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 발도르프의 유아교육을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06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발도르프 유아원
1) 유아원 교육

2) 발도르프 유아원의 하루 일과
본문내용
@ 발도르프 유아원
1) 유아원 교육
발도르프 교육은 슈타이너의 인지학 즉 인간 안에 숨어있는 자연(본질)을 근거로 하고 있다. 그가 분류한 첫 번째 7년 단계는 유아원 교육에 중요한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이 단계는 후의 성장과정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삶의 근거가 된다. 슈타이너는 이 시기에는 모범(본보기)과 모방이 이루어지는 물리적 환경이 유기체의 구조화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했다(제 2장 참조). 영유아는 감각적 기관이기 때문에 아무 방어벽 없이 주변의 모든 것(색, 형태, 소리, 성인의 행위 등)에 일체가 된다. 그러한 주변환경은 기쁨으로, 싫증으로, 인과적으로, 또는 자욱을 남기게 된다. 따라서 발도르프 유아원의 교사는 영유아에게 모범이 되도록 작업을 하고 있다. 모방을 위한 환경은 1. 전인적인 경험을 하고 이해하며 모방할 수 있는 환경, 2. 이야기 듣기와 놀이로 다양한 언어를 습득할 수 있는 환경, 3. 교사의 모범으로 도덕적 질을 경험할 수 있는 환경, 4. 리듬감 있는 반복적 활동으로 특별한(축제나 의미있는 날) 노래와 놀이로 주변세계를 경험하는 환경, 5. 단순한 놀이자료(자연물)로 내적인 활동을 자극하는 환경, 6. 그림, 만들기(점토와 같은 조형작업), 노래, 오이르트뮈, 윤무(Reigen; 노래를 동반한 춤) 등으로 경험과 조형의 힘을 촉진시키는 환경, 7. 자유놀이를 통해 다른 친구들의 지성, 환타지, 경험, 수(손)작업 능력, 사회적 행위 등을 느낄 수 있는 환경을 구성한다. 이러한 환경구성은 영유아의 "사고", "느낌", "의지"를 키워준다. 주요활동의 특징은 각 유아원 마다 나름대로의 정한 교육구상(Konzept)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교육학개론-슈타이너
  • 발도르프의 교육(1) 교육의 목표(2) 교육의 단계 (3) 교육 과정과 특징2. 우리나라에서의 발도르프 교육(1)서남 발도르프 어린이집(2)하남 발도르프 어린이집(3)푸른숲 학교 (초등과정 중등과정 따로이지만 하나로 묶음)3. 발도르프 교육이 우리에게 시사하는 점시작하겠습니다1. 발도르프의 교육1. 1 교육의 목표은 세가지로 나눌 수 있다.(1)자유를 향한 교육여기서 말하는 것은 아이들에게 방임으로 추구되는 자유교육이 아니라 어른이 되어서 자

  • 발도르프 교육 레포트
  • < 목 차 >1. 발도르프 학교의 시작 2. 발도르프 교육의 교육목적 1)자유를 향한 교육 2) 통합성을 추구하는 교육 3) 영성 회복의 교육 3. 교육의 단계 1) 영유아기(0~7세) 2) 아동기(~14세) 3) 청소년기(~21세) 4. 기질에 따른 교육 5. 교육과정 6. 교육과정의 특징 1) 교육내용의 예술적 구성 2) 리듬이 살아 있는 교육과정 3) 8년 담임제 4) 주기집중수업   5) 오이리트미 6) 졸업 시험 7. 발도르프학교 교사 1) 영혼의 예술가로서의 교사   2) 교사회의   3)

  • 발도르프 학교의 창시자 슈타이너(Rudolf Steiner)
  • 자유로운 느낌을 준다. 그러나 다혈질의 단점은 내부에서 충분히 반성하거나 실행하거나 하지 않기 때문에 침착성이 없고 지속력이 없다.Ⅴ. 발도르프 교육의 실제※ 슈타이너 학교의 특징적인 구조1)학교의 체제는 경제적인 면과 교과과정에서 자율성을 가지며, 아이들을 중심으로 한다. 부모와 교사는 집단적으로 아이들의 발달을 위해 함께 행동한다.2)슈타이너 유치원은 매우 가족적이며, 프뢰벨의 경우와 같이 교사들이 어머니의 역할을 맡았다

  • [교육고전의이해]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 [루소의 에밀]
  • 유아기 교육: 제1편(1~5세)(2) 아동기: 제2편(6~12세)(3) 소년기제: 제3편(13~15세)(4) 청년기: 제4편(16~20세)(5) 여성교육: 제5편3. 에밀에 나타난 루소의 주요 교육사상1) 모두를 위한 교육2) 어린이에 대한 연구와 이해 4. 의 전체적 내용요약(1) 유아기(1세~5세) 교육(2) 아동기(6세~12세) 교육(3) 소년기(13세~15세) 교육(4) 청년기(16세~20세) 교육5.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 실천사례1) 발도르프 어린이집2) 대전 대안학교3) 자유학교 물꼬Ⅲ. 결 론 – 책에

  • 발도르프 교육
  • 교육내용가. 자유놀이(Freispiel)나. 아침모임(Morgenkreis)다. 정원에서의 자유놀이라. 동화모임마. 주간 예술 및 특별활동3) 환경 구성 및 교구(놀이감)4) 교육시간 운영계획가. 일일교육 시간계획표 나. 주간 예술 및 특별활동 Ⅲ. 발도로프 유치원 운영체제Ⅳ. 교사교육♤ 참고문헌 윤선영 발도로프 유아교육의 첫걸음(2002)1. 어린이의 리듬생활 2. 유아교육기관의 리듬생활은 어떻게 구성하는가?Ⅰ. 발도르프 교육1. 루돌프 슈타이너( Rudolf S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