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근현대사] 박정희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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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약 력
2. 생 애
3. 주요 활동
1) 경 제
2) 국토 개발
3) 국 방
4) 외 교
5) 남북 관계
6) 과학 기술 개발
4. 유신 체제와 개발 독재
1) 유신체제의 성립
2) 유신체제의 성립배경
3) 유신체제의 특징
4) 체제의 전개와 붕괴
5. 박정희에 대한 역사적 평가

Ⅲ. 결 론 - 박정희의 일생과 역사적 평가에 대한 나의 생각
본문내용
Ⅰ. 서 론
현재 대한민국의 근ㆍ현대의 인물 중 가장 극과극의 평가를 받고 있는 사람은 바로 박정희 일 것이다.
박 정 희.. 그는 일본 육군 장교 출신의 대한민국 대통령인 그에 대한 평가로는 대표적으로 대한민국의 경제성장의 초석을 다진 위대한 지도자라는 측면과 인권을 탄압하고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를 짓밟은 독재자라는 측면 내가 보기에는 이 둘 다 틀린 평가는 아니다.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이나 새마을 운동, 경부고속도로의 건설, 울산 중화학공업단지 조성 등 경제성장을 이루어 낸 반면, 경제성장이라는 목적을 위해 독재라는 수단을 이용한 점에서 그에 대한 평가가 극명하게 갈라진다. 이 글에서는 박정희라는 인물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경제성장과 개발독재라는 두 쟁점을 가지고 평가해 보려고 한다.
Ⅱ. 본 론
1. 박정희의 약력
박 정 희(朴 正 熙)
▶ 1917년 11월 14일 경북 구미 출생
▶ 1937 대구사범학교 졸업, 경북 문경초등학교 교사로 부임
▶ 1939 ‘진충보국 멸사봉공(盡忠保國 滅私奉公)’이라는 혈서를 써서 만주군관학교에 보냄
▶ 1940 혈서의 은전으로 만주군관학교(나이가 4~5살 초과했음에도) 입학
▶ 1942 만주군관학교 예과 졸업, 같은 해 일본 육사(57기) 3학년 편입, 당시 일본 육사 교 장 나규모 쥬이치(南蕓忠一)는 “다카키(박정희) 생도는 태생은 조선일지 몰라도 천왕폐하 에 바치는 충성심이라는 점에서 보통 일본인보다 훨씬 일본인다운 데가 있다”고 생도들 앞에서 훈시할 정도였음
▶ 1944. 4월 일본 육사 졸업, 만주지역으로 발령받아 독립군 토벌
▶ 1946 일본군 중위에서 대한민국 장교가 됨
▶ 1948 육군 소령 계급 당시 ‘남로당 군사조직책’임이 드러나 사형 구형을 받았으나 자신의 동료였던 남로당 조직원을 자백하고 만주군 인맥(김창룡)의 도움으로 살아남
▶ 1961. 5. 16 군사쿠데타로 아시아 최초의 민주화 혁명인 4. 19 혁명의 싹을 자름, 쿠데타 직후 진보 언론인 조용수 <민족일보> 사장을 이적행위와 국가전복 행위를 하였다고 조작 하여 그해 12월 사형 집행
▶ 1972 자위 유신쿠데타로 종신집권을 위한 패악을 저지름, 유신시절 수백 명의 언론인을 쫓아내는가 하면 유신을 반대하는 사람들을 공산주의자로 몰았으며 수많은 사람을 체포, 고문, 의문사하게 하고 사형을 집행함
▶ 1973 최종길 서울대 교수를 간첩으로 조작하려다 고문사 시켰으며 같은 해 도쿄에서 김 대중 납치
▶ 1975 인혁당을 고문으로 조작하여 8명을 대법원 판결 뒤 24시간 전에 사형시켰으며 고문 흔적을 없애기 위해 경찰이 시신을 탈취해 화장시킴, 같은 해 유신독재에 강력히 도전하던 장준하가 경기도 약사봉에서 목 뒤쪽을 타격받아 사망
▶ 1976 거금의 외화를 이후락으로 하여금 스위스은행 등에 빼돌리고 유신독재 유지를 위해 미국 정치계에 뇌물을 돌린 사실이 발칵, 미국 의회 프레이저위원회의 ‘코리아 게이트’로 국제적 망신을 당함

참고문헌
박정희의 양날의 선택(2006, 김형아, 일조각)
근대의 경계에서 독재를 읽다(2006, 장문석ㆍ이상록, 그린비)
박정희 시대와 한국 현대사(2006, 정상화, 선인)
네이버 백과사전(http://100.naver.com/)
네이버 인물검색(http://people.naver.com)
박정희 대통령 인터넷 기념관(http://www.516.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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