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 프로이드(Freud)이론의 배경, 구성, 발달단계와 제한점 및 프로이드(Freud)이론의 현대 정신분석적 관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24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프로이드(Freud)의 생애와 정신 분석학의 발달 과정
Ⅲ. 프로이드(Freud)의 학문적 배경
Ⅳ. 프로이드(Freud)의 인간본성
Ⅴ. 성격의 세 가지 구성 요소
1. 원초아(id)
2. 자아(ego)
3. 초자아(superego)
Ⅵ. 프로이드이론의 발달 단계별 특성
1. 구강기(0-1세)
2. 항문기(1-3세)
3. 남근기(3-6세)
4. 잠복기(6-12세)
5. 생식기(12세 이후)
Ⅶ.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및 초자아
Ⅷ. 꿈의 해석
Ⅸ. 제한점
Ⅹ. 현대 정신분석적 관점
1. 프로이드(Freud)의 꿈에 대한 생각
1) 심리 상담 기술(꿈 해석)
2) 꿈 이야기 사례 분석 예시
2. 정신 치료로서의 정신분석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지그문트 프로이드(Sigmund Freud)는 1856년 모라비아의 프라이베르크에서 출생하여, 1939년 런던에서 생을 마감했다. 그러나 그는 생의 대부분을 비엔나에서 보낸 비엔나 사람이었다. 1937년 나치가 오스트라아를 점령하자 프로이드는 어쩔 수 없이 영국으로 피난처를 찾아 떠나야 했다. 그에게 그런 일만 없었더라면, 그는 유아기의 첫 3년을 제외한 전생애를 오스트리아의 수도 비엔나에서 보냈을 것이다. 80년에 이르는 프로이드의 긴 생애는 세계 고학사상 가장 창조적인 시기 중의 하나와 일치한다. 프로이드가 세 살이 되던 1859년, 그의 가족이 비엔나로 이주한 바로 그 해에 찰스 다윈이 <종의 기원(Origin of Specides)>을 발표했다. 이 책은 전세계 사람들의 인간관계를 개혁하고도 남을 만한 운명의 책이었다. 다윈이 이전에는 인간은 영혼을 지녔으며, 그로 인해 동물계에서 분리된 독자적인 존재였다. 그러나 진화론은 인간을 자연계의 극히 미세한 일부로, 다른 동물들과 똑같은 동물로 간주해 버렸다. 이러한 일대 혁신적인 견해를 수용한다는 것은 자연주의적 노선에 따라 인간을 연구할 수 있음을 의미했다. 그리하여 마침내 인간을 과학적 연구의 대상이 되었고 복잡하다는 부분 외에는 다른 어떤 생명체와도 조금도 다를 바가 없게 되었다.
Ⅱ. 프로이드(Freud)의 생애와 정신 분석학의 발달 과정
Sigmund Freud (1856 ˜ 1939 ) 는 Moravia 의 Freiberg에서 출생했고 영국 런던에서 세상을 떠났다. 1937년 나치스가 오스트리아를 점령하여 어쩔 수 없이 영국으로 피난을 떠났으므로 출생 후 3년과 사망 전 3년을 제외한 거의 전 생애를 오스트리아의 수도 비엔나에서 살았다. 중등학교 ( Gymnasium ) 시절에는 7년 동안 계속 학급에서 수석을 할 만큼 어렸을 때부터 우수한 학생이었으며 특히 Darwin의 과학연구의 이론에 매혹되었다고 한다. 프로이드가 3살 되는 해 그의 가족은 비엔나로 이주했는데 그해 찰스 다윈의 《종의 기원 》이 출판되었고 그 다음 해는 Gustav Fechner가 심리학을 과학의 한 분야로 정립했다. 이 두 인물은 당시의 젊은이들에게 막대한 영향을 끼쳤으며 프로이드 역시 그들의 영향을 크게 받으며 지적으로 성장하였다. 프로이드는 1873년 비엔나 대학교에 입학하여 1881년 의사 자격을 획득하였다. 의과 대학 재학 기간 동안에 그는 생리학 실험실의 책임자이었고 19세기의 가
- 참고문헌
-
강영계, 정신분석이야기, 건국대학교 출판부, 2001
김종엽 역,『Totem and taboo』, 문예마당
송명자 저, 발달심리학, 학지사
송정아 최규련 공저, 가족치료 이론과 기법, 도서출판 하우, 1999
이소희 외 11명 공저,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학현사, 2005
이무석, 정신분석에로의 초대, 도서출판 이유, 2003
윤순임, 정신분석학 연구의 현재의 동향 대학상담연구, Journal of College Counseling, 1993
이형득 편저, [상담이론], 서울 교육과학사, 1992
이장호, 정남운, 조성호, 상담심리학의 기초, 학지사, 2005
이장호, 상담심리학, 전영사
이장호 공저, 「 상담 심리학의 기초 」, 학문사, 1999
이종복, 전남련 공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형설출판사, 2005
이무석, 「정신분석에로의 초대」, 도서출판 이유, 2003
엘리자베드 라이트, 정신분석비평, 문예출판사, 1989
지그문트 프로이드, 정신분석학 입문, 범우사, 1996
캘빈 S.홀, 프로이트 심리학 입문, 범우사, 1993
C.S. 홀, R오스본 저, 설영환 역, 《프로이드 심리학 해설》, 선영사, 1993
Corsini, 김정희(역), 현대심리치료, 학지사, 2000
Leon J.Saul, 정신 역동적 정신치료, 하나의 학사, 199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수급권을 정의하고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으로 변경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