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문화] 단군은 과연 존재 했을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28 / 2019.12.24
- 10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단군에 대하여..
- 목차
-
1. 머리말
2. 단군을 바라보는 관점
3. 단군이 주목되는 시기
4. 단군이 역사적 존재라는 주장
5. 단군이 신화적 존재라는 주장
6. 단군릉에 대한 신빙성 논란
7. 맺음말
- 본문내용
-
신화처럼 표현됐던 고조선 건국과정이 새 학기부터는 공식적인 역사적 사실로 표현되었다. 즉 고교 역사교과서에서 ‘삼국유사와 동국통감의 기록에 따르면 단군왕검이 고조선을 건국하였다고 한다.(기원전 2333)’ 이 부분이 ‘…고조선을 건국하였다.’ 로 고쳐졌다.
그렇다면 왜 단군신화의 인식에 이렇게 논란이 많은 것인가? 그것은 바로 우리 역사의 시작이기 때문에 고조선이 바로서야 우리의 역사가 바로 선다. 그러기에 고조선의 중요성은 말할 것도 없으면 고조선의 시작을 다룬 단군신화 또한 중요한 연구 대상이 되었다.
본말에서는 단군신화의 내용이 기록된 옛 문헌들 중 비중 있게 거론되는 문헌들을 보며 단군신화에 대한 내용을 자세히 알아보고 시대별로 나눠 단군신화에 대한 역사적 인식이 어떻게 변천 되었는지 현재 학계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단군신화의 신화성과 역사성을 비교하여 살펴보기로 하겠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
1. 윤내현, 《우리고대사-상상에서 현실로》, 지식산업사, 2003
2. 송호정, 《단군, 만들어진 신화》, 산처럼, 2004
3. 인터넷 사이트 http://www.dbpia.co.kr (논문자료사이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 사회의 집단적 불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정서 과정 현상(집단 따돌림, 과도한 교육열, 성차별)에 대해 생각해 보고, 사회의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쓰시오
- 서양미술사 요약본
- [교육학] Eisner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 사회성 발달 - 사회화 과정 및 기제, 영아기 사회성 발달, 유아기 사회성 발달
- Pinar의 교육과정 재개념화 보고서
- 사회복지정책론_국내 출산정책의 모범사례를 지방자치단체에서 찾아보시고 학습자께서 시장이라면 인구를 늘리기 위해서 어떠한 정책을 시행할지 자유롭게 서술하십시오1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생태학적 체계이론의 개념과 비판점 및 교육적 시사점)
- 사회복지사에게 사회복지조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최근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를 통해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논하시오
- 동기부여 이론의 종류와 자신이 선호하는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작성하여 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