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보육정책] 영유아보육, 영유아보육시설, 영유아보육프로그램, 보수교육체계, 국공립보육시설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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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우리 사회의 변화
1. global economy의 요구
2. 고령 사회에의 대비

Ⅲ. 영유아보육시설의 종류
1. 공립보육시설
2. 민간보육시설
3. 직장보육시설
4. 가정보육시설
5. 공동육아협동조합 보육시설
6. 방과후 교실

Ⅳ. 유아보육의 공공성

Ⅴ. 보육교사의 역할

Ⅵ. 영유아보육프로그램의 종류
1. 영유아보육법의 규정
2. 영유아보육사업의 추진현황

Ⅶ. 보수교육체계의 문제
1. 국공립 보육시설 등 공공보육시설 확충
2. 민간보육시설에 대한 지원 강화
3. 취학전 만 5세아, 영아․장애아, 저소득층 무상보육의 확대
4. 보육료 지원 확대

Ⅷ. 향후 주요 정책 과제
1. 국공립 보육시설 등 공공보육시설 확충
2. 민간보육시설에 대한 지원 강화
3. 취학전 만 5세아, 영아․장애아, 저소득층 무상보육의 확대
4. 보육료 지원 확대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유아보육사업은 1991년 1월 14일 보호와 교육서비스의 개념이 통합된 법령이 개정되었다. 60년대 이후 아동복지법에 근거한 탁아사업이 1982년 유아교육진흥법이 제정되어 691개소의 어린이집이 내무부 관장의 새마을 유아원으로 흡수․운영되었다. 내무부는 지방자치단체(시․군․구)에 유아원을 설립하면서 시설운영과 행정지도를 행하고 교육부는 법령제정 및 장학지도를 행하며 보건사회부는 보건의료를 담당하였다.
80년대 말 소위 민주화가 전개되면서 1987년말 남녀고용평등법에 의한 직장탁아제가 도입되고, 1989년 9월에 아동복지법 시행령에 보육사업의 실시 근거가 부활되었다. 과거 어린이집 즉 새마을 유아원이 보건사회부의 관할에 들어가면서 많은 논란 끝에 영유아보육법이 제정되고 유아교육진흥법은 폐지되었다.
문민정부가 들어서면서 정부는 대통령의 선거공약을 실천하기 위하여․보육시설확충 3개년 계획을 수립하여 많은 보육시설을 설치하였고 동시에 보육시설 아동이 급속히 증가하였다.
우리나라 영유아보육법은 보호자가 근로 또는 질병, 기타 사정으로 인하여 보호하기 어려운 영아 및 유아를 심신의 보호와 건전한 교육을 통하여 건강한 사회성원으로 육성함과 아울러 보호자의 경제적 사회적 활동을 원활하게 하여 가정복지 증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법, 제 1조).
여기에서 영유아보육법은 6세 미만의 취학전 아동 중에 보호자의 근로 또는 질병으로 요보호아동을 대상으로 하고 심신의 보호와 건전한 교육의 방법에 의하여 아동을 보육하며 나아가 보호자의 가정복지 증진에 기여하고 있다. 따라서 요보호아동과 보호자의 복지증진을 위한 것이 우리 나라 아동보육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영유아보육사업은 아동복
참고문헌
1. 공인숙 외, 영유아보육론, 교육과학사, 2002
2. 김익균 외 보육시설 운영관리,교문사, 2004
3. 박석돈, 사회복지서비스법, 삼영사, 1995
4. 변용찬, ․유아보육법 개정의 필요성과 방향. 국회헌정기념관에서 영․유아보육정책 토론회 자료집pp.1-32, 1999
5. 임재택 외 10인,영아보육프로그램, 서울 : 보건복지부, 1996
6.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조성일, 장선철, 동문사, 2000
7. 이해최 미현외,영유아 보육의 창지사, 2005
8. 이정호, 사회복지와 영유아 보육사업, 영유아 보육교사 자격교육안 교재, 국립사회연수원, 1991
10. 영유아를 위한 보호와 교육의 정책방향, 한국교육학회, 영유아교육양서원, 1991
11. 이기숙,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2002
12. 표갑수, 한국영유아보육정책에 관한 연구,한국영유아보육학, 제12집,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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