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특수아동과 영재아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학습문제를 가진 학생들
1. 낙인에 대한 논란
2. 정신지체
3. 학습장애
4.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
5. 행동장애
6. 의사소통장애
7. 감각장애
(1) 시각장애
(2) 청각장애
(3) 교사에게 필요한 자세
8. 평가와 학습: 특수교육에서 평가의 경향
9. 특수교육의 의의
10. 현대 특수교육의 동향

Ⅱ. 영재 및 재능이 있는 학생

1. 창의성: 무엇을 말하는가?
2. 영재 및 재능이 있는 학생 변별하기
3. 영재 및 재능이 있는 학생 가르치기: 교수전략

Ⅲ. 통합학급에서 교사의 역할

1. 특수학생 변별하기
2. 특수학생 가르치기: 교수전략
3. 테크놀로지와 학습: 보조적 테크놀로지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학습문제를 가진 학생들

최근 우리나라에는 점차 특수아동 특수학생들을 범주화하는 것은 보편화되어 있지만 여전히 논쟁의 여지가 많다. 이러한 범주에는 정신지체, 학습장애,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등이 있다.
이 늘고 있어 특수아동교육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지만 아직까지 그에 대한 인식과 이해가 부족하다. 특수아동은 말 그대로 일반아동과 다른 특수한 성격이 있기 때문에, 교사가 일반아동을 가르치는 기준으로 그들을 가르치고 평가한다면 특수아동이 가지고 있는 본래의 인지능력조차 발휘할 기회를 잃을 수도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특수교육에 대한 심리학적 토대를 근거로 특수아동에 대해 바르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아동이 갖고 있는 특수아동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긍정적이고 협동적인 방향으로 바꾸고 장애인에 대한 편견의 벽을 허물어야 하며 장애인도 스스로의 모습을 당당히 표현할 수 있도록 능동적인 삶의 모습으로 그들의 삶을 변화시켜야 한다. 이에 대해 특히 까다로울 수 있는 학습장애 아동, 정신지체아동, 정서・행동장애아동에 대해 그들이 어떤 심리적・행동적 특성을 지니며 그에 따라 어떤 전략을 사용하여 교육시켜야 할지 알아보고, 특수교육의 의의와 동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권형자, 『교육심리학』, 태영출판사, 2006.
김동일, 『학습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2003.
박성익 外, 『영재교육학원론』, 교육과학사, 2003.
여광응 외 11명 저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이해명, 『영재교육의 이론과 실재』, 교육과학사, 2006.
전경원, 『한국의 새천년을 위한 영재 교육학』, 학문사, 2000.
조수철 外, 『주의력 결핍 과잉운동장애』,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1.
최중옥, 『특수아동의 이해와 지도 :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1997. Margaret Cecil 外, 박명애 역, 『정서 및 행동장애(이론과 실제)』, 시그마프레스, 2004.
Rita Wicks Nelson 外, 정명숙 역, 『아동기 행동장애』, 시그마프레스, 2004.
Manolson H. Ayala, 편집부 역, 『언어장애아동의 의사소통지도』, 이화여자대학교 출판 부, 1996.
Paul Eggen 外, 신종호 역, 『교육심리학』, 학지사, 2006.
Rita Wicks Nelson 外, 정명숙 역, 『아동기 행동장애』, 시그마프레스, 2004.
이화여자대학교, 발달장애아동센터; http://home.ewha.ac.kr/~disabled/
ADHD; http://www.adhd.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장애아 교육 자존감
  • 심리적 특성에 보다 강조점을 두어서 우선 정서적인 안정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학습장애 영재아동은 아주 특이한 사례가 아니라 학습장애와 영재아 집단이 교차되는 영역에서 상당히 커다란 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특수한 교육적 서비스가 필요한 특수교육 대상자이다.1. 인적사항성명성별남생년월일1994년 5월24일(만 9세)작성날짜2004년5월24일학교하버드 초등학교학년/반3학년 3반장애상황①장애유형: 난독증②특이사항: 학습장애 영

  • [교육심리학](교육심리학) 지능과 창의성
  • 아동의 창의력이 발현되기 위해 중요한 집중성을 준거로 포함 시켰다는 점이 장점 ☞이외에도 유아 종합 창의성 검사, 유아 도형 창의성 검사, 연구용으로 사용 할수 있는 소리와 단어의 창의력 검사와, 유아와 초등학생 용으로 만든 행동과 동작의 창의력 검사가 있다. 참고자료교육심리학, 임규혁, 학지사, 2003창의력의 이론과 실제, 윤종건, 원미사, 1998교육심리학원론, 강봉규 외, 교육출판사, 2005교육심리학, 김청자, 장선철, 동문사, 2003효과

  • 교육학 지적 기능의 극단 - 영재
  • 영재아/재능아란 뛰어난 능력을 갖고 있어서 훌륭한 성취를 보일 가능성이 있다고 판별된 아동으로서 그 자신과 사회에 기여하기 위하여 정규 교육과정이 제공하는 것 이상의 변별적인 특별 교육 프로그램이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아동이다. 뛰어난 성취를 할 수 있는 아동들은 다음의 한 분야 또는 여러 분야에서 이미 성취를 나타내거나 성취할 잠재 능력이 있는 아동들이다.① 일반 지적 능력 (General Intellectual Ability)② 특수 학문 적성 (Specific Academic

  • 학습장애 영재아 학습장애 영재아동이 가지는 자존감의 문제
  • 심리적 특성에 보다 강조점을 두어서 우선 정서적인 안정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학습장애 영재아동은 아주 특이한 사례가 아니라 학습장애와 영재아 집단이 교차되는 영역에서 상당히 커다란 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특수한 교육적 서비스가 필요한 특수교육 대상자이다.1. 인적사항성명성별남생년월일1994년 5월24일(만 9세)작성날짜2004년5월24일학교하버드 초등학교학년/반3학년 3반장애상황①장애유형: 난독증②특이사항: 학습장애 영

  • [특수교육] 학습부진 및 학습장애
  • 특수교육학개론: 장애영재아동의 이해』, 학지사, 2010, p. 135.학습장애와 관련 있는 의학적 요인으로는 태내 환경에서의 손상, 임산부의 흡연과 약물 및 알코올 복용, 임산부의 질병 ․ 감염, 조산, 당뇨병, 뇌막염, 심장박동 정지로 인한 뇌손상, 소아 AIDS 감염, 미숙아 등을 들 수 있다.심장병은 산소와 뇌에 혈액 공급 부족을 유발하는데 이것이 뇌 손상을 초래할 수 있다. 심장병으로 고생한 아동들은 신경학적 성취와 적응행동 측정에서 다양한 결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