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학습자의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26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학습자의 발달에 관한 내용을 아주 자세하게 조사했습니다. 발표수업할때 교수님께 제출용으로 작성한 것이라서 아주 자세하고 깔끔합니다. 교수님께 그자리에서 칭찬도 받았던 과제 입니다.
- 목차
-
-서 론-
-본 론-
1. 발달의 개념
2. 발달이론
3.발달연구와 이론의 교육적 적용
- 결 론-
- 본문내용
-
교사들은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했는데도 불구하고 기대하는 학습목표를 성취할 수 없을 때가 있다. 그건 학습자의 발달과 관련이 있다. 일반적으로 성장과 변화를 의미하는 발달은 학습에 중요한 변인으로 작용한다. 그리하여 보다 효과적인 성취를 위해 학습자의 특성을 정확하게 이해하고자 하는 다양한 발달이론들이 있어왔다.
교육에 있어서 학습자의 발달을 이해하는 일은 교육의 효과성을 극대화하는 첫걸음이기에 교사는 학습자의 발달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이장에서 발달의 개념과 다양한 이론을 인지적인 측면과 정의적인 측면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발달이론이 교사에게 어떤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자.
-본 론-
1. 발달의 개념
1) 발달의 의미
인간 생명의 시초인 수정의 순간부터 완전히 노화될 때까지 양적 및 질적으로 성장 혹은 변화하는 과정이다. 양적인 발달은 세포의 조직 및 미세한 부분은 물론 신장이나 흉위가 커지고 체중이 늘어나 신체의 기능이 다원화 내지 정교화되는 것을 의미하는 반면에 질적인 발달은 감각, 지각, 인지는 물론 추리, 논리, 사고 등의 모든 심리적 발달을 의미한다. (이러한 양적 ․ 질적 발달은 기능적으로는 상호 독립적으로 볼 수 있지만 한 개인에게서 동시에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상호 보완적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결국 발달이란 변화를 뜻하며 그 변화가 발생하는 방향과는 관계가 없으나 일반적으로 변화가 어떤 바람직한 목표를 향하여 생기는 경우에 발달이라고 하고 그 반대방향의 변화를 쇠퇴 또는 퇴화라고 한다. 그러나 넓은 의미의 발달은 유기체가 생활하는 동안에 일어나는 모든 변화로 신체적인 구조의 변화이든, 기능의 변화이든, 심리적인 변화이든 모두 발달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유기체의 이런 변화는 개체가 그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에 보다 잘 적응하여 갈 때에 일어난다고 불 수 있으므로 발달이란 개체가 생활하는 데 있어서 환경에 적응하여 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발달은 성장과 성숙 그리고 학습과 관련되어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언어학] 대학생 사이에서 성별과 친밀도에 따른 호칭 차이
- [교육 공학, 교수 설계, 교수 설계, addie, 수업지도] Addie모형 교수설계 A+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