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직업진로] 시각장애학교의 직업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시각장애란?
1. 정의
2. 특성
제 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에 대해...
1.. 제7차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성격
2. 제7차 특수학교 직업교육과정의 이해
시각장애 학교의 이료교육의 실태
1.시간배당
2. 졸업후 진로
3. 전공과
4. 현재 직업교육이 마주하고 있는 어려움
시각장애 관련 참고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신체 및 운동 능력
; 시각장애는 신체 발달에 간접적인 영향을 끼친다. 시각적 자극의 제한, 모방 학습의 제한, 환경적 요인 등이다. 맹유아와 정안유아의 운동 발달을 비교해보면 서 있는 자세 유지하기, 혼자 걷기 등에서 지체된다. 이는 공간 속에서 자기 신체를 조정하는 영역이 열등한 것이며 대부분 역동적 기능이 가끔 지체, 대근육 협응이 빈약하고 부적절한 평형반응을 나타낸다.
2. 인지적 기능
(1) 지능
; 지적 구조에 다소의 차이가 있다. 적절한 환경 자극을 한다면 지능 발달의 지체는 극복할 수 있다. 맹아동은 사실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으나 통합능력이 부족한 경향이 있고 추상적인 문제의 접근을 구상적 수준에서 해결하려는 경향이 있으며, 어휘 이해의 정도가 지체되고, 수리적 능력에서는 별다른 차이가 없다.
(2) 개념발달
; 생리학적 변인이나 환경적 변인, 시간, 위협, 불안 등의 변인 때문에 개념 형성이 지체된다.
① 신체개념 - 다른 사람의 좌우 준거체제 속으로 자신을 투사하는 것이 어렵다.
② 공간개념 - 실명시기는 공간 지각 능력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시각적 심상이 촉각적 근육운동, 감각적 공간지각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하지만 촉각불능의 사물에 대한 개념형성이 곤란하다. (예, 빨갛다. 파랗다..., 구름, 그림자, 불 등)
참고문헌
특수교육학, 김홍주외 4인, 교육출판사, 2001
특수아 심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저, 대구대학교출판부, 2003
중등교육과정해설서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2004년 2/4분기 자료 인용
경향신문 2004.09.09
(2003 시각장애인 직업재활 워크샵 시각장애인 직업재활의 과제와 발전방향, 한국촉진공 단 고용개발원)
(시각장애의 직업준비에 관한 연구, 직업안정연구원, 이성규 외 5명, 2001~2002)
(사회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시각장애인의 생활실태 조사 분석, 장애인촉진공단, 이상욱, 2004)
http://www.hanbit.sc.kr/school_home/
http://www.edunet4u.net/main/index.js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