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 학습이론 중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에 대하여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22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발달심리공통] 1.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공통점과 차이점 및 예 2.자신의 문제행동이나 부적응행동 프로이트이론 에릭슨이론 적용설명
- 파블로브와 스키너손다이크학습이론과 교수이론의특징을 설명하시오0o(교수학습이론과매체4A)
- [아동생활지도] 2021년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 1. 행동주의적와 구성주의적 접근 2. 아동생활지도 세 가지 원칙 3. 아동행동의 개인적 요인
- 아동생활지도2C)생활지도및상담의 행동주의적 접근을 유아교육적용할 실제적인측면논의00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B형] 행동주의 이론을 바탕으로 왜 어떤 사람은 상습적으로 폭행을 일삼는 사람이 되었는지 설명하고 행동주의 이론에 입각한 치료 혹은 해결방안을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 학습이론이란?
Ⅱ 본론 - 파블로프, 스키너가 주장한 행동주의 학습이론
1. Pavlov - 고전적 조건화 이론
1) 고전적 조건화의 개념과 조건형성의 자극과 반응의 형태
2) 고전적 조건형성과 영향요인
(1) 강화
(2) 소멸
(3) 자발적 회복
(4) 자극 일반화
(5) 자극 변별화
3) 고전적 조건형성의 적용
(1) 혐오치료법
(2) 충만노출
(3) 체계적 둔감법
2. Skinner - 조작적 조건화 이론
1) 조작적 조건화의 개념
2) 반응적 행동과 조작적 행동
3) 강화인
4) 소멸과 벌
5) 강화스케줄
(1) 계속적 강화
(2) 간헐적 강화
6) 연쇄와 조형
7) 자극일반화와 반응일반화
3. 학습이론에 대한 비판과 평가
Ⅲ. 결론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에 대한 비교
- 본문내용
-
Ⅰ. 학습이론이란?
아동발달에서 학습이론은 생물학적 요인보다는 환경적 요인을 더 강조한다. 학습은 경험의 결과로 행동의 변화가 일어난 것이다. 학습은 타고난 것이 아닌 능력을 얻는 것과 관련되고 경험과 환경의 피드백에 따라 달라진다. 학습이론가들은 개인의 인생에서 얻게 되는 학습경험이 인간발달에서 변화의 근원이라고 믿는다. 따라서 환경을 재구성함으로써 새로운 학습경험을 하게 되면 발달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 주장한다. 학습이론가들은 또한 아동발달을 이해함에 있어서 정신분석이론에서처럼 내면의 감정을 연구하거나, 인지발달이론에서처럼 인지적 사고를 연구하는 것보다 우리가 직접 관찰하고 측정할 수 있는 행동을 연구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믿는다. 이런 의미에서 학습이론을 행동주의라고도 한다.
학습이론은 인간발달에서 단계를 설정하지 않는다. 학습이론의 기본원리는 자극과 반응 간의 관계를 연구하는 것이다. 반사와 같이 어떤 반응은 자동적인 것이다. 예를 들어 눈 안에 이물질이 들어가면 우리는 자동적으로 눈을 깜박거리게 되고, 배고픈 개가 음식냄새를 맡으면 침을 흘리게 된다는 점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반응은 반사적인 것이 아니고 학습된 것이다.
학습이론에 의하면 우리 인생은 학습과정의 연속이라고 한다. 즉, 새로운 자극이 새로운 행동패턴(반응)을 유발하고 낡고 비생산적인 반응은 소멸된다는 것이다. 학습이론은 어떤 특정한 행동이 어떤 특정 단계에 이르러 갑자기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경험과 훈련에 의해서 점진적으로 형성되는 것으로 보았다. 학습이론에서 주장하는 원리들은 타 이론들에 비해 비교적 쉽고, 겉으로 드러나는 행동에 초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일반인에게 널리 이용되어 왔다.
● 경험(연습, 훈련, 교육 등)의 결과로 인한 행동의 변화
● 비교적 영속적인 변화
● 가치 있는 방향으로의 지속적이고 누진적인 행동의 변화
Ⅱ. Pavlov, Skinner가 주장한 행동주의 학습이론
1.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
1)고전적 조건형성의 자극과 반응의 형태
Pavlov의 주요 개념은 고전적 조건반사와 고전적 조건형성이다. 그가 조건반사에 대한 연구를 시작하게 된 것은 자신의 피험동물인 개의 소화과정을 실험하는 도중의 우연한 발견이 그 계기가 되었다.
보통 개는 음식이 혀에 닿으면 침을 분비한다. 이것은 타고난 반사이다. 그러나 Pavlov는 개가 입안에 음식이 들어가기 전에도 침을 분비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개는 음식이 가까이 오는 것을 보거나 가까이 오는 발소리를 들었을 때에도 침을 분비하였다. 이것은 전에는 반응을 일으키지 못했던 자극, 즉 새로운 중성자극에 대해 반사가 조건형성된 것임을 보여주는 것이다
- 참고문헌
-
아동발달에 이론(학지사)정옥분2007
인지학습이론(세학사)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철학및교육사2B)현대심리학의행동주의교육철학자관점과 유아교육활용논하시오00
- 아동생활지도2C생활지도및상담의행동주의적접근을유아교육적용할실제적인측면논의00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공통) 공통적으로 인정되는 인간만의 특유한 행동5가지작성인간행동쟁점들 중 일반적 특성론과 특수적 반응론을 비교 작성하시오0k
-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B형] 현대 심리학의 행동주의를 교육철학자의 관점과 비교하면서 설명하고 행동주의가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성숙이론과 학습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 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