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언어] 방송 모니터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14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모니터링을 시작하며


Ⅱ.
모니터링 방법과 주요 분석 대상

1. 모니터링 방법

2, 주요 분석 대상


Ⅲ.
모니터링 결과 분석

1. 음성언어


1-1. 유행어의 사용


1-2. 언어유희


1-3. 과장된 표현


1-4. 외래어의 남용


1-5. 영화 내용에 따른 소개말의 차이


1-6. 의성어와 의태어

2. 문자언어


2-1. 자막의 전반적 특성


2-2. 내용에 따른 자막의 특징

3. 음성언어와 영상의 복합적 사용

4. 타 방송사와의 비교


Ⅳ.
모니터링을 마치며


#.
첨 부

본문내용
Ⅰ. 방송 모니터링을 시작하며

우리나라의 방송은 1927년 2월 16일 사단법인 경성방송국의 송출과 함께 시작되었다. 100년이 안되는 짧은 기간 동안 방송매체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고, 우리는 방송의 홍수 속에서 의식적 혹은 무의식적으로 방송의 영향을 받으며 살아가고 있다. 하지만 현재의 방송은 그 영향력에 있어서 과거와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과거의 방송이 단순히 방송사가 프로그램을 만들어 시청자에게 보여주는 일방적 관계였다면, 최근의 방송은 일방적 관계에서 벗어나, 시청자가 직접 제작에 참여하거나, 혹은 방송이 인터넷과 같은 다른 매체의 영향을 받거나 광고주의 영향을 받는 다양한 관계가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이런 경향으로 인해 최근의 방송은 다분히 상업적이고 시청자의 구미에만 맞추려는 모습이 많이 눈에 띄고 있다.
이와 같은 모습이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프로그램 중의 하나가 바로 TV의 영화소개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영화 소개 프로그램은 자체적으로 프로그램을 제작하기는 하지만, 그에 수반되는 다양한 자료 화면들은 영화사들로부터 제공받은 것들이 대부분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은 제작에 있어서 그들 영화사의 입장을 대변하게 되고, 또한 영화의 비판보다는 좋은 점을 부각시키는 상업적인 성격을 띠게 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영화를 소개하고 비평한다는 목적성을 띠고 출발했지만, 결국 영화라는 상품을 시청자들에게 소개하는 수단으로 변모한 영화소개 프로그램을 살펴보는 것은 그들만의 독특한 언어 특성을 알아보는 방법일 것으로 생각된다.
참고문헌
<참 고>
KBS홈페이지 (www.kbs.co.kr)
네이버 국어사전 (www.naver.com)
방송 언어와 국어 연구 (차재은, 월인, 2003)
방송언어연구 (김상준, 커뮤니케이션북스,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SK텔레콤 개발 면접 최종합격자의 면접질문 모음 + 합격팁 [최신극비자료]
  • 방송채널사용사업은 TV홈쇼핑과 데이터홈쇼핑이 합쳐진 양방향 서비스로서, 이전에 TV홈쇼핑에서 방송 중인 것만 구입 가능했던 것과 다르게 TV화면에 다양한 상품 카테고리를 구성하고 TV 리모콘, 모바일 등을 이용하여 원하는 상품을 선택, 구매하는 양방향형 서비스 입니다.핵심 역량의 조기 확보와 차별화를 위하여 고효율 TV 채널을 발굴하는 한편, 자체 미디어센터를구축하고 미디어 월 도입을 통해 친환경 디지털 스튜디오로 전환하여 콘텐츠

  • 방송저널리즘에서 기자와 프로듀서의 역할에 관한 연구
  • 방송해 온 지속적인 활동의 결과물이다. 즉, 시사고발 프로그램, 시사다큐멘터리 및 심층보도 프로그램 제작 등의 왕성한 저널리즘적 활동을 함축한다.) MBC PD수첩팀 편, 2000, 『PD수첩과 프로듀서 저널리즘』 (서울:나남출판), pp.8∼9.1990년 초반의 경우 탐사 저널리즘에 대한 연구에서는 이러한 두 집단간의 구분이 명확하게 나타나고 있지는 않으나, 최근의 영상 미디어가 새로운 언어로 자리잡아 감에 따라 프로듀서들의 역량은 점차 강화되었으며, 이

  • [방송언어]방송언어의 특성 및 문제점
  • < 방송과 언어문화의 문제점 >1. 언어와 사고문화의 구성요소 중 전달에 있어 중심을 이루는 것으로는 사고방식(thinki-ing pattern), 가치(value), 언어(language), 자아개념(self- concept), 대인관계(interpersonal relationship) 등이 있다. 이 중에서 문화의 특성을 가장 잘 나타내는 것이 언어이다. 언어는 문화의 반영일 뿐 아니라 문화를 형성하는 데 영향을 준다.문화의 핵심인 상징체계(symbolic system) 중에서도 언어는 고도로 발전된 대표적인 상징체계이다. 리치(Rich)는

  • [졸업][국어교육] 라디오매체언어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 졸업논문담당교수 : 라디오 매체 언어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제출일 : 2003. 6. 13학교 : 학과 : 학번성명 : 목차 Ⅰ. 서론 - 라디오 매체의 특징- 매체 선정 기준과 이유 - 분석한 프로그램의 소개와 분석기간 - 한계Ⅱ. 본론 1.방송언어 오용 사례 (1) 음운 (2) 어휘 (3) 문장 2. 프로그램 진행자들 사이의 차이점(조사한 프로그램의 진행자들과 정지영 아나운서 언어의 차이점) 3. 라디오 언어의 문제점 Ⅲ. 결론 ※참고문헌Ⅰ.서론 1.라디오 매

  • [대중매체]인터넷방송의 문제점과 대책.
  • Internet BroadcastingⅠ. 인터넷 방송이란 무엇일까?1. 웹 캐스팅 혹은 스트리밍 미디어: 인터넷 방송은 인터넷의 출현과 초고속 통신망의 발달 그리고 디지털 기술의 통합화를 배경으로 등장한 제 3세대 뉴미디어의 하나로서 Live 혹은 On-demand에 의한 실시간 시청각 정보 서비스(Quicktime을 포함하여)방송을 하는 것으로 인터넷 망이나 웹을 통해 Multimedia컴퓨터 이용자가 오디오 또는 비디오를 비롯한 다양한 형태의 정보를 자신이 원하는 대로 듣거나 볼수 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