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조사론]2008 국내화장품 산업분석 및 향후전망(A+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5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신촌 Y대 경영대학 [시장조사론]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본 리포트에서는 성장기를 지나 성숙기에 접어들고 있는 국내 화장품 시장현황 과 제품군별 화장품시장의 특징 및 향후 전망에 대해 심층 분석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I. 서 론
1. 국내 화장품 시장 특성 및 경쟁현황

II. 제품군별 화장품 시장현황 분석
1. 프리미엄 화장품 시장
(1) 성장배경
(2) 시장규모 및 업체별 경쟁현항
(3) 주요 판매채널
(4) 주요업체 실적
2. 저가 브랜드샵
(1) 성장배경
(2) 시장규모 및 업체별 경쟁현황
(3) 주요업체 실적
3. 중견화장품사
(1) 성장배경 및 특성
(2) 시장규모 및 경쟁현황

III. 향후 화장품시장 변화 및 전망
1. 국내 화장품 시장변화
(1) 프리미엄 화장품
(2) 초저가 화장품
(3) 온라인 화장품 시장
(4) 중견 화장품사
2. 국내 화장품사의 해외진출 성과 가시화
(1) 국내 대형화장품사의 중국진출
(2) 저가브랜드샵의 해외진출
3. 국내화장품 시장의 중장기 전망
본문내용
1. 프리미엄 화장품 시장

(1) 프리미엄 화장품 시장의 성장배경

국민소득의 증가와 함께 한국전체 여성의 42%가 경제활동을 하고 있는 가운데 여성 소비자들의 구매력이 증가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내수경기 침체기였던 2003~2004년 전체 화장품 시장의 매출은 감소세를 보였으나 고가의 프리미엄급 화장품 시장에 있어서는 다른 양상이 나타났다. 아모레퍼시픽의 고가 화장품인 설화수와 헤라는 이기간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이는 여성의 사회참여율이 높아져 여성의 경제력이 크게 향상되고, 여성 소비자들의 명품 선호 성향이 증가하였기 때문이다. 또한 중년층 여성소비자들의 비중이 높아짐에 따라 노화방지 및 피부재생 관련 고가의 기능성 화장품 소비증가 현상이 나타나면서 프리미엄 화장품의 성장을 이끌어 왔던 것으로 판단된다.

(2) 시장규모 및 업체별 경쟁현항

프리미엄 화장품은 대표적으로 기능성화장품과 한방화장품으로 분류할 수 있다. 화장품법에 의하면 주름개선화장품, 미백화장품, 자외선차단화장품이 기능성 화장품으로 법규상 명시되어 있다. 여성인구의 노령화 추세에 따라 자신의 피부를 노화로부터 지키고자 하는 심리로 주름개선화장품 소비가 증가하고, 아시아 여성의 티없이 맑고 흰 피부에 대한 열망으로 인하여 미백화장품과 자외선차단 화장품의 소비가 계속 증가하는 추세이다. 프리미엄 화장품의 2007년 생산규모는 전년대비 26.1% 상승하였으며, 현재 아모레퍼시픽의 ‘헤라’와 LG생활건강의 ‘오휘’를 비롯한 기능성화장품은 각각 237개와 219개의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며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또 다른 프리미엄 화장품의 한 부분은 한방화장품으로, 아모레퍼시픽의 ‘설화수’를 시작으로 한방화장품이 국내 화장품 시장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게 되었다. 한방화장품이 초기에 소비자들에게 각광을 받은 이유는 자연 친화적이며 근원을 치유한다는 한의학에 대한 사회적 관심으로 한방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여 자연스럽게 한방화장품에 눈길을 돌리기 시작한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현재 아모레퍼시픽의 ‘설화수’는 2007년 한해 8,000억원을 벌어들이며 단일 브랜드로는 국산과 수입산을 통틀어 가장 큰 매출을 올렸고, 그 외 LG생활건강의 ‘후’도 대표적인 프리미엄 한방화장품으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기존의 한방화장품 시장이 프리미엄 고가제품으로 40대이상 연령의 여성을 타겟으로 했다면 최근에는 2,30대의 젊은 여성층을 겨냥한 브랜드가 많이 생겨 그 고객군이 확대되는 추세에 있다. 아모레퍼시픽의 ‘한율’, LG생활건강의 ‘수려한 수’ 등은 고가의 프리미엄 제품은 아니지만 한방화장품 시장 고객의 연령대를 낯춤으로써 ‘설화수’, ‘후’와 같은 프리미엄 제품의 잠재 고객군을 확대하고 있다.

