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 아동복지의 발전, 실천과 아동복지의 과제 및 향후 아동복지의 개선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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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아동의 정의
1. 법적 관점에서의 아동의 정의
2. 발달적 관점에서의 아동의 정의

Ⅲ. 아동복지의 대상
1. 빈곤․결손․해체가정의 아동
2. 정신장애 아동
3. 정신지체장애아동
4. 정서장애아동
5. 복합원인에 의한 아동
6. 일반아동
7. 일반성인

Ⅳ. 아동복지의 발전과정
1. 외국의 아동복지사(兒童福祉史)
1) 중세사회(中世社會)
2) 근대사회(近代社會)
3) 현대사회(現代社會)
2. 우리나라의 아동복지사(兒童福祉史)
1) 삼국시대(三國時代)
2) 고려시대(高麗時代)
3) 조선시대(朝鮮時代)
4) 현대의 아동복지

Ⅴ. 아동문제의 발생원인
1. 가족구조의 변화
2. 가족기능의 변화
3. 이혼율의 증가

Ⅵ. 아동의 특성
1. 의존
2. 성숙
3. 욕구
4. 민감성
5. 적응
6. 아동의 일반적 특성

Ⅶ. 아동복지 전문직
1. 아동복지 전문직의 필요성
2. 아동복지 전문직의 기본적 요건

Ⅷ. 아동복지와 발달심리학
1. 아동발달기제의 아동복지적 함의
1) 기초성
2) 적기성
3) 누적성
4) 불가역성
2. 발달 이정표

Ⅸ. 아동복지 실천방법
1. 정책적인 접근 방법
1) 사회보장제도
2) 사회복지행정
3) 사회행동
2. 전문적인 접근방법
1) 개별아동복지사업
2) 집단아동복지사업
3) 지역아동복지사업

Ⅹ. 그룹홈사업
1. 의의
2. 한국의 그룹홈사업의 현황과 성격
3. 한국 그룹홈 사업의 문제점
4. 그룹홈 사업의 활성화 방안
1) 세부 운영기준의 마련
2) 그룹홈 사업에 대한 전문가 확보
3) 기존 무인가 그룹홈 양성화
4) 행정적․재정적 지원 강화
5) 지역 네트-웤의 구축

Ⅺ. 아동복지의 과제 및 개선방향
1. 가정․학교․지역사회 기능 강화
2. 아동복지시설의 확충
3. 시설 수용 불우아동 대책
4. 아동복지 관련법률의 정비와 전달체계의 확립
5. 아동복지예산의 획기적인 증액

Ⅻ.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복지는 아동과 복지의 복합개념으로서 아동을 위한 사회복지서비스를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ꡐ아동ꡑ의 연령은 ꡐ18세미만ꡑ으로 알려져 있지만, 법에 따라서 그리고 사회적 통념에 따라서 상당한 차이가 있다. 즉, 아동복지법은 ꡐ아동ꡑ이라 함은 18세 미만의 자를 말한다ꡓ고 규정하고 있지만, 아동복지시설에서는 20세까지 연장해서 보호받을 수 있으며, 민법에서는 20세미만의 자를 ꡐ미성년자ꡑ로 규정한다. 한편, 아동의 연령은 ꡐ청소년ꡑ의 연령과 그 경계가 불분명하기 때문에 논란이 되기도 한다. 청소년기본법은 ꡐ9세에서 24세까지ꡑ를 청소년으로 칭하기 때문에, 법령의 연령기준을 따르면 9세에서 18세 미만까지는 아동이면서 청소년이란 혼란이 생긴다. 카두신(Kadushin)에 의하면, 아동복지는 ꡒ넓은 의미에서 모든 아동의 행복과 사회적응을 위해 심리적, 육체적 잠재력을 개발시켜 주기 위한 각종의 방법을 말하며, 좁은 의미로 특수한 문제를 가진 아동과 그 가정을 대상으로 전문적인 기관에서 행하는 서비스ꡓ라고 강조하였다(Kadushin, 1980: 39). 한편, 프리드랜더(Fridlander)는 ꡒ아동복지는 단지 빈곤, 방치, 유기, 질병, 결함 등을 지닌 아동, 혹은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는 비행아동들에만 관심을 두는 것이 아니다. 아동복지란 모든 아동이 신체적/지적/정서적 발달에 있어서 안전하며 행복할 수 있도록 위험에서 지키며 보호하기 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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