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우리나라 인터넷 쇼핑몰업계 최근 동향과 경쟁력 강화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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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인터넷 쇼핑몰업계 최근 동향
1)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융합 가속화
2) 오프라인 기업의 e비지니스 진출 가속
3) 쇼핑몰업체의 양극화
4) 인터넷 쇼핑몰업계 단골 만들기 노력 강화

2. 국내 인터넷 쇼핑몰 업계 과제
1) 인터넷 구매비율의 저조
2) 온라인 판매 특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역량 부족
3) 인프라 환경 취약

3. 우리나라 인터넷 쇼핑몰업계 경쟁력 강화방안
1) 온라인 특성에 맞는 사업 및 수익 모델 지속 개발
2) 온라인 특성에 맞는 상품의 선택
3) 안정적인 투자 전략
4) 경영 강점의 강화와 약점의 아웃소싱 보완
5) 단계적인「경쟁의 기반」을 이해하고 적절한 대응전략 수립

본문내용
1. 인터넷 쇼핑몰업계 최근 동향

1)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융합 가속화

인터넷 전자상거래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구분자체를 없애면서 점차 전통적 영역의 시장 환경에 적응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미 자리를 굳힌 거대 인터넷 기업과 유통업체간 제휴로 공동의 브랜드 인지도와 매출을 제고기키는 이중효과를 겨냥하고 있다.
이밖에도 사업영역 확대, 사업능력 강화를 위한 M&A, 합작투자, 지분참여, 전략적 제휴등 다양한 방식이 동원되고 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기업간의 제휴 역시 전자상거래 이용자의 기반 확대, 취급제품의 범위 확충 등의 효과를 위해 추진되고 있다.

2) 오프라인 기업의 e비지니스 진출 가속

물리적인 유통망이나 창고를 갖춘 기업들은 인터넷을 또 하나의 유통채널로서 큰 투자 부담 없이 효과적인 마케팅 채널로 이용 가능하다 물리적인 시설이 별로 필요없는 서비스산업의 경우 인터넷을 새로운 광고ㆍ홍보 및 신규사업 기회로 활용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TV 홈쇼핑이나 오프라인에 기반을 둔 쇼핑몰의 매출액이 급성장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3) 쇼핑몰업체의 양극화

대형 오프라인 유통업체의 인터넷 쇼핑몰 진입으로 종합몰은 자금과 유통망을 겸비한 대형업체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으며, 특성있는 상품이나 niche Market을 이용한 중소기업 중심의 전문몰로 인터넷 쇼핑몰이 양극화되는 특성을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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