(3) 주요 판매채널

국내 화장품 시장의 유통채널은 2002년 이후 전문점의 비중이 급격히 감소하고 있으며, 방문판매 및 백화점 판매로 구성된 프레스티지 채널의 성장이 두드러지고 있다. 국내 프리미엄 화장품의 대표 업체인 아모레퍼시픽의 경우 2007년 유통경로 중 방문판매가 차지하는 비중이 48%이고 그 뒤를 백화점이 20.3%로 잇고 있다. 방문판매 및 백화점유통 채널이 주로 프리미엄급 고가화장품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이는 고가화장품이 성장하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중략>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훌륭ㅎ네요~도움많이되었습니다
  • sub***
    (2009.10.11 22:21:34)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훈늉해요^^
  • john7***
    (2008.05.31 17:36:24)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베리 굿~~~~
  • dookiefi***
    (2008.05.16 20:42:11)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아그로수퍼 성공전략 분석
  • 향후 전략 분석1. 외부환경분석2. SWOT 분석3. KSFⅤ. 결론Ⅰ. 서론세계는 지금 고유가로 대변되는 자원위기와 기후변화로 상징되는 환경위기에 동시에 직면하고 있다. 이에 따라 각국 정부나 기업은 친환경적인 사업 전략을 구상하느라고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저탄소, 친환경 자체가 새로운 성장을 이끌어낼 전략산업이라는 인식 확산되고 있다. 일본은 국가장기전략지침인 이노베이션25(‘07.5)”을 통해 환경을 경제성장과 국가공헌의 엔진으

  • [국제마케팅성공사례] 글로벌마케팅을 통한 성공사례
  • 산업자)선정의 원칙 파트너의 현지시장에 대한 이해정도, 경영능력, 자본력 및 코카콜라 경영이념과의 조화, 신속한 의사결정력 ③ 현지 생산공장을 설립할 때의 방식 코카콜라가 전혀 자본 참여를 하지 않고 현지공장을 완전한 독립법인체로 만드는 방식Ⅱ. 글로벌 전략1. 브랜드전략- 지난 99년 8월 인터브랜드사가 발표한 주요기업의 브랜드가치 조사에서 코카콜라는 1위를 차지. ( 8백 38억 달러 ) 1) 병을 이용한 차별화 - 콘투어병- 컨투어병의 원

  • [A+레포트]해양레저보트산업 여건과 정책 분석 및 발전방안
  • A+레포트해양레저보트산업 여건과 정책 분석 및 발전방안Ⅰ. 연구개요Ⅱ. 이론적 고찰1. 레저보트 용어2. 해양관광의 의의 및 유형3. 해양레저보트산업의 범위 및 필요성Ⅲ. 해외의 해양레저보트산업 현황분석1. 해외 해양산업의 전망2. 주요 국가별 레저보트산업 현황3. 주요 국가별 레저보트 수입수출 현황Ⅳ. 국내 해양레저보트산업 여건 및 정책 분석1. 해양레저보트산업 여건 분석2. 해양레저보트산업 정책 분석Ⅴ. 해양레저보트산

  • [국제경영] 국내기업과 해외기업의 경쟁 -삼성 갤러시에스 vs 애플 아이폰, 노스페이스 vs 코오롱스포츠, 스타벅스 vs 카페베네
  • 국내외적으로 잘 알려진 삼성의 인지도와 기업 이미지- 여러 기업에서 스마트폰을 이용한 업무활용을 적극 추진중4) 위기- 현재 스마트폰 시장을 휘어잡고 있는 애플 아이폰과의 경쟁- 해외 소비자들의 무관심 혹은 외면- 국내에서 kt와의 마찰로 인해 skt, lgt 에만 공급4. 결론 및 향후전망(1) 제품컨셉 비교가. 갤럭시 S의 주요 제품컨셉- 한국형 스마트폰- 아이폰에 대항할 수 있는 제품 특징들을 내세움- 슈퍼 아몰래드 액정 채택으로 현존하는 휴

  • [A+레포트]국내외 해양관광 성공요인과 사례분석 및 시사점
  • 및 관광수용태세 개선, 주력시장을 대상으로 한 전략적 마케팅 수립, 관광산업의 블루오션 발굴 등 국가 및 지역관광 경쟁력 제고를 강화하기 위한 노력이 요구되는 시점이다.2) 국내적 환경주 2일 휴무제의 정착에 따른 여가시간의 증대와 고속철도 개통 등 국내관광 관련 여건의 개선 및 관광을 통한 삶의 질 향상 추구 등 관광에 대한 가치관의 변화로 국내관광 수요도 크게 증가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소득수준이 높아지고, 핵가족화 및 고령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