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이론, 경영이론] 베버의 관료제이론, 메이요, 뢰스리스버거의 인간관계론, 매슬로우 욕구 5단계설, 맥그리거 X이론, Y이론, 호맨스, 쿤쯔, 리커트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25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베버의 관료제 이론
1. 관료제의 성립
1) 화폐경제의 발달
2) 행정기능의 양적․질적 변화
3) 합리적 권위의 보편화
4) 사회적 평등
5) 자원의 희소성
2. 권위와 지배의 세가지 유형
3. 권력, 권위 및 관료제
4. 관료제의 역사적 발전
5. 관료제의 효과
6. 관료제와 민주주의
7. 비판과 평가
Ⅲ. 인간관계론의 발전
1. 인간관계와 인간관계론의 요
2. 초기 인간관계론의 전
1) 인간은 심리적 존재
2) 인간은 사회적 존재
Ⅳ. 메이요의 인간관계론
Ⅴ. 뢰스리스버거의 인간관계론
Ⅵ. 매슬로우 욕구 5단계설
Ⅶ. McGregor(맥그리거)의 X이론과 Y이론
1. X이론
2. Y이론
Ⅷ. 호맨스(G.C.Homans)와 쿤쯔(H.Koontz) 및 리커트(R. Likert)
1. 호맨스(G.C.Homans)
1) 집단연구의 발전
2) 심리학적 측면
3) 사회학적 측면
4) 소집단연구
5) 호맨스의 소집단활동
6) 요약
2. 쿤쯔(H.Koontz)
3. 리커트(R. Likert)
1) 리커트 이론의 특색
2) 리커트의 세가지 변수
3) 연결핀 이론
4) 상호작용에 의한 영향력 이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경영자적인 입장에서 보는 효과적인 경영은 기업이 가지고 있는 모든 자원을 유용하게 활용하여 최고의 가능성에 대한 도전이 아닌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이끌어내어 조직의 영구한 존속과 많은 이익의 창출, 그리고 공익성의 실현 등과 같은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확실한 동기부여가 필요한데 내부 이해관계자를 비롯한 종사원에게까지 명확히 전달되어야만 한다. 또한 활력 있는 활동과 진취적이고 도전적인 정신, 그리고 통신시스템의 지원으로 사람간의 대화를 원활하게 하여서 효율을 높일 수 있다. 경영자의 능력은 현대의 팀플레이의 이점을 활용하기 위하여 종업원과 관련되고 업무와 관련된 모든 환경조성과, 리더쉽과 관련된 모든 사람들의 인사관리를 잘 해야한다. 직무에 따른 정확한 성과분석에 의하여 그 데이터를 직원의 급여와 기업의 경영정보로 이용한다. 노동력은 기업에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생산요소이다. 그러므로 성과급제도의 운영으로 종사원에게 동기부여를 이끌어내고, 동시에 일에 대해 열정적으로 임할 수 있게 유도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일방적인 의사소통이 아닌 쌍방교류의 의사소통으로서 정보의 교류를 원활하게 하여 참여도를 높인다. 이러한 일련의 행동들이 가능하도록 경영진은 좋은 여건조성으로서 효과적인 경영환경으로 뒷받침을 해야 한다. 경영의 의미는 조직의 모든 구성원이 원하는 바를 달성하기 위하여 노력을 하는 것이고, 능률만을 고집하는 경영만을 추구한다면 자칫 지나치게 결과만을 중시하는 풍토가 조성되어 인간성의 상실과 인간존중의 정신의 상실, 그리고 인간관계의 괴멸, 온 갓 부조리와 폐단이 성행하는 사회가 될 것이다. 그러므로 능률만이 아닌 효과를 함께 수반하는 경영패러다임이 필요하다. 이것이 비록 힘들고 어려움을 현재 줄지라도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노력한다면 능률만을 추구할 때보다 더욱 바라던 바 이상으로 많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박대통령 시절을 한 예로 능률만을 추구하던 시대의 병폐를 우리는 알기에 오직 능률만을 추구하지는 않아야 하며, 효과적 경영을 제일 중요한 축으로 여기고 거기에 효율을 높
- 참고문헌
-
김석진(1999) -『경영의 이해』/ 삼영사
김세중(2001) - 경영학 이해 / 무역경영사
김준식(2002) -『인적자원관리론』신유근(1988) - 「조직행위론」/ 다산출판사
김규태(1997) - 「(현대)경영학원론」/ 서울:지구문화사
김식현(1994) - 「경영학사」/ 서울: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
권연옥 - 인간관계론 / 학문사
박내회(1991) - [조직행동론] / 박영사
박연호(2000) - 『조직행동론』 / 서울 : 박영사
이원우, 서도원, 이덕로 공저(1997) - 경영학 원론 / 박영사
신유근(1996) - 현대 경영학 / 다산 출판사
유종해 - 현대 조직관리 / 박영사
이학종(1986) - [조직행동] / 세경사
이수도(1985) - ꡒ조직이론ꡓ/ 서울: 고시원
오석홍(2003) - (조직이론(제4판) / 박영사
이창원, 최창현(1996) - 『새 조직론』/ 도서출판 대영문화사
조석준(1996) - 조직학개론 / 서울: 박영사
양창삼(1987) -『현대 경영 관리론』/ 민영사
오석홍 외 - 조직학의 주요이론 / 무역경영사
이수도, 정기억 공저 - 경영조직론 / 문영사
정수영 - 조직행동론 / 박영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SPL(SPC) 안전사고 원인과 대책 [SPC,SPL,삼립,파리바게뜨,안전사고,끼임사고,불매운동,산업재해]
- 자신의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친 대표적인 준거집단에 대해 생각해 보고 이들이 자신의 구매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경영조직론] 멀티콤 사례분석
- [경영조직론] 멀티콤 사례분석
- 경영학개론_기업의 일반환경 중 경제적 환경에 대해 설명하고, 현재 기업이 처해있는 경제적 환경(이자율, 유가, 환율, 물가 등)에 대해 사례와 함께 설명하시오
- 인적자원관리_선진기업에서 말하는 핵심인재의 특성에 대해 서술하고 각 인재 특성에 따라 자신의 역량을 피력해보시오
- 마케팅원론_마케팅 환경을 분류하는 기준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내부 환경과 과업 환경, 거시적 환경으로 나눌 수 있다 특히 거시적 환경은 기업에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치는 경제적, 사회문화적, 기술적, 자연적, 정치법률적 환경 등으로 구성되는데 이 중 기술적 환경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재무관리의 기능과 목표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배달의민족 SWOT,STP분석과 마케팅 4P전략 분석 및 배달의민족 경쟁우위요소 분석과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제시
- [마케팅조사론] 단국대 도서관 이용실태 만족도와 운영방안에 관한 조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