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학습자의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26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습자의 발달에 관한 내용을 아주 자세하게 조사했습니다. 발표수업할때 교수님께 제출용으로 작성한 것이라서 아주 자세하고 깔끔합니다. 교수님께 그자리에서 칭찬도 받았던 과제 입니다.
목차
-서 론-

-본 론-
1. 발달의 개념
2. 발달이론
3.발달연구와 이론의 교육적 적용

- 결 론-
본문내용
교사들은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했는데도 불구하고 기대하는 학습목표를 성취할 수 없을 때가 있다. 그건 학습자의 발달과 관련이 있다. 일반적으로 성장과 변화를 의미하는 발달은 학습에 중요한 변인으로 작용한다. 그리하여 보다 효과적인 성취를 위해 학습자의 특성을 정확하게 이해하고자 하는 다양한 발달이론들이 있어왔다.
교육에 있어서 학습자의 발달을 이해하는 일은 교육의 효과성을 극대화하는 첫걸음이기에 교사는 학습자의 발달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이장에서 발달의 개념과 다양한 이론을 인지적인 측면과 정의적인 측면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발달이론이 교사에게 어떤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자.
-본 론-
1. 발달의 개념
1) 발달의 의미
인간 생명의 시초인 수정의 순간부터 완전히 노화될 때까지 양적 및 질적으로 성장 혹은 변화하는 과정이다. 양적인 발달은 세포의 조직 및 미세한 부분은 물론 신장이나 흉위가 커지고 체중이 늘어나 신체의 기능이 다원화 내지 정교화되는 것을 의미하는 반면에 질적인 발달은 감각, 지각, 인지는 물론 추리, 논리, 사고 등의 모든 심리적 발달을 의미한다. (이러한 양적 ․ 질적 발달은 기능적으로는 상호 독립적으로 볼 수 있지만 한 개인에게서 동시에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상호 보완적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결국 발달이란 변화를 뜻하며 그 변화가 발생하는 방향과는 관계가 없으나 일반적으로 변화가 어떤 바람직한 목표를 향하여 생기는 경우에 발달이라고 하고 그 반대방향의 변화를 쇠퇴 또는 퇴화라고 한다. 그러나 넓은 의미의 발달은 유기체가 생활하는 동안에 일어나는 모든 변화로 신체적인 구조의 변화이든, 기능의 변화이든, 심리적인 변화이든 모두 발달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유기체의 이런 변화는 개체가 그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에 보다 잘 적응하여 갈 때에 일어난다고 불 수 있으므로 발달이란 개체가 생활하는 데 있어서 환경에 적응하여 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발달은 성장과 성숙 그리고 학습과 관련되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학습자의 발달-인지적 발달이론 Piaget, Vygotsky 비교
  • 2장. 학습자의 발달: 인지적 발달이론Piaget , Vygotsky , 비교◆ Piaget의 인지적 발달이론 ◆ 1 .요 약장 피아제 Jean Piaget, 1896.8.9~1980.9.16 스위스의 심리학자. 어린이의 정신발달, 특히 논리적 사고 발달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인식론의 제반 문제를 추구하였다. 그의 연구의 특징은 임상법에 있다. 정신병 환자의 임상진단방법을 응용하여, 어린이와 대화를 나누면서 어린이의 사고과정의 하부구조를 밝혔다. 국적 스위스 활동분야 심리학 출생지 스위

  • [교육심리] 학습자의 특성 및 발달
  • 제 2장 학습자의 발달 (33p-64p)효과적 교육을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학습자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특히 학습자의 발달을 이해하는 일은 교육의 효과성을 극대화하는 첫걸음이 되는 것이기에, 교사는 학습자의 발달에 대해 충분히 이해할 필요가 있다.1. 발달의 개념1) 발달의 정의발달심리학이란?- steuer -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성장과 변화에 대한 과학적 연구행동과 정신에 관한 연구가 모두 포함- berk-인간이 전 생애에 걸쳐 경험하는 모든

  • [교육심리학] 학습자의 발달-인지적 발달이론 Piaget, Vygotsky 비교
  • 발달시키는 지식 및 학습과 밀접한 관계를 가진,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생활 내에서 일어나야 한다. 넷째, 학교 밖에서의 생활 경험도 학교 내에서의 생활 경험과 연계되어야 한다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할 수 있다.두 이론의 공통점서커스의 사자도 채찍의 두려움으로 의자에 앉는 걸 배우지만그런 사자는 잘 훈련됐다고 하지 잘 교육됐다고는 안 합니다.1. 학습자를 수동적 존재가 아닌 적극적으로 지식을

  • [교육심리, 인간발달, 개인차와 학습, 학습의 원리, 교육심리학의 기능] 4장 교육의 심리적 기초
  • 교육에 의한 변화는 “계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② 심리학과 교육(심리학의 이론 + 교육학의 방법론)° 심리학은 이론적, 보편적(보편적 원리 추구) / 교육학은 실천적(학습자 각각이 중요)° 심리학은 가치중립적, 탈 가치적 / 교육학은 자체가 가치의 실현을 목적으로 함(가치 지향적)° 심리학은 특정 변인에 관심 / 교육학은 돌발적 변인에도 관심(특정 변인만이 목적이 아님) (2) 교육심리학적 측면의 분류 측 면의 미발달심리학적 측면

  • 교육심리(교육심리학)성격,적용기제이론,(교육심리학)적응,성장이론,연구방법
  •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개념과 성격 및 발달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성격과 적용기제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방어기제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적응과 성장이론,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 분석Ⅰ.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개념과 성격1. 개관2. 학습자의 학업성취 변인3. 지능1) 개관2) 최근 지능이론3) 지능검사4. 창의력1) 정의2) B-S(Brain-Storning)3) 창의력 개발기법(교사의 역할론)4) 창의적 인간의 지적 특성5. 인지양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