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및 교육] 지능은 유전으로 결정되는가, 환경으로 결정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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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8.05.1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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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지능(intelligence)이란 무엇인가?
2. 아동의 지능결정의 두 주장
3. 아동 지능과 관련한 유전적 관점
(1) 쌍생아 연구
(2) 입양아 연구
(3) 스마트 유전자 발견
(4) 쌍생아 연구 및 분석에의 문제
4. 아동 지능과 관련한 환경적 관점
(1) 지능발달에 영향을 주는 환경적 요인들 & 일반적 견해들
(2) 플린 효과
(3) 지능발달의 환경적 영향을 설명하는 연구방법 - 입양아 연구
(4) 지능의 유전에 대한 반박
5. 결론
본문내용
과거에는 이 두 가지 논쟁에서 유전이 더 결정적이라는 입장이 주도적이었다. 특히 우리가 다루고 있는 주제인 아동의 지능발달에 있어서는 환경보다 유전의 영향이 더 큰 것이 사실이다. 전형적으로 아이큐가 높은 천재들이 이것을 입증한다.
그러나 현대에 이른 아동지능의 결정 즉, 이 아이가 어떻게 자랄 것인가 하는 것은 태아가 어떠한 유전적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어떠한 태내환경에서 성장했느냐하는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둘 다에 달려 있다. 하나의 생명체는 수정되는 순간부터 유전과 환경의 영향을 받게 된다. 기존에는 유전과 환경은 개인의 성장과 발달에 도움을 주는 두 개의 독립된 요인으로서 생각하였지만 현재에는 이 두 가지 요인이 완전히 분리할 수 없는 상호 작용적인 것으로 생각하여 두 가지 모두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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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가 찾는 자료는 아니지만 잘 정리하셨네요
  • happyday0***
    (2010.08.05 23:3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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