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 이해] 문학이란 무엇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28 / 2019.12.24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 문학이란 무엇인가
Ⅱ. 본론 : ① 문학의 언어적 측면
② 문학의 예술적 측면
③ 언어와 예술의 비교
➃ 언어예술로서의 문학
Ⅲ. 결론 : 언어예술로서의 문학의 특수성
- 본문내용
-
문학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대답은 각 시대, 각 민족, 각각의 작가들에 따라 얼마든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문학에 대한 정의는 먼 과거로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그리고 인간의 삶이 영위되는 한 무수히 많이 있어 왔고 또 전개될 것이다. 이는 문학이 인간의 감성과 삶의 내용을 다양하게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인간의 감성이나 삶을 단순, 명쾌하게 설명할 수 없듯, 이를 내용으로 하는 문학 역시 객관적이고 보편적인 논리로 정의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라와 시대, 그리고 작가에 따른 서로 다른 문학의 개념과 정의를 넘어서 주목할 만한 공통점이 있다. 그것은 다름 아닌 문학은 언어예술이라는 정의다.
그렇다면 문학은 어떤 의미에서 언어예술인지 살펴보려면 언어와 예술의 정의부터 내려보아야 할 것이다. 우선 “언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볼노브는 사유의 통로라고 말했다. 왜냐하면 언어라는 통로가 없으면 생각은 체계화될 수 없고 축적될 수 없으며 흩어져버려 존재할 수 없는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길이 없으면 목적지에 도달하지 못한다. 언어가 사유의 통로라면 우리의 모든 생각들은 언어가 있음으로 해서 가능해지는 것임에 틀림없다. 또한 언어는 사물을 의미화한다. 언어로써 이름 지어지지 않은 사물은 무의미하다. 무의미한 것을 언어로 이름 지어 드러냄으로써 그것은 어떤 의미를 지닌 사물로써 존재하기 시작하는 것이다. 이렇게 볼 때 언어는 의미화를 통해서 세계를 창조하는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존 듀이/ 아동과 교육과정 경험과 교육을 읽고
- [언어학] 대학생 사이에서 성별과 친밀도에 따른 호칭 차이
- [교육 공학, 교수 설계, 교수 설계, addie, 수업지도] Addie모형 교수설계 A+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