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사] 허응당 보우의 인즉천의 세계관과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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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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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보우에 관해
1) 시대적 배경
2) 보우의 사상
2. 보우의 유불 회통사상
1) 체용일체의 도의 개념
2) 유불일치 사상
3. 보우의 '일정론'
1) '일정론'
2) 인즉천
4. 교육사적 의의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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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응당 보우가 살았던 시대는 조선중기, 억불정책이 지속되던 유가정치하에서 일시적으로 나마 문정왕후의 후원으로 불교를 중흥시킬 수 있었던 시기였다. 명종이 12세의 어린 나이로 등극하였기 때문에, 수렴청정을 하게 된 문정왕후는 중흥불사의 대임을 맡을 수 있는 고승을 물색하다가 신도들간에 생불의 숭앙을 받고 있는 허응당 보우를 택하게 된다. 이에 보우는 선 ․ 교 양종의 복구, 승과의 부활, 그리고 도승법의 재시행을 불교부흥의 급선책으로 삼고 시행하였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명종 20년 4월에 문정왕후가 세상을 떠나자, 불교중흥사업은 다시 중도에서 꺾이고 말았다. 이 후, 명종 21년 문정왕후가 서거한 그 이듬해 4월에 양종과 승과가 폐지되고 도승법도 금지당힌다. 이리하여 승려의 지위는 다시 떨어져 사역과 천대로 그 자질도 형편없이 저하되어 갔다. 결국 불교는 산중으로 깊숙이 숨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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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사상』,정혜정 지음, 문음사, 2005.
『동학의 한울 교육사상』, 정혜정 지음, 모시는 사람들, 2007.
『허응당 보우 대사』,석도림지음, 불사리탑,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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