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헌정보학,독서교육] 정보사회와 독서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07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정보사회와 독서교육
1. 정보
가. 정보의 이해
나. 정보의 특성과 의미
다. 정보의 종류
2. 정보사회
가. 정보사회의 개념 및 정의
나. 정보사회의 특성
다. 정보사회의 문제점
독서교육
1. 독서
가. 독서의 개념과 의미
나. 독서의 기능
다. 발전적인 독서의 방향
라. 독서의 효과
마. 독서의 종류
2. 독서교육
가. 독서교육의 정의
나. 독서교육의 지도목표
다. 독서교육의 필요성
라. 도것교육의 유형
마. 독서교육의 구조적인 저해 요인
바. 정보화 시대의 독서교육
사. 독서교육의 지침
아. 독서교육의 활성화 방안
3. 정보교육과 독서교육
4. 미디어교육과 독서교육
가. 미디어교육의 개념 및 의의
나. 미디어 교육의 목적
다. 미디어 교육과 사고력 신장
라. 미디어교육과 독서교육과의 관계
마. 독서교육의 방향
- 본문내용
- 인류문명은 수렵과 채취를 생활방식으로 하던 태초 문명의 여명기에서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농업사회, 산업사회, 정보사회라는 세가지 사회적 대전환기를 겪으면서 발전해 왔다. 21세기는 정보사회이다. 정보사회는 정보가 사회 경제 활동의 중심이 되는 사회를 말한다. 정보사회는 컴퓨터와 뉴미디어 및 통신기술 등을 포함하는 정보기술의 발달에 의해 촉진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에서는 정보를 얼마나 확보하여, 얼마나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느냐 하는 것이 개인이나 사회 모두에게 발전의 관건이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은 정보와 정보사회를 이해하고, 정보화 추진의 방향, 현황, 과제 등을 파악해야 할 것이다. 정보사회란 결국 정보가 사회 속에서 가장 중심적인 요소가 되는 사회로서 정보가 최대의 가치로 인식되고 인정되는 사회, 정보가 가장 중요한 사회적 환경으로 부각되는 사회, 혹은 정보가 가장 지배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회로 규정할 수 있다. 이제 우리는 정보시대에 살고 있다는 말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인다. 정보라는 말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왜 사람들이 그렇게 많은 정보를 원하는지 자신도 모르면서 정보사회에 살고 있다는 것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 이에 정보사회의 개념 정립에 앞서 우선 정보에 대한 개념을 명확히 해야하겠다. 따라서 정보사회의 논의는 정보에 관한 논의로부터 출발하여 정보의 의미를 분석하고 그에 따른 시사점을 논의하여 보고자한다.
- 참고문헌
-
1. 김경일. “讀書敎育과 讀後感指導”. 서울 : 世文社, 1988.
2. 이만수. “정보사회의 이해”. 서울 : 이회문화사, 2000.
3. 유양근. “정보사회와 정보이용”. 서울 : 한국디지틀 도서관포럼, 2000.
4. 한상완. “정보사회의 전개와 정보이용”. 서울 : 구미무역주식회사, 1999
5. 신헌재, 권혁준,우동식, 이상구. “독서교육의 이론과 방법”. 서울 : 서광학술자료사, 1993.
6. 金光永. “情報社會에 있어서의 讀書의 意味”. 도서관, 제39권, 1984, pp.35-43.
7. 이희수. “정보사회에서의 정보의 의미”. 韓國敎育, vol. 25, 1998, pp.145-159.
8. 이정춘. “미디어 환경과 독서교육”. 서울 : 이진출판사, 2000.
9. 유소영, 한윤옥. “학교도서관과 교육”. 서울 : 건국대학교출판부,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