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헌정보학,독서교육] 정보사회와 독서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0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정보사회와 독서교육
1. 정보
가. 정보의 이해
나. 정보의 특성과 의미
다. 정보의 종류

2. 정보사회
가. 정보사회의 개념 및 정의
나. 정보사회의 특성
다. 정보사회의 문제점

독서교육
1. 독서
가. 독서의 개념과 의미
나. 독서의 기능
다. 발전적인 독서의 방향
라. 독서의 효과
마. 독서의 종류

2. 독서교육
가. 독서교육의 정의
나. 독서교육의 지도목표
다. 독서교육의 필요성
라. 도것교육의 유형
마. 독서교육의 구조적인 저해 요인
바. 정보화 시대의 독서교육
사. 독서교육의 지침
아. 독서교육의 활성화 방안

3. 정보교육과 독서교육

4. 미디어교육과 독서교육
가. 미디어교육의 개념 및 의의
나. 미디어 교육의 목적
다. 미디어 교육과 사고력 신장
라. 미디어교육과 독서교육과의 관계
마. 독서교육의 방향
본문내용
인류문명은 수렵과 채취를 생활방식으로 하던 태초 문명의 여명기에서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농업사회, 산업사회, 정보사회라는 세가지 사회적 대전환기를 겪으면서 발전해 왔다. 21세기는 정보사회이다. 정보사회는 정보가 사회 경제 활동의 중심이 되는 사회를 말한다. 정보사회는 컴퓨터와 뉴미디어 및 통신기술 등을 포함하는 정보기술의 발달에 의해 촉진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에서는 정보를 얼마나 확보하여, 얼마나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느냐 하는 것이 개인이나 사회 모두에게 발전의 관건이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은 정보와 정보사회를 이해하고, 정보화 추진의 방향, 현황, 과제 등을 파악해야 할 것이다. 정보사회란 결국 정보가 사회 속에서 가장 중심적인 요소가 되는 사회로서 정보가 최대의 가치로 인식되고 인정되는 사회, 정보가 가장 중요한 사회적 환경으로 부각되는 사회, 혹은 정보가 가장 지배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회로 규정할 수 있다. 이제 우리는 정보시대에 살고 있다는 말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인다. 정보라는 말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왜 사람들이 그렇게 많은 정보를 원하는지 자신도 모르면서 정보사회에 살고 있다는 것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 이에 정보사회의 개념 정립에 앞서 우선 정보에 대한 개념을 명확히 해야하겠다. 따라서 정보사회의 논의는 정보에 관한 논의로부터 출발하여 정보의 의미를 분석하고 그에 따른 시사점을 논의하여 보고자한다.
참고문헌
1. 김경일. “讀書敎育과 讀後感指導”. 서울 : 世文社, 1988.
2. 이만수. “정보사회의 이해”. 서울 : 이회문화사, 2000.
3. 유양근. “정보사회와 정보이용”. 서울 : 한국디지틀 도서관포럼, 2000.
4. 한상완. “정보사회의 전개와 정보이용”. 서울 : 구미무역주식회사, 1999
5. 신헌재, 권혁준,우동식, 이상구. “독서교육의 이론과 방법”. 서울 : 서광학술자료사, 1993.
6. 金光永. “情報社會에 있어서의 讀書의 意味”. 도서관, 제39권, 1984, pp.35-43.
7. 이희수. “정보사회에서의 정보의 의미”. 韓國敎育, vol. 25, 1998, pp.145-159.
8. 이정춘. “미디어 환경과 독서교육”. 서울 : 이진출판사, 2000.
9. 유소영, 한윤옥. “학교도서관과 교육”. 서울 : 건국대학교출판부,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김일성시기 북한 문헌에 나타난 도서관의 의미 김일성저작집 과 조선중앙년감
  • 정보학 용어사전에 의하면 도서관은 “도서 및 그와 유사한 자료를 수집, 정리, 보관하여 독서, 조사, 연구, 참고, 취미, 오락에 이바지할 목적으로 조직, 운영되는 시설로서 이념에 상관없이 민주의 복리증진에 기여하는 것” 사공철 외편, 『도서관학∙정보학 용어사전』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1986), 53쪽.으로 정의되고 있다. 그러나 북한에서도 사회주의 국가 건설 과정기부터 도서관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고 교육법 제20조 교육기관은 학교교육기

  • [졸업][문헌정보] 학교도서관 운영의 활성화 방안
  • Ⅰ. 서 론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학교도서관은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을 완성하기 위하여 가장 기본적이고도 필요불가결한 시설중의 하나이다. 학교도서관은 교사와 학생에게 요구되는 정보를 효율적으로 제공하며, 교육의 제활동을 지원하는 것을 주된 임무로 하고 있다. 2-30년 전만 하더라고 학교도서관은 학생 수에 비례하여 도서 수와 장서보관에만 관심이 있었을 뿐이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가르치는 사람이나 배우는 사람 모두 많은 문헌정보

  • [문헌정보학] 독서치료에 대한 사서들의 인식과 나아갈 방향
  • 사회를 살아내면서 입게 된 마음의 상처와 장애 문제에 사서직이 공감과 연대의식을 느끼고 직업적으로 개입할 수 있는 통로가 마련된다면 그것이야말로 사서직과 지역사회가 호혜의 관계 속에 서는 것이 될 것이다.” 부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책읽기를 통한 정신치료 연구실, “책은 치유하는 힘이 있는가”, 2002, iv쪽.송영임(2003)은 독서치료자는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람하고 자신의 정신건강뿐만 아니라 지역주민들의 마음의 상처와 장애에도

  • [공공도서관사서, 공공도서관, 사서] 공공도서관의 기능과 공공도서관사서의 일반적 업무, 공공도서관사서의 독서교육, 공공도서관사서의 계속교육에 관한 심층 분석
  • 교육적 업무4. 기계적 업무5. 사무적 업무 Ⅳ. 공공도서관사서의 독서교육1. 도서관 교육 대상 2. 도서관 교육 형태 3. 도서관 교육 내용 4. 도서관 교육 방법1) 도서관 내부2) 도서관 외부3) 담당사서 담당4) 외부 강사 담당5) 독서회 명칭 Ⅴ. 공공도서관사서의 계속교육1. 계속교육의 정의와 필요성1) 계속교육의 정의2) 계속교육의 필요성2. 계속교육의 현황참고문헌Ⅰ. 개요오늘날은 지식 정보사회로서 교육이 학교 교육으로 끝나는 것이 아

  • [공공도서관, 공공도서관사서, 사서] 공공도서관의 의의, 공공도서관 사서의 현주소, 공공도서관 전산화에 따른 사서의 역할, 공공도서관 사서의 독서교육, 공공도서관 사서의 계속교육에 관한 분석
  • 교육기관에서 도서관학(명칭이 문헌정보학으로 변경)을 이수하고 각종 도서관(자료실) 및 정보기관에서 근무하고 있는 사람으로서 정사서, 준사서, 주제전문사서, 사서교사를 총괄하여 일컫는 명칭으로 정의하고 있다(윤영대, 1979). 고대 도서관 사서는 현대의 분류, 목록 및 색인 등의 원형이 돌 개념으로 도입하였고, 중세에 접어들면서 종교적 관점에 의한 수입순에 의한 분류만 근대 사회가 되면서 정리와 관리 업무뿐만 아니라 이용자의 교화와 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