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교사는 지성인이다”를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10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이 책의 가장 핵심적인 내용은 민주적 교육을 통하여 아이들이 자신의 삶을 올바로 선택할 수 있도록 양적의 교육을 제공하고 그런 교육환경을 만들어 가는 지성인 교사를 양성해 내야한다는 것인 것 같다. 이 책을 통해 많은 생각을 하였다. 내가 왜 선생님이 되어야 하는가? 임용고시 시험에만 마음이 급했지 진정으로 내가 어떠한 선생님이 되어서 아이들 앞에 나서야 하는지에 대해서, 가장 본질적이고 중요한 문제에 대해서는 진지하게 생각해 보지 않은 것 같아서 고개가 숙여졌다. 내가 가지고 있는 얕은 지식으로만 아이들을 대할 수 있는지, 교단에 서게 된다면 진정으로 아이들에게 필요한 교육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고 교사가 되려는 나 자신의 모습을 비추어 볼 수 있었던 것 같다. 저자는 학교가 지식과 기술을 전달하는 객관적인 장으로, 교사는 정해진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교육방법을 효과적으로 실행하는 사람으로, 학생은 지식을 외우고 무조건 이해하는 존재로 그려지는 것에 반대한다. 그는 학교가 지식과 권력의 문제, 문화와 정치의 문제가 얽혀 있는 역동적인 공간이며, 교사는 교육전문가들이 내놓은 안을 집행하는 데 불과한 사람이 아니라 스스로 지식을 생산해내는 지성인이며, 학생은 각기 살아온 문화와 자신의 목소리를 가진 존재라고 주장한다. 그래서 저자는 학생들이 살아 있는 교육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는 교사와 학생에게 권력을 주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참고문헌
교사는 지성인이다
헨리 지루 | 이경숙 역 | 아침이슬 |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감사합니다 ㅋ 덕분에 도움 많이 됐습니다.
  • sepak***
    (2010.01.09 16:44:36)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적절한 가격 좋고 짧지만 핵심을 짚어서 좋았습니다. 그런데 짧은게 많이 짧네요. 조금 더 풍부한 내용이었으면 좋겠습니다.
  • sos***
    (2008.12.12 09:19:33)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고전의 이해 `에밀`
  • 교육방법에 불만을 품고, 루소에게 연구해 달라고 의뢰한 데에서 발달된다. 루소는 이 연구를 위탁받자, 자신이 젊은 시절에 가정교사 노릇을 하면서 겪었던 교육상의 실패경험을 기초로, 그것에 대한 반성을 겸하여 독창적인 교육론을 전개하기에 이르렀던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루소가 「에밀」을 쓰게 된 좀더 근원적이고 필연적인 동기는 다른 데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미국의 교육사상가 몬로우(P. Monroe)의 말과 같이, 당시 프랑스 사회가

  • [독후감] 별이 빛나는 밤
  • 교사의 삶을 다룬 우수 작품들을 선정하고 소개하는 일이 필요하였다. 둘째 : 교사의 삶을 전문적으로 분석한 연구논문들을 읽고 정리하는 작업을 하였다. 셋째 : 한국 교사의 삶과 그들의 세계를 이해하기 위한 실험적 그리고 실천적 작업으로 서 우리나라 현장교사의 삶을 드러내 주는 탐구주제들을 규명하고 이를 연구하였다. 연구 작업을 통하여 달성되기 희망하는 3가지 첫째 : 양적연구와 이론연구로 가득 차 있는 우리의 교육학/교육과정 연

  • (교육사 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교사(敎師)인 것이다.라 했듯이 교사상을 목민심서에서 나타난 목자상과 정약용의 사상을 통하여 찾아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해 보겠다.Ⅱ. 본론1. ‘다산 정약용‘을 선택한 이유정약용은 생애를 통해 위기에 처한 조선 왕조의 현실을 개혁하고자 했으며, 그 현실 개혁의 이론적 근거를 확보하기 위해 선진유학을 비롯한

  • [교육학] 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와 사상적 배경
  • 교사의 역할은 아동. 학생을 안내하는 것이다.⑥ 학교는 경쟁보다 오히려 협동을 장려하는 것이다.⑦ 교육에는 일반적인 목적이라든가 궁극적인 목적은 있을 수 없다. 교육은 계속적인 성장의 과정이다.5) 실존주의 실존주의 교육사상가로서 볼노브와 부버를 대표자로 꼽을 수 있다. 볼노브는 실존성의 내부에 작용하는 단절적 비약적 속성이 실존적 교육철학의 발전에 장애요인이 되어 왔음을 간파하고 여기에 주목하였다. 그에게 있어 삶은 지속적

  • [교육학] 전통적 교육관 : 본질주의(essentialism)와 항존주의(perennialism)
  • 교사중심의 교육이 된다.- 고전주의 옹호자들은 학교가 변화하는 일상생활을 위한 단순한 서비스센터가 되지 말고 변화하지 않는 진리를 추구하는 상아탑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현대적인 교수형태에서 일어나는 잘못은 교육을 일상생활의 일부분으로 만들어서 그들 생활에서 일시적인 것과 영구적인 가치를 구별하는 힘을 발전시키지 못하는 일이다. 이러한 점에서는 고전적 교육형이 하나의 이점을 가지고 있다고도 한다. 철학적인 사상배경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