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특수, 교육, 전공과, 전공, 직업, 직업교육] 전국 특수학교 전공과 설치현황 및 실태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06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받은 자료입니다!!!!
목차
전국 특수학교 전공과 설치현황 및 실태조사

Ⅰ. 서 론
II. 본 론
II-1. 전국 특수학교 전공과 설치 현황
II-2. 서울․경기지역 + 전국지역 전공과 운영현황 ․ 실태
II-3. 장애유형에 따른 훈련직종
II-4. 전공과 운영의 문제점
III. 결론 - 향후방향 및 나의 생각
본문내용
II-1. 전국 특수학교 전공과 설치 현황
2008년 현재 우리나라에는 56개 특수학교에 전공과가 설치․운영되고 있으며, 147개 학급에 1467명의 학생이 재학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장애종별, 학교별 전공과의 설치현황은 <표 2-1>, <표 2-2>에 제시된 바와 같다.
- 2006년과 비교하여 전공과를 신설한 특수학교는 9개교(서울정인, 서울경운, 인강, 해솔, 자해, 서산성봉, 군산명화, 구미혜당, 경남은혜학교, 제주 영지․영송학교)가 증가했다.
- 2008년 56개교 전공과 운영학교 중 1년차로 운영하는 학교 8개교, 2년차로 운영하는 학교 34개교, 3년차로 운영하는 학교는 4개이다.
- 전공과 재학하고 있는 특수교육대상학생은 시각장애학교 119명, 청각장애학교 47명, 정신지체학교 1253명, 지체부자유학교 13명, 정서장애학교 35명 등 총 1467명이다.

1) 과정별 설치현황 : 1년 과정(8개교), 2년 과정(34개교), 3년 과정(4개교)
2) 장애종별 설치현황

<표2-1> 특수학교 전공과의 장애종별 설치현황


<<결론>>
특수학교 전공과와 직업교육 등에 관한 관련 연구와 자료의 분석, 전공과 설치학교, 전공과 미설치학교에 대한 조사연구, 전공과 설치학교에 직접 방문 면담한 결과를 토대로 전공과 운영상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첫째, 전공과 정체성 정립의 문제로서 전공과의 이념과 목표를 구체화 할 필요가 있다. 전공과의 이념은 장애학생들의 직업능력을 확대시켜 성인사회에서의 독립능력을 신장시키는 것이겠지만 실제 운영하는데 있어서의 목표는 장애영역과 정도에 따라 달리 설정되어야 한다. 전공과 설치의 다수를 차지하는 정신지체학교의 경우 학생들의 장애가 중증화되기 때문에 정해진 직종을 교육하는 것이 비현실적이며, 정신지체나 정서장애, 지체부자유(일부 중복장애학생)학교의 전공과는 정해진 직종을 중심으로 전문적인 직업훈련을 실시하기보다는 지역사회와 현장중심의 직업적응훈련이나 지원고용의 실시기관으로 위상을 정립해야 한다. 고등직업기술훈련을 실시할 수 있는 시각장애와 청각장애, 및 지체부자유학교의 일부학생들에 대해서는 다른 목표가 설정되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 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
  • 및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다. 직업재활시설1) 주요내용: 장애인의 경제적 안정과 자립촉진을 도모하기 위한 직업재활서비스를 제공한 다.2) 역할: 직업장애인 복지관은 장애인 및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다양한 내용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주요 세부프로그램으로는 사회교육통합사업(장애아동 계절학교, 문화공연, 취미∙여가지원사업 등), 운동기능사업(물리언어작업치료, 체력단련실), 직업 지원사업(직업구직상담 및 적응훈련, 직업알선

  • 학교사회복지 레포트
  • 교육 기회의 배분적 정의를 실현하는 사회복지의 전문분야로서, 우리나라의 학교환경과 교육병리 현상의 문제점을 고려해 볼 때 학교사회사업을 도입하는 것은 우리나라 학생의 삶의 질을 높이고 교육의 본질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필수적인 당면과제라 할 수 있다. Ⅱ. 학교사회복지의 개념과 발달학교사회복지는 실천현장이 아직 개척되지 못한 1970년대부터 석사학위 중심으로 논의되기 시작하였으나, 당시 연구들은 주로 양적 조사에 의존하

  • [장애인직업진로] 시각장애학교의 직업교육
  • 교육과정을 마련하고 있다. 그리고 장애학생들의 특수한 장애조건을 지원보상하기 위한 치료교육활동 영역이 제3의 교육과정 활동영역으로 편성되어 있다. 이와 같은 제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전체 구조를 도식화하면 아래와 같다.< 제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구조>치료교육활동 교육과정고등부 선택중심 교육과정(일반선택, 심화선택, 전문선택)고등2, 3학년과정일반선택심화선택전문선택 - 직업교과 : 공예, 포장조립운반, 농업,

  • [교육사회] 교육불평등 현장 사례 -특수교육대상학습자에 대한 불평등 사례
  • 학교의 장애인 교육 환경 혁신b. 특수교육지원센터 운영c. 특수교육 지원 전담 부서 설치d. 안정적 예산 확보e. 특수교육진흥법의 통합f. 전환교육의 활성화Ⅲ. 결 론 ● 특수교육기관의 정의와 특성우리나라의 특수교육기관에 대한 개념규정은 특수교육 진흥법 제2조에 명문화되어 있는데, 동법에서는 특수교육기관을 ‘특수교육대상자에게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또는 고등학교(전공과 포함)의 과정을 교육하는 특수학교 및 특수학급을 말한

  • 여성장애인의 성차별의 관한 가족 지원 프로그램팀
  • 실태1. 여성 장애인과 생의 발달 과정1) 아동기 2) 청소년기3) 성인기2, 여성 장애인과 교육표-1 학교 급별 학급당 평균 학생수표-2 특수학교 유형별 학급당 평균 학생수표-3 특수교육기관 유형별 학교 졸업 후 취업률에서의 성차3. 여성 장애인과 취업표-4 재가 장애인의 성별 취업 인구 및 취업률 (ILo기준)1) 개인적 측면2) 가족적 측면3) 서비스 환경 측면4) 사회 환경적 측면(1) 인식환경 여성장애인 고용대한 시각(2) 고용환경 - 직장 환경5) 제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