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시그마] 6시그마 고찰과 6시그마 사례(LG전자, 삼성, 포스코, 기아자동차, 현대자동차, 금호타이어, 한국타이어)를 통해 본 향후 6시그마 적용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2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6시그마의 정의

Ⅲ. 6시그마의 시작

Ⅳ. 6시그마 기법의 필요성

Ⅴ. 6시그마의 역사

Ⅵ. 기업의 6시그마 사례
1. 사례 1 - LG전자
2. 사례 2 - 삼성, 포스코
3. 사례 3 -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금호타이어, 한국타이어

Ⅶ. 6시그마 적용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국 제조업에서 널리 적용하고 있는 TPM 활동이 갖는 단점을 6σ의 기법들과 절차를 도입하여 수행한다면 중점주의의 강화로 Top down적인 업무처리와 성과도출이 강화되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전사원의 참여로 목표에 대한 일관성을 상실하는 TPM의 부족 부분을 6σ의 강점인 구체적인 목표를 공유하고, 이를 이루기 위한 측정․분석과정에 통계적인 기법들을 도입하여 객관성을 유지하며 목표를 이루는 것으로 보강할 수 있는 것이다.
6σ의 기법들로 해결되지 않는 부분은 TPM의 개별개선 활동을 통해 어느 정도 극복할 수는 있다. 그러나 TPM과 6σ를 동일선상에서 단순하게 견주는 것은 여러 면에서 모순이 많다. TPM이나 6σ는 기업이 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이지 그 자체가 목표가 아니다. 둘 사이의 관계를 잘 이해하고 어떤 Process가 좋고, 나쁨은 어떤 성격의 Theme에 적용하느냐에 달려있다고 할 수 있다.
최고급 인력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R&D 분야나 공정조건을 최적화하는 것과 같은 무형의 효과들을 측정하는데는 어려움이 있다. TPM이 단독으로 적용될 때와 6σ가 도입되면서 얻게되는 추가적인 유?무형의 효과들에 대한 측정이나 분석에 관한 기법들이 계속적으로 연구되어야겠다.

Ⅱ. 6시그마의 정의

일반적으로 6시그마는 다음의 세 가지로 설명된다. 첫째는 통계적 척도 (Statistical Measurement) 이다. 시그마 수준에 따라 우리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어느 정도의 품질 수준에 있는지를 알 수 있다. 또한 시그마 수준을 이용하여 유사하거나 상이한 제품이나 서비스, 프로세스의 비교를 할 수 있다. 현재 우리의 위치를 보고 앞으로의 목표를 설정할 수도 있다. 6시그마 품질 수준이란 100만 개의 결함이 발생할 수 있는 기회당 실제로 발생하는 결함의 개수가 3.4개 정도인 품질 수준을 의미한다. 또 다른 6시그마의 해석은 개념적인 것으로, 우리가 주어진 기업 환경에서 인지하고 일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Working Harder" 가 아닌 "Working Smarter"를 의미하며, 이것은 모든 일에 (제품의 제조뿐만 아니
참고문헌
6시그마 경영 이해와 적용, 한국생산성본부 출판
김종안(2001), 식스시그마 품질개선모형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
마이클 해리, 안영진역(2000), 6시그마 기업혁명, 김영사
미래경영기술컨설팅, 6시그마 경영품질혁신
손동훈, 김창은(2000), TPM을 기반으로 한 혁신활동과 6시그마의 상관관계 고찰
신동민(1999), 경영혁신운동의 하 나인 6시그마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과 석사학위 논문 최신
이순요외 9인(2000), 21세기 지식경영 기반구축을 위한 차별화경영, MIT 경영과 정보기술
피터 팬드 외/신완선 외 옮김(2001), 6시그마로 가는 길, 물푸레
황태호, 6시그마 경영혁신 의식혁명, 정보나라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레포트 쓰는데 딱 필요한 자료였어요!
  • dutch***
    (2010.12.06 02:41:58)
회원 추천자료
  • 대기업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모음
  • 목차1지망 롯데칠성음료 경남 생산관리 & 2지망 롯데알루미늄 경남 생산관리CJ 제일제당KTKTLG CNSLG 화학LG 전자대한항공동부제철성진 지오텍에스엘(SL)STX현대자동차BGF리테일 SC직무CJ E&M 영화컨텐츠LG서브원 영업관리NHN Accounting OptimizerSK 네트웍스 패션리테일SK 하이닉스 통계고려해운금호타이어 품질남양유업 영업관리농심 품질두산중공업 사업관리롯데푸드 생산관리르노삼성 영업매일유업 영업관리미쯔비시 품질관리삼양식품 영

  • [산업조직론] 경영권 세습과 재벌
  • 삼성자동차 112) LG 카드 123) 진로 134) 하이닉스 135) 삼보컴퓨터 146) 한보철강 147) 해태 158) 우성 159) 진로 153. 편법 상속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음 15V. 대안 161. 소유경영 분리 161) 총수 지분 축소 162) 총수 지배력 축소 163) 독립 경영 172. 소유구조의 단순 투명화 - 지주회사 183. 가족재벌의 모범 20VI. 참고문헌 21우리나라 재벌의 경영권 세습현황기업1대2대3대4대삼성전자이병철이건희이재용현대차정주영정몽구LG전자구인회구본무구

  • [졸업논문][경영학] 제조업에서의 6시그마 - 삼성 SDI사례를 중심으로
  • 제조업에서의 6시그마 - 삼성 SDI사례를 중심으로 제 1 장 머리말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 2 장 - 이론적 고찰 2-1 6시그마 경영의 본질에 대한 고찰 2-1.1 6시그마의 탄생 배경 2-1.3 6시그마의 정의 2-2 6시그마의 추진 전력 고찰 2-2.1 6시그마의 추진단계 2-2.2 6시그마 추진 범위 제 3장 삼성 SDI의 6시그마 추진 사례 3-1. 회사개요 3-2. 삼성SDI 6시그마의 추진배경 3-2.1 환경의 변화 3-2.2 삼성의 6시그마의 전개 3-2.3 위기의식 3-2.4 시장환경 3-3. 6시그마

  • [국제통상] 해외직접 투자전략 카르페디엠(Carpediem)
  • 본수출’인 동시에 ‘경영자원의 수출’이며 더 나아가서는 ‘기업수출’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해외직접투자는 여러 가지 해외진출방식 중 자원투입이 가장 많아 이익기회(profit opportunity)가 가장 높은 반면 동시에 그에 따른 위험(risk)도 가장 높은 해외진출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이상의 해외직접투자의 개념 정리를 통해 우리 카르페디엠은 보다 명확하고 체계적인 사례분류와 분석을 할 수 있었다.수출이나 다른 국제계약과는 다른 해외직접

  • [포스코 분석] 철강산업 분석, 포스코 기업분석, 포스코 SWOT, 투자 타당성, 새로운 마케팅 전략 제언
  • 포스코(POSCO)과 목 명 : 지도 교수 : 제 출 일 : 팀 원 : 목 차I. 서론 1Ⅱ. 본론 21. 포스코(POSCO) 기업 소개 22. 철강 산업 분석 143. 포스코 경쟁력 분석 244. 경쟁사 분석 345. 목적별 해외직접투자 사례 및 투자타당성 분석 636. 효과 및 영향 분석 1127. 새로운 시장 1168. 국제시장 시장 전략 1289. 국제 마케팅 전략 130Ⅲ. 결론 1411. 향후 전망 1412. 요약 및 결론 146Ⅳ. 참고 문헌 및 출처 147Ⅰ. 서론철강산업은 지난 10년 동안 한국경제 성장의 주 동력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