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 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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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교육사
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교육사 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산 정약용‘을 선택한 이유

2. ‘다산 정약용‘의 생애
1) 어린 시절의 교육
2) 성호 이익의 실학에 빠지다
3) 정조와의 만남
4) 18년의 유배 생활
5) 유배가 끝나고 그 후의 삶

3. ‘다산 정약용‘의 교육사상적 배경

4. ‘다산 정약용‘의 교육사상
1) 개혁적 교육관
2) 실용 교육
3) 아동중심의 교육관
4) 실천적 인성교육
5) 도덕교육

5. ‘다산 정약용‘의 교육사상의 특징
1) 수기치인
2) 국학(國學)의 중시
3) 경험중심의 교육
4) 인성중심의 교육관
5) 교육과 민본주의

6. ‘다산 정약용‘의 교육사상을 탐구해야 하는 이유

7. 나의 평가

8.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약용은 조선 후기의 실학의 집대성자로서, 조선후기 역사적 변동기를 살면서 사회내적으로 누적된 모순을 해결하는 근본적이고 구체적인 방안을 고민했던 지성인이었다. 정약용의 사상은 그 시대의 산물이지만 시대를 넘어서 지속적인 가치를 발현하고 있기 때문에 오늘날 우리에게도 소중하다고 본다. 학(學)은 수교(受敎)요 교(敎)는 교회(敎誨)니 수교와 교회의 양면이 일신에 혼융된 덕(德)으로 결집되었을 때 우리는 그를 일러 군자(君子), 더 나아가서는 성자(聖者)라 이르고 정약용은 그를 목자(牧者)라 한다. 그러므로 유가(儒家)에 있어서의 군자-성자-목자는 본시 교사(敎師)인 것이다.라 했듯이 교사상을 목민심서에서 나타난 목자상과 정약용의 사상을 통하여 찾아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조화태 외(2010). 교육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이재용(2009). 다산과 상담. 학지사.
박일봉(2002). 목민심서. 도서출판 육문사.
유권종(2002). 정약용 人間觀의 재조명. 한국 철학회.
김홍철(2003). 다산 교육사상의 사상사적 의미. 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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