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댄스스포츠] 한국 댄스스포츠의 변천과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20 / 2019.12.24
  • 6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참고문헌을 보면 아시겠지만 인용한 부분은 출처(각주)를 확실히 달았고요, 논문 및 레포트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되실거에요. 확인해 보셔요~ ^^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Ⅱ. 댄스스포츠의 배경
1. 댄스의 유래와 역사
2. 볼룸 댄스의 발생과 보급
3. 댄스스포츠의 발생과 보급
4. 댄스스포츠의 교육적 의의와 스포츠적 가치

Ⅲ. 한국 댄스스포츠의 발달
1. 댄스스포츠의 도입
2. 댄스스포츠의 양성화 배경
3. 초창기 국내 협회의 성립
4. 국내 각 협회의 활성화(춘추전국 시대)

Ⅳ. 국내 댄스스포츠계의 변천과 과제
1. 댄스스포츠 단체의 변천
2. 국내 주요 경기사의 변천
3. 국내 댄스스포츠계의 과제

Ⅴ. 결 론
1. 연구결과의 요약
2. 제언
3. 연구의 한계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춤은 선사 시대이래 인류에게 있어 일상과 생산 활동의 표출이었다. 춤은 그 외연(外延) 자체로는 신체적인 움직임이지만, 그 내연(内延)에는 인간의 희로애락과 춤 고유의 메시지를 담아내어 왔다. 인류는 삶의 현장에서 춤을 통하여 그들의 집단 정서를 교류하고 개인의 의사를 나타내었으며 더 나아가 종교적 의식까지 함축하여 왔다. 따라서 춤은 어떠한 장르를 막론하고 그 본질에 있어서 정신과 육체의 조화를 갖춘 커뮤니케이션으로 볼 수 있다.
오늘날 댄스스포츠는 이러한 면에서 볼 때, 다양한 음악에 맞춘 신체 활동으로써 심신의 건강을 유도함은 물론 사교를 통해 에티켓을 익히고, 무엇보다도 일상 공간에서 춤을 대중화시키는 데 선도적인 역할을 해 왔다. 이와 같은 현재의 세계적인 추세에도 불구하고, 춤에 대한 부정적 선입견이 과거 우리 사회를 압도하였었던 것은 춤이 일상과 괴리되어 있었고, 잠재된 전통적 유교 윤리의 하나인 남녀 분리 의식에 의해 서양식 사교 댄스 자체를 속되고 부정한 것으로 보는 ‘비천 의식’ 이 완전히 배제되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따라서 그러한 비천 의식은 댄스스포츠의 모체인 사교 춤을 음성화시키기에 이르렀고, 상업화와 주류 문화(酒類文化)에 와전되어 춤에 대한 인식을 오도시키게 하는 한 원인이 되기도 하였다.
현재 댄스스포츠는 매년 범국제적인 각 종 경연 대회를 통한 활성화로 1998년 방콕 아시안 게임시 이미 시범 종목으로 경연되었고, 2008년 국제 올림픽에서는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어질 낙관적 시점에 도래하였다. 댄스스포츠는 경기 특성상 다른 어느 커플보다도 협동하고 경쟁해야 하는 스포츠로써 스포츠 심리학적 요소와 미학적 그리고 운동 기술적 측면에서의 가치를 인정받고 있으며, 흥행적 요소는 물론 교육적 기대 효과 또한 큰 경기적 요소로써의 스포츠성을 확보해가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흐름에 힘입어 최근 우리 나라에서도 댄스스포츠가 각 대학의 교양 체육뿐 아니라 전공 교과에까지 급속도로 신설되어지고, 여러 대학의 사회 교육원, 각 문화 센터, 구민 회관, 각 종 연수 등으로 쇄도하며, 젊은 청소년들 사이에서도 적지 않은 파급을 일으키고 있다. 그러므로 이 즈음에 우리 나라의 댄스스포츠에 대한 보급과 발달 현황을 되돌아보고 보다 긍정적이고 대중적인 댄스스포츠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자 함은 대단히 중요한 일이 아닐 수 없다. 더욱이 사교 춤을 댄스스포츠의 시작으로 보았을 때, 도입기인 1890년대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명실공히 일익을 담당해 왔던 국내 각 협회의 활동을 중심으로 발달 과정과 미래를 진단하는 것은 발전적인 댄스스포츠의 지향에 매우 가치 있는 연구가 될 것이다.
참고문헌
- 단행본
배소심․김영아(1985). 《세계 무용사》. 서울 : 금광사.
안상석 외 2인 共訳(1998). 《혼자서 배우는 DanceSport》. 서울 : 금광사.
왕극분(1991). 《중국 무용사》. 고승길 訳. 서울 : 교보문고.
유우봉(2000). 《댄스스포츠의 이론과 실제》. 서울 : 무도원.
이순원(1998). 《DanceSport》. 서울 : 금광사.
이진수(1996). 《한국의 고대 스포츠 연구》. 서울 : 교학연구사.
이학래 외 2인(1994). 《한국 체육사》. 서울 : 지식산업사.
조규청(1999). 《댄스스포츠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홍경사.
조완묵(1996). 《우리 민족의 놀이문화》. 서울 : 정신세계사.
천정태(1997). 《국제 표준 댄스스포츠 교재》. 서울 : 한국무도학원연합회.
IDSF(1999). 《Competition Rules》.
IDSF(2000). 《Dress Regulations》.

