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교육고전의 이해] 에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0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2008년 1학기 방송통신대학교 과제물 참고자료 입니다.

제시된 과제물의 요구에 맞도록 작성하였습니다.

과제물 작성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목차
Ⅰ. 책의 선택 이유
Ⅱ. 전체내용 요약
Ⅲ. 소감 및 평가의견
본문내용
루소는 글의 내용의 흐름에서 『에밀』이라는 이름의 인물을 등장시켜서 그의 성장을 따라 글을 전개시키고 있다. 실제적으로 에밀의 자세한 성장의 흐름은 묘사하고 있지는 않다. 다만, 에밀의 성장을 단계적으로 구분하여 그 각각의 단계마다의 흐름 속에서 루소의 생각이나 주장을 나타내고 있다.
1편에서 루소는 교육은 출생과 동시에 시작된다고 하면서 우리가 참으로 배울 것은 인간과 그 환경이고 진정한 교육은 타에서 배운 것보다 스스로 실행해 가는 것이라고 하였다. 또한 루소는 어린아이의 신체의 단련과 부모와의 관계를 논하였다. 어린아이의 신체의 단련의 시작은 태어난 직후 수건이나 허리띠나 보자기 같은 것으로써 잡아매서는 안 된다고 하였다. 또한 사지를 자유로이 하여 어린아이가 자유로이 운동할 수 있도록 커다란 산 의를 입히도록 할 것을 표하였다. 이것은 막 태어난 아이가 꽉 막힌 것보다 자유로이 움직일 수 있게 함으로써 그의 신체적인 발달에 기초를 마련하는 것으로 이해가 된다. 그리고 갓난아이가 팔과 다리를 움직이는 것은 지성의 활동도 또한 의지의 활동도 없는 순전한 반사적 운동이기 때문에 그 것을 구속하여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귀족사회에서 귀족들이 즉 부모들이 자식이 태어났어도 자신들이 직접 돌보는 것보다는 유모들에게 자식을 맡겼을 것이다. 그래서 여기서 루소는 갓난아기가 처음 태어났을 때부터의 부모와의 관계를 교사의 개념을 도입하여 설명하였다. 그래서 좋은 교사는 어떠한 자격이 필요한 것에 대해서 많은 논의를 했지만 첫 번째로 제시한 것이 그 자격을 돈으로써 사들이는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이 직접 즉, 부모 자신이 그것을 담당해야 한다고 하였다.
2편은 3세부터 12세까지의 시기로서 전형적인 아동시대로 중심을 잡았다. 여기서 처음 나오는 것이 사람이 용기를 가져야 한다는 교훈을 처음으로 배우고 가벼운 고통을 무서워하지 않고 참으며 큰 고통을 참으로 배워 나가는 시기로 설정을 하였고, 어린애의 성장의 중심이 되는 시기로서 아이의 성장에 도움을 주고자 아이의 자유로운 성장배경을 제시하였다. 아이의 성장을 위하여 아이가 뛰어다니려고 할 때에 이를 제지하여서는 안되며, 아이가 가만히 있으려고 할 때 이를 권장하여서도 안 된다고 하였고, 아이들이 뛰고 싶어 할 때는 뛰게 하고 소리 지르게 하고 싶으면 지르게 하는 것이 좋다고 하였다. 즉 아이의 자유로운 성장배경을 제시하였다.
3편에서는 제 3의 시기로서 12세부터 15세까지의 소년기를 서술하고 있다. 여기서는 청년기
참고문헌
장 자크 루소, 권응호 역, 에밀, 홍신문화사,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교육고전의 이해 공통] 루소의 에밀 서평
  •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교육고전의 이해 공통 루소의 에밀 서평Ⅰ. 서론 : 책을 선택한 이유Ⅱ. 본론1. 제1부 - 유아기(출생에서 다섯 살까지) 2. 제2부 - 아동기(다섯 살에서 열두 살까지) 3. 제3부 - 소년기(열두 살에서 열다섯 살까지) 4. 제4부 - 청년기(열다섯 살에서 스무 살까지) 5. 제5부 - 성년기(스무 살에서 결혼까지) Ⅲ. 결론 : 자신의 소감과 평가의견Ⅰ. 서론 : 책을 선택한 이유에밀은 장 자크 루소가 쓴 책으로 가상인물인 에밀이라

  • (방통대 2020-1)『교육고전의 이해』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루소의 에밀)
  • 교육학과 4학년 교육고전의이해 공통『교육고전의 이해』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루소의 에밀)목 차1. 서 론2. 에밀의 중심사상 정리가. 에밀에서 나타난 루소의 교육관나. 제1권 유아기의 교육다. 제2권 아동기의 교육라. 제3권 소년기의 교육마. 제4권 청년기의 교육(사부아 사제의 신앙고백)바. 제5권 결혼3. 에밀중 사부아 사제의 신앙고백에 대한 나의 입장4. 가장 인상깊은 부분과 그 이유5. 결 론6

  • [방통대 2020-2]『교육고전의 이해』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루소의 에밀)
  • 교육학과 4학년 교육고전의이해 공통『교육고전의 이해』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루소의 에밀)목 차1. 서 론2. 에밀의 중심사상 정리가. 에밀에서 나타난 루소의 교육관나. 제1권 유아기의 교육다. 제2권 아동기의 교육라. 제3권 소년기의 교육마. 제4권 청년기의 교육(사부아 사제의 신앙고백)바. 제5권 결혼3. 에밀중 사부아 사제의 신앙고백에 대한 나의 입장4. 가장 인상깊은 부분과 그 이유5. 결 론6

  • [방통대 2017-1]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루소의 에밀)
  • 교육학과 4학년 교육고전의 이해 공통『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루소의 에밀)목 차1. 서 론2. 에밀의 중심사상 정리가. 에밀에서 나타난 루소의 교육관나. 제1권 유아기의 교육다. 제2권 아동기의 교육라. 제3권 소년기의 교육마. 제4권 청년기의 교육(사부아 사제의 신앙고백)바. 제5권 결혼3. 에밀중 사부아 사제의 신앙고백에 대한 나의 입장4. 가장 인상깊은 부분과 그 이유5. 결 론

  • [교육고전의 이해 공통]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루소의 에밀 서평
  •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교육고전의 이해 공통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루소의 에밀 서평Ⅰ. 서론 : 책을 선택한 이유Ⅱ. 본론1. 제1부 - 유아기(출생에서 다섯 살까지) 2. 제2부 - 아동기(다섯 살에서 열두 살까지) 3. 제3부 - 소년기(열두 살에서 열다섯 살까지) 4. 제4부 - 청년기(열다섯 살에서 스무 살까지) 5. 제5부 - 성년기(스무 살에서 결혼까지) Ⅲ. 결론 : 자신의 소감과 평가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