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학] 수요예측-항공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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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수요예측-항공산업

제1절 수요예측의 의의와 체계
1. 수요예측의 의의
2. 수요예측의 체계

제2절 수요예측의 방법체계
1. 수요예측의 방법론
(1) 양적 예측방법
(2) 질적 예측방법
2. 수요예측의 일반적 절차
① 예측목적의 설정
② 예측방법의 선택
③ 독립변수의 선택
④ 예측오차수준의 설정
⑤ 민감도 분석

제3절 항공운송수요의 특성과 결정요인
1. 수요의 특성
(1) 파생적 수요
(2) 수요의 집중화
(3) 수요방향의 불균형
(4) 수요의 탄력성
(5) 지속적인 성장성
(6) 운송거리의 승수효과
(7) 높은 탑승부도율(no-show)
2. 수요의 결정요인

제4절 항공운송수요의 예측방법
1. 시계열 분석법(Time Series Analysis Methods)
① 추세(growth trends)
② 주기적 변동(cyclical variations)
③ 계절적 변동(seasonal variations)
④ 불규칙 변동(irregular variations)
2. 인과모형(Causal Methods)
3. 시장조사분석법(Market Research Methods)
4. 전문가의 판단기법
(1) 전문가의 판단기법의 의의
(2) 델파이기법

제5절. 요점 정리
1. 운송시장을 대상으로 한 수요예측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2. 수요예측의 방법론에는 어떠한 유형들이 있는가?
3. 수요예측의 일반적 절차는?
4. 항공운송수요는 어떠한 특성을 지니는가?
5. 항공운송수요를 결정하는 기본요인들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6. 시계열분석(time series analysis)에서 시간흐름에 따라 수요의 변화를 가져오는 요인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7. 인과모형(causal models)의 기본적 원리는?
8. 전문가의 판단기법(judgemental methods)이란 무엇인가?

본문내용
이장에서는 상대적으로 미시적 차원의 경영이론을 소개한다. 예측(豫測)은 비록 계획 자체를 의미하지는 않지만, 시장을 분석하고 계획을 수립하는데 있어 필수적인 요소이다. 따라서 시장에 내재되어 있는 수요를 예측하는 일은 나름대로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미래의 활동을 관리하는 도구라고 할 수 있다. 이장에선- 수요예측이란 무엇이고 어떠한 목적으로 이용되는가? - 시장수요를 예측하는 방법론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 항공수요를 결정하는 요소들은 무엇인가? - 실제 항공수요를 예측하는데 널리 이용되는 방법들은 무엇인가?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그리고 항공분야에 있어서 수요예측은 모든 경영계획을 수립하는데 가장 기본이 된다. 예를 들어, 내년도의 운항시간을 예측한 결과는 운항승무원의 비행시간, 연료소요량, 운항지원시설 등 여러가지 운송자원의 수요를 예측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이용된다. 본 장은 모두 4절로 구성된다. 제1절에서는 수요예측의 의의와 체계를 정리해 본다. 그리고 제2절에서는 수요예측의 방법론을 체계화하여 각 내용들을 살펴보고, 제3절에서는 항공운송수요의 특성과 결정요인이 무엇인가를 설명한다. 그리고 제4절에서는 실제로 운송시장의 수요예측을 위해 그동안 개발된 대표적인 모형들을 소개한다.)


제1절 수요예측의 의의와 체계

1. 수요예측의 의의

□ 수요예측(demand forecasting)이란?

- 미래의 일정기간이나 시점에서 발생하게 될 수요를 계량화하는 활동. 이 때, 계량화는 매출액과 같이 화폐단위로 나타내거나 유상승객마일(RPMs) 또는 여객의 수나 화물의 중량과 같은 물리적 측정단위로 나타냄.
(미래활동에 대한 모든 계획은 미래의 수요에 대한 예측을 전제로 수립된다.)

□ 수요예측의 종류

(모든 예측활동은 나름대로의 목적을 위해 수행된다. 단기예측은 일반적으로 1개월에서 1년까지의 기간을 대상으로 이루어진다. 대체로 1년에서 5년까지의 기간에 대해 이루어지는 중기예측은 노선의 개선이나 확장을 위한 네트워크 구성 등의 기초자료를 위해 중요할 수 있다. 한편 장기예측은 보통 5년 이상 10년까지 또는 그 이상의 기간에 대한 수요를 예측하며, 주로 항공기 등에 대한 투자문제를 다루는 기재계획과 장기자본조달 등에 대한 의사결정의 기초자료로 이용된다.)
o 기간별 예측: 단기, 중기 및 장기 예측
o 지역별 예측: 글로벌, 국제, 지역(regional) 및 국내(domestic), 노선(route)별 예측
o 시장․상품별 예측: 산업 및 시장의 수요, 기업의 시장지위, 세부시장별 수요, 개별 상품수요 등에 대한 예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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