- 논문
김명진(2002). 《한국 무용에 나타난 불교 의식 무용의 영향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미정(1987). 《고려사악지에 나타난 궁중 무용의 고찰》.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김민 외 3인(1997). 《여가선용을 위한 스포츠댄싱 교육활동에 관한 의식 조사연구》.
경기대학교 부설 사회교육원 스포츠댄스 코치 아카데미.
문화관광부(1999). 《무도의 현황과 향후 발전 방향》.
옥수두(1998). 《댄스스포츠의 개념 정리 및 나아가야 할 방향》.
국민대학교 스포츠 산업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유미경(1990). 《현대 무용 변천 과정에 관한 논고》.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이영희(1984). 《한국 근대 무용 사조에 관한 고찰》.
중앙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댄스스포츠] 댄스스포츠의 정의,역사,특성,종류,기초지식,상식,효과,발전방향연구
  • 댄스는 그 뿌리를 민속 무용에 두고 있다. 오늘날과 같은 형태의 사교춤은 18세기 말 왈츠(Waltz)의 모체가 되는 쌍쌍춤 Turning Couple Dance, 한 쌍의 남녀가 마주 잡고 도는 춤이 효시라고 볼 수 있다. 19세기 초 왈츠가 처음 영국에 소개되었을 때, 사회를 시끄럽게 했다. 그 당시의 춤은 남녀가 손만 잡고 추는 것이었는데 반하여 왈츠는 남성이 여성을 마주 보면서 팔을 여성의 허리에 감고 껴안는 듯한 자세로 추었기 때문이다. 2. 한국 댄스스포츠의 역사

  • [교육학] 초등학교 무용교육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 과제는 아래와 같다 1) 초등학교에서의 무용은 교과로서 독립하지 못하고 체육교육과정속에 포함되어 있다 . 무용이 그 본래의 교육적 가치 즉 예술교육 , 정서교육으로서의 가치를 찾기 위해서는 체육교과로부터의 독립이 시급한 문제이다 .2)초등무용교사 양성은 교육대학에서 이루어지고 있는데 전국의 11개 교육대학을 조사해 본 결과, 무용관련 과목 및 시간이 매우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 그 명칭에 있어서도 무용과 관련된 명칭이 많지 않았

  • [댄스스포츠, 스포츠댄스] 댄스스포츠 A+ 완벽정리(댄스스포츠의 종류와 특성 및 댄스스포츠의 효과와 예절)
  • 댄스스포츠 A+ 완벽정리 (댄스스포츠의 종류와 특성 및 댄스스포츠의 효과와 예절)1. 댄스스포츠의 정의국제표준댄스인 볼룸 댄스는 95년 4월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 등록하기 위해 댄스스포츠로 명칭을 변경했고 우리나라에서는 스포츠댄스라고도 불리는데 올바른 명칭은 댄스스포츠라고 해야 한다. 댄스스포츠는 예술과 스포츠가 접목된 아름답고 품격높은 스포츠이며 역동적이면서 조화를 추구하는 운동으로 상당한 운동량을 필요로 한다. 댄스

  • [정보시스템경영] 가상 농업과학도서관
  • 한국도서관협회, 2005 이순자,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2005 R.D.Stueart 외, 대구: 계명대학교출판부, 1997 스가야 아키코, 서울: 지식여행, 2004 서울특별시교육청, 서울: 서울특별시교육청, 20002) 인터넷 사이트국제협력단 www.koica.go.kr 농업과학도서관 http://lib.rda.go.kr농업진흥청 www.rda.go.kr농촌자원개발연구소 www.rrdi.go.kr농협문화복지재단 http://jaed

  • [대중문화] 한국영화산업구조분석 - 할리우드 영화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
  • 한국영화산업구조분석 - 할리우드 영화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 Ⅰ. 서론1. 연구목적 2. 연구방법Ⅱ. 한국영화산업의 자본 및 제작 구조1. 시장개방 이전의 한국영화산업1) 영화법 이전2) 영화법 시기3) 영화진흥법 시기4) 영화법의 변천과 영화산업의 관계2. 영화시장 개방1) 한미영화협상 과정2) 할리우드 직배사의 활동3) 프린트벌수제한 폐지 3. 영화시장개방 전후 자본의 변화 1) 1984년 이전까지 한국영화 제작자본의 특징2) 제5차 영화법 개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