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인류학] 인간을 연구하는 학문적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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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인간을 연구하는 학문적 방법
1) 인간학
2) 인류학

3. 현황
1) 철학적 인간학
2) 교육적 인간학
3) 문화인류학
4) 근대 인간학

4. 근대인간학의 문제점

5.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인간의 바른 이해는 세계관과 인생관 형성에 바탕이 되며, 도덕과 윤리 의식 형성의 토대가 되고 학문과 사회사상 및 사회체제 형성에 기본 방향을 결정해준다. 그리고 현대의 산업사회에서 과학기술의 보다 올바른 ‘인간을 위한 사용’을 위하여서도 인간에 대한 바른 이해가 중요하다. 인간에 대한 바른 이해를 목적으로 하는 학문을 이름하여 곧 인간학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학은 고대 의인주의적 인간관을 거쳐 종족중심적 인간관으로 모습을 바꾸게 되었다. 이후 고대 그리스 시대에 이르러 테모크리토스에 의해 인간이 우주의 중심이 된 인간관인 등장하였고, 이는 ‘인간은 만물의 척도이다’라고 말한 프로타고라스의 소피스트들에 의해 계승되었다. 중세 시대에는 교회가 중심이 되어 신 중심적 인간관이 태동하였지만, 중세 교회의 위상 추락과 함께 인간중심적 인간관이 등장하고 곧 이어 이성적 인간관이 등장하였다. 이는 근대로 이어져 인간학으로 종합되었으며 현재의 우리가 말하는 인간학이란 인간에 대한 이해와 함께 시작되어 왔다고 할 수 있다. 근대의 인간학은 기계론적 세계관을 바탕으로 이루어 졌으며 유물론과 진화론의 사상들이 결합하여 실증주의 및 합리주의 사상들과 결합하여 형성되었다. 근대의 인간학은 현대인들에게 높은 편의와 효용을 제공해 주었으나 그에 못지않게 수많은 폐단을 발생시켰다. 앞으로의 논의 방향은 다음과 같다. 우선 인간학 자체에 대하여 알아보고, 많은 방식의 인간을 탐구하는 학문들 중에서 문화인류학과 문화인류학에서 바라보는 인간에 조건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근대의 인간학과 관점에 대해 알아보고 그에 대해 비판적으로 살펴볼 것이다. 근대적 인간학에서의 인간관은 그의 학적 탁월함과 비례하여, 오히려 역설적으로 비인간적인 문제점들이 나타나는데, 그 문제점들과 그에 대한 대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2. 인간을 연구하는 학문적 방법
1) 인간학
인간학이라는 말이 유럽의 역사에서 최초로 사용된 것은 근세 초엽인 16세기인데, 이것은 르네상스 이래 인간을 신에 의한 피조물의 하나로 규정짓는 중세적 세계관이 붕괴되어, 인간이 주체로서나 대상으로서도 지적(知的) 세계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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