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나우콤의 지식경영과 창의적 혁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27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들어가며
II. 웹 2.0 시대의 첨병, 나우콤
III. SWOT 분석을 통해 본 나우콤의 각 사업 스쿼드
1. 피디박스와 클럽박스
2. 아프리카
3. 테일즈 런너
4. 오피
IV. 포트폴리오 분석을 통해 보는 나우콤의 사업 전망
V. 혁신의 원동력, 직원 중심의 경영
VI. 마치며
VII.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들어가며
IT강국이라는 한국의 인터넷 발달 역사는 90년대 PC통신의 역사에서 시작한다. 많은 업체들이 PC통신 문화를 화려하게 꽃피우며 경쟁했고, 그 가운데 PC통신 ‘나우누리’ 가 있었다. 비교적 후발주자였지만 거대 기업의 계열사들 틈바구니에서 3대 통신사중의 하나로 우뚝 선 기업이 나우누리였다. 그 후, 인터넷 시대가 오면서 PC통신 기업들은 커다란 위기를 맞았고, 대책이 필요했다. 이 과정에서 기업들은 뚜렷한 사업방향의 차이를 보였다. 하드웨어로 눈을 돌린 기업, PC통신시장에 끝까지 남은 기업, 그저그런 포털중 하나가 된 기업 등 다양한 방식으로 활로를 모색했던 업체들 가운데에서 나우콤은 ‘PC통신 나우누리’에서 벗어나 한 발 앞선 선택을 했고, 인터넷 시대의 선봉에 선 기업이 될 수 있었다.
나우콤은 PC통신에서 인터넷으로 넘어가는 과도기에, ‘PD박스’ 서비스로 개인용 자료실 시장을 선점했다. 텍스트 중심이었던 PC통신 환경과는 달리, 다양한 멀티미디어가 통합되는 인터넷 시장에서 ‘편리한 자료의 수납 및 공유’가 바로 사용자들의 요구임을 파악한 것이다. 그 PD박스와, 비슷한 개념이지만 커뮤니티의 자료실을 제공하는 ‘클럽박스’ 서비스가 바로 나우콤을 존망의 위기에서 구해낸 일등공신이었다. 그리고 2005년,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와 더불어 UCC가 가장 큰 쟁점으로 떠오르기 직전, 나우콤은 이미 YOUTUBE식의 스트리밍 서비스를 초월한 인터넷 개인 방송국 ‘아프리카’를 준비하고 있었다. 이미 가공된 동영상의 유통이 아니라, 개인 사용자들이 ‘생방송’ 을 할 수 있는 아주 간단한 툴을 제공함으로써 컨텐츠의 ‘제작’ 단계에 직접 영향을 미치기 시작한 것이다. 이는 인터넷을 통한 동영상 컨텐츠의 제작, 유통, 피드백의 간편성으로 인해 개인 사용자들이 미디어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주체가 되리라는 점을 미리 간파한 것이다. 한편 패키지 게임 시장의 몰락과 온라인 게임의 부상, 그리고 어려서부터 인터넷을 접하기 시작하는 추세를 빠르게 읽어 내놓은 온라인 게임 ‘테일즈 런너’는 온라인 게임 시장에 있어서 ‘어린이 유저’ 라는 특수한 시장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데 성공했다. 그 이미 성공한 게임의 모방이 아닌, 독특한 게임성으로 성공적인 상품이 된 것이다.
- 참고문헌
-
단행본
김규태(2000), 『장외시장을 알면 제 3시장이 보인다』, 국일증권경제연구소
마케팅 사관학교·김영한(2007), 『You! UCC(세상을 바꾸는 창조세대와 UCC 기업 성공전략)』, 랜텀하우스코리아
오종석·조영복(2006), 『현대 경영학』, 삼영사
오택섭 외(2006), 『미디어와 현대사회』, (주)나남출판
한경E-비지니스본부(2000), 『e 비즈니스 어디까지 왔나』, 한국경제신문사
스탠 데이비스·크리스토퍼 메이어(신동욱 역, 2001), 『미래의 부』, 세종서적(주)
논문
강유진(2003), 다시 생각해보는 지식경영, 『LG 주간경제』, LG경제연구원
권기덕(2006),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의 진화와 시사점, 『SERI 경제포커스』, 삼성경제연구원
웹페이지 및 인터넷 신문
(주)나우콤 홈페이지
http://www.nowcom.co.kr
나이스게임TV 홈페이지/ 아프리카 방송 스테이션
http://nicegametv.net
http://afreeca.pdbox.co.kr/hols7
자료평가
- 보통입니다. ㅇㅇㅇㅇㅇㅇ
- chanelst***
(2010.12.04 22:27:4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 타이어산업분석 - 금호타이어 한국타이어 넥센중심
- 아로나민 골드 광고기획서
- [생산관리] 현대, 기아 자동차의 6시그마
- Given imaging 회사에 대해(무선내시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