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17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잘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이론적 배경
(1) 장애아동의 개념
(2) 특수교육의 정의와 유형
(3) 통합교육의 정의
2. 통합교육의 이해
(1) 통합교육의 배경
1) 정상화
2) 최소제한환경
(2) 통합교육의 목적
(3) 통합교육의 유형과 방법
1) 장애 아동의 통합 교육 유형
2) 통합교육에서의 사회적 상호작용 방법
(4) 통합교육의 조건
1) 장애아동의 준비
2) 일반아동의 태도
3) 교사의 태도
4) 부모의 태도
(5) 통합교육의 효과
1) 장애아동에 주는 효과
2) 일반아동에게 주는 효과
(6) 통합교육의 현황
3. 우리나라 현황
4. 통합교육의 저해요인 및 해결방안
(1) 통합교육에 대한 관심 및 이해 부족
(2) 장애유아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와 협조 부족
(3) 통합교사의 전문지식과 기술부족
(4) 법적제도 미비와 행정적, 재정적 지원부족
(5) 교육자료 및 시설구조의 부적합성, 보완성의 어려움
(6) 정보교환 및 통합보육관련 서비스 지원 부족
(7) 장애아동가족의 선입견
(8) 교육교사 1인당 담당하는 아동수의 부적절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 사회 사람들이 많이 개방되었다고 하지만 장애인에 대한인식을 보면 별로 그런 것 같지 않다. 다른 사람에게 낙인이 찍힌다는 이유로 장애가 있음에도 장애등록을 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이다. 전 세계적으로 장애인은 전체 인구의 10% 정도로 추정하고 있다. 우리나라 인구가 4500만이라고 가정할 때 450만 명의 장애인이 있다는 결론이 나온다. 이러한 시점에서 가장 대두되는 것은 선천성 장애인이거나 아니면 어릴 때부터 장애를 갖고 태어난 사람들에 관한 문제이다. 이러한 장애를 가진 사람들을 어떻게 교육하여야 할지에대한 문제는 아직도 큰 문제로 남아있다.
장애 아동은 현대 사회의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문화와 문명의 발달은 필연적으로 장애아동을 증대시키고 있다. 일반적으로 사회 부적응 행동을 보이는 아동은 전체 아동의 10%정도로 예측되고 있으며, 이중에서 대부분이 신체적 및 정신적 장애를 가지는 것(최정윤․박경․서혜희, 2000)으로 판단된다. 최근에는 장애아동을 일반사회에 받아들이려는 많은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러한 노력의 하나로써 사회에서는 최근에는 장애인이라는 명칭을 ‘장애우’라는 명칭으로 부름으로써 특수한 문제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 대한 친근감을 형성하고자 하고 있으며, 교육현장에서는 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을 통합하여 교육하려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것은 특수한 문제를 가지고 있는 아동에 대해서 사회로부터 구별하거나 격리하자는 것이 아니라 그들도 우리와 동일한 존재이며 함께 살아가야 하는 존재라는 것을 일깨워주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 사회에서는 부적응 아동이나 특수 아동은 일반 아동과는 구별되는 문제를 가지고 있는 존재로 인식되고 있다. 즉, 장애인이라는 명칭을 가지고 있다. 그들의 일부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은 신체적 또는 정신적으로 일상적인 생활을 하기에 약간의 어려움이 있을 뿐 정상적인 생활을 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그들에게 중요한 것은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는 특수한 아동들에 대해서일상적인 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 주는 것이다.
오늘날 장애유아를 위한 통합보육은 개인이 가지는 능력의 정도나 장애를 문제 삼지 않고 모든 유아에게 성장하면서 행복한 사회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필요한 생리적ㆍ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킬 권리를 누리게 하는데 기본이념을 두고 있다(이소희, 1989). 즉, 장애유아와 일반유아의 공존의 체험을 확대함으로써 장애유아가 기존에 갖고 있는 장애를 최소화시켜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장애아동에 대한 통합보육은 통합교육을 경험한 유아가 분리교육을 경험한 유아에 비하여 전반적으로 높은 사회적응력을 보이며, 수용적이고 긍정적인 정서를 형성한다는 것이다. 또한 장애유아가 일반 유아와 상호작용을 함으로써 생활연령과 정신연령의 일치를 가능하게 한다(장대은, 1997).

참고문헌
※ 참고문헌
■ 한국어린이육영회부설 치료교육연구소(2001. 7), 장애아동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교사교육, 2001년 서울특별시 장애인 인식개선 사업,
■ 김정자(2001). 장애아 통합교육에 대한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태도, 대전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한국어린이육성회부설 치료교육연구소(2001. 7), 전게서,
■ 김미정, 장애유아의 일반유치원 통합에 대한 장애유아 어머니와 비장애 유아어머니의 태도 비교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원논문,
■ 한선화, 유아기 특수아동의 통합보육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6.
■ 이경면, 지역사회중심의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보건복지부, 전구보육시설현황, web site, 2001.
■ 보건복지부, <2001년도 보육사업안내>, 2001,p10.
■ 완전통합 : 장애유아와 일반유아 간에 아무런 차이가 없이 “일반보육교사의 보육 하에 동일한 시간과 동일한 활동에 함께 참여하는 보육방식을 말한다. 이에 반해 부분통합은 일부 활동이나 일정한 시간만 통합보육이 시행되고 나머지 시간은 별도의 프로그램에 의해 분리교육을 시행하는 것을 말한다.
■ 김광웅, 장애영유아 통합교육의 기초, <통합보육센타 on- line 강의록>,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통합교육의 개념2. 장애아동의 사회통합3. 장애아동의 교육통합4. 통합교육의 문제점5. 통합교육의 장단점1) 통합교육의 장점2) 통합교육의 단점6. 외국의 사례1) 미국의 통합교육2) 독일의 통합교육3) 호주의 통합교육4) 일본의 통합교육5) 캐나다의 통합교육7. 통합교육의 발전방안1) 조기 통합교육2) 도우미 학생의 도움3) 교사

  •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통합교육의 개념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개념과 배경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개념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배경3)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법적근거3.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목적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필요성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목적4.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현실과 장단점1) 통합교육의 현실2) 통합교육의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통합교육의 개념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개념과 배경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개념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배경3)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법적근거3.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목적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필요성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목적4.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현실과 장단점1) 통합교육의 현실2) 통합교육의

  • [[특수아교육] 유아교육과]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장애아동의 통합교육의 이론적 배경 및 저해요인과 개선방안 고찰)
  • 장애아동 통합교육 저해요인의 개선방안 1. 행정 및 제도적 측면2. 인식 및 태도적 측면3. 교과과정 및 교수방법적 측면4. 시설적 측면Ⅴ. 결론 및 제언 Ⅵ. 참고문헌Ⅰ. 서 론 프로이드(Freud)나 에릭손(Erickson)은 정신분석학에 의해 전 생애 성격 발달 단계의 절반 이상이 생후 6년 사이에 있음을 밝혔으며 피아제(Piaget)는 감각운동기, 전조작기가 그 다음에 오는 구체적, 형식적 조작기의 기초가 되고 6세까지의 유아는 논리적이지는 못하지만 논리에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개념2.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의의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필요성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의의(1) 장애아동의 교육통합(2) 장애아동의 사회통합3.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장단점과 성공조건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장단점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성공조건4.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문제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