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 성인기의 발달 특성 -성인기와 청년실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성인기 발달의 이론적 특성
1. 청년기의 발달
1) 신체적 발달
2) 인지적 발달
3) 자아정체감 확립
4) 성 역할 정체감 확립
2. 청년기와 사회 환경
1) 이성 교제 및 배우자 선택
2) 직업선택과 준비
3. 청년기의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영역
4. 성년기의 발달
1) 신체적 발달
2) 인지적 발달
3) 친밀감 발달
5. 성년기와 사회 환경
1) 결혼생활
2) 부모역할과 자녀양육
3) 직업생활
4) 성년기의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영역
Ⅲ. 관련 이슈 - 청년실업
1. 문제제기
2. 실업의 정의
3. 청년실업의 발생원인
4. 청년실업의 현황
5. 청년실업의 문제점
6. 청년실업 관련 법규
7. 청년실업 해결을 위한 대책
Ⅳ. 조원 의견 및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성인기의 발달 특성 - 청년실업과 이혼
Ⅰ. 서론


성인기는 어른의 역할을 하는 시기로, 경제적인 독립과 가계를 책임지고 꾸려나가야 하는 시기이다. 성인초기의 주요과업은 직업의 안정과 결혼하여 가정을 갖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남성은 군복무로 인하여 독립하여 자신의 가정을 갖는 시기가 여성보다 늦다. 고등학교 졸업 후 바로 직장생활을 시작하고 빨리 결혼을 하는 젊은이도 있고, 상급학교에 진학하여 계속 학업에 열중하느라 결혼을 늦추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대체로 현대 사회에서는 전문적인 기술을 요하는 직업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여서 교육을 받는 기간이 길어지고 초혼연령도 높아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평균 초혼연령이 계속 증가하고 있어 2005년 현재 평균 초혼연령은 여성 27.7세, 남성 30.9세이다(통계청, 2007.1).
대부분의 경우 성인초기에는 신체적 기능이 최고조에 달하며 또한 이를 정점으로 쇠퇴하기 시작한다. 그러므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점점 증가하게 된다. 로버트 허비거스트(Robert Havighurst)는 ‘발달과업’이라는 개념을 처음으로 제안했는데, 발달과업이란 각 발달단계마다 개인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기술이나 능력을 말한다. 만약 한 단계에서 발달과업의 성취가 만족스럽지 못하면 다음 단계의 발달이 지장을 받게 되기 때문에 발달과업은 개인의 성공적 적응 여부를 평가하는 기준의 역할을 한다. 성인기에 이루어야할 발달과업으로 그가 제시한 것은 ①배우자 선택, ②배우자와 함께 생활하는 방법을 학습, ③가정 꾸미기, ④자녀양육, ⑤가정관리, ⑥직업생활의 시작, ⑦시민의 의무를 완수, ⑧마음이 맞는 사람과 사회적 집단을 형성하는 것 등이 있다. 허비거스트 또한 결혼과 직업을 이 시기에 중요한 과업으로 꼽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권중돈&김동배,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2005
엄신자,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간과 복지, 2007
이소희 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현사, 2005
김경희, 『발달 심리학-생애발달』, 학문사, 1999
송명자, 『발달심리학』, 학지사,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복지] 청소년의 발달과 이해(청소년발달특성) 보고서
  • 청소년의 발달과 이해Ⅰ. 청소년의 개념과 학생 수의 추세Ⅱ. 청소년기의 발달특성1. 신체발달2. 인지발달의 변화3. 심리적 변화와 행동의 변화4. 성격 및 사회성의 발달5. 청소년기의 발달과업6. 사춘기의 심리적 부적응 및 문제행동-참고문헌-Ⅰ. 청소년의 개념과 학생 수의 추세1) 청소년기 청소년기는 ‘adolescence’라는 낱말은 라틴어로 ‘성장하다’란 뜻을 갖고 있다.청소년은 인간의 생애주기에서 아동기를 마치고 성인기를 도달하지 않은

  • {{정신건강1공통}} 인간발달 각 단계(태아기~노년기)의 발달적 특성과 그 시기에 나타날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해
  • 발달의 정의2. 인간발달 각 단계의 발달적 특성과 그 시기에 나타날 수 있는 문제들1) 태아기(1) 태아기의 발달적 특성(2) 태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문제2) 영유아기(1) 영유아기의 발달적 특성(2) 영유아기에 나타날 수 있는 문제3) 아동기(1) 아동기의 발달적 특성(2) 아동기에 나타날 수 있는 문제4) 청년기(1) 청년기의 발달적 특성(2) 청년기에 나타날 수 있는 문제5) 성인기(1) 성인기의 발달적 특성(2) 성인기에 나타날 수 있는 문제6) 노년기(1)

  • [사회복지] 청소년복지의 현황과 전망
  • 인간성을 회복시키며, 경제적 불평등 완화 같은 사회구조적 개선을 통하여 청소년 비행을 사전예방하고, 처벌보다는 성격과 행동의 교정과 사회복귀에 초점을 둔 사회복지적 개입이 필요 - 가족상담, 가족치료, 인터넷 활용교육 프로그램실시. 인터넷 사이트에 대한 감시운동 등 사회운동도 병행해서 실시8. 사회복지실천에서의 함의1) 청소년의 복지실천을 위한 방향청소년들은 환경의 영향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여 환경 특성에 의해 발달이 결정되

  • [사회복지] 청소년 교육 개론-청소년의 문화와 문제행동
  • 발달, 경제수준, 각 지역특성에 따라 다르지만 다음의 공통점을 찾을 수 있다.①가치관 미확립 (삶의 방식에 대해 무관심, 회의, 방황 등)-사회변동등의 이유로 체계적으로 입장이 정립되어 있지 않다. ②사회의 복잡성 때문에 심리적 불안이 크다. ③불균형을 이루고 있다. (심신 발달.) ④이중성을 띠고 있다 - 독립하려고 하는 것과 의존, 보호를 받으려고 하는 것. 성인대우를 요구 하지만 아동의 행동을 보이는 것. 기존사회 체제를 부정하면서 이에 참

  • [청소년발달] 청소년기
  • 발달적 특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더 나아가서 우리는 청소년기의 경험이 과거부터 현재로 변화하면서 어떠한 변화적 특성을 가지는지 까지도 알아보고자 한다.Ⅱ.본론 Ⅰ. 청소년의 발달1. 청소년 발달이론인간의 발달은, 신체적 구조와 기능, 그리고 행동의 양상과 같은 심리적 기능면에서의 양적, 질적, 시간적으로 계속되는 변화를 의미한다.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옮겨가는 시기인 청소년기는 사춘기와 함께 시작된다. 사춘기가 되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