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사] 허응당 보우의 인즉천의 세계관과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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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보우에 관해
1) 시대적 배경
2) 보우의 사상
2. 보우의 유불 회통사상
1) 체용일체의 도의 개념
2) 유불일치 사상
3. 보우의 '일정론'
1) '일정론'
2) 인즉천
4. 교육사적 의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허응당 보우가 살았던 시대는 조선중기, 억불정책이 지속되던 유가정치하에서 일시적으로 나마 문정왕후의 후원으로 불교를 중흥시킬 수 있었던 시기였다. 명종이 12세의 어린 나이로 등극하였기 때문에, 수렴청정을 하게 된 문정왕후는 중흥불사의 대임을 맡을 수 있는 고승을 물색하다가 신도들간에 생불의 숭앙을 받고 있는 허응당 보우를 택하게 된다. 이에 보우는 선 ․ 교 양종의 복구, 승과의 부활, 그리고 도승법의 재시행을 불교부흥의 급선책으로 삼고 시행하였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명종 20년 4월에 문정왕후가 세상을 떠나자, 불교중흥사업은 다시 중도에서 꺾이고 말았다. 이 후, 명종 21년 문정왕후가 서거한 그 이듬해 4월에 양종과 승과가 폐지되고 도승법도 금지당힌다. 이리하여 승려의 지위는 다시 떨어져 사역과 천대로 그 자질도 형편없이 저하되어 갔다. 결국 불교는 산중으로 깊숙이 숨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참고문헌
『한국교육사상』,정혜정 지음, 문음사, 2005.
『동학의 한울 교육사상』, 정혜정 지음, 모시는 사람들, 2007.
『허응당 보우 대사』,석도림지음, 불사리탑,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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