

  • [국제마케팅 사례] 월마트 사례
  • 월마트의 시작과 발전ㆍ성장2. 연혁3. 월마트의 점포 현황III. 월마트의 성장 - p 141. 기업운영 전략(1). 경영자 역량(2). 인력 사용(3). 자발적 참여 유도(4). 기업 문화 창조(5). 지속적인 업무개혁 회의2. 시장진출전략(1). 업태전략(2). 머천다이징 전략(3). 하이테크의 적극적인 활용(4). 협력업체와의 관계강화(5). 월마트의 시장진입전략(6). 핵심을 고수한 월마트(7). 시장진출 성공 사례 - K마트의 몰락과 월마트의 성공(8). 월마트의 성공 비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