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서울에 딴스홀을 허하라(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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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8.06.10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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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서울에 딴스홀을 許하라‘는 대략 1900년경부터 1945년에 이르는 잡지의 글을 가려뽑은 문헌자료를 중심으로 당시대에 대한 간접적인 체험을 통해 한국에서의 근대와 현대의 개념 및 그 과정을 살펴보고 있다. 이러한 과정속에서 한국사회의 문화 현상을 분석해내며 역사를 비평하거나 문화를 비평하는 형태를 나타내고 있다.
이 책은 현대를 규명하기 위해 다양한 시각으로 접근했음은 물론, 그 구성에 있어서도 독특한 일면을 보이고 있다. 각 장마다의 주제를 현대를 바라보는 시각의 변화, 물질과 과학의 측면, 지식인의 삶의 방식과 사고의 형태, 대중문화의 형성과 유행의 양태, 변모된 여성관, 도시적 삶과 경제적 측면, 육제와 성을 둘러싼 시각의 변모 등으로 7개로 구성하여 30년대를 전후한 사회문화적 상황을 그려냈다.
하지만 기존의 정치, 사회, 경제, 문학 등에서 언급된 내용이나 연구를 통해 밝혀진 논리적이고 관념적인 글들은 배제하고 그 반대로 일상적이며, 구체적인 현상들에 대한, 시답지 않게 보이거나 시시껄렁한 것으로 취급되는 세밀한 자료들에만 치중해 폭넓은 흐름의 객관성이 많이 떨어진다. 작가는 그 어느 것보다 ‘현대성’에 대해 풍부하게 시사되는 글 자료나 시각자료들을 중심으로 한국에서의 근대와 현대의 개념 및 그 과정에 대하여 살펴보았으나, 이로 인해 너무 일상적인 측면에만 치중하였고 결국 한국의 현대성과 현대문화 자체에 대한 잘못된 결론을 도출하게 된 것이다.
물론 기존의 고리타분한 서양의 마르크스주의적 유물사관에 입각한 시대구분에 따른 현대성과 현대문화의 창출을 무조건적으로 본인이 동조하여 이를 비평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이 또한 배제될 수 없는 것이며 반드시 전제조건이나 그 배경을 이루어야만 현실적인 대중들의 생각에 다가갈 수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제 일상적인 측면에만 치중하여 잘못된 결론을 도출하게 된 측면들을 살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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