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영화] 일본영화의 50년대의 황금기 이전의 역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26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일본영화의 50년대의 황금기 이전의 역사

가) 태동
나) 태동기의 일본 영화들과 전통극
다) 무성영화시대 - 변사영화의 시대
라) 관동대지진 전후
마) 군국주의시대 ~ 미군정시대

2. 일본영화의 황금기

3. 황금기의 대표감독

1) 구로사와 아키라 (1910~1998)
가) 아키라의 성장배경과 데뷔
나) 구로사와영화의 특징
다) 작품세계
라) 일본 영화사에 미친 영향
마) 작품소개
라쇼몽 (1950)
살다 (1952)
칠인의 사무라이 (1954)

2) 오즈 야스지로 (1903~1963)

3) 미조구찌 겐지 (1898~1956)

본문내용
1. 일본영화의 50년대의 황금기 이전의 역사

* 오즈와 겐지, 구로사와가 활동하던 1950년대의 전성기는 제2의 황금기이다. 그것은 이미 무성영화의 시대에 일본의 영화가 화려한 시절을 가지고 있었으며 그것이 첫 번째 황금기라고 칭해지기 때문이다.


1.1. 태동
1890년대 중후반기에 뤼미에르형제와 에디슨의 장비가 소개되면서 일본영화는 시작

1.2. 태동기의 일본 영화들과 전통극
초창기일본영화는 가부키극과 노의 재현과 그것을 기록하는 것에 대부분이었다. 여기서 일본의 전통극은 이후 일본 고유의 스타일과 형식을 만들어내는 기반이 되며, 이러한 영향은 3대 거장이 활동하던 50년대에도 반영된다.

* 노(能)는 600년 의 역사가 있고 무용,극.시,음악 이 함께 어우러진 현존 세계 최고(古)의 무대예술, 주인공의 거의 대부분이 유려임, 대체적으로 무표정한 가면 을 쓰고 하는것도 죽은자를 표현
* 가부키(歌舞伎)는 일본의 옛날 에 있었던 아국(阿國) 에서 가부키 춤이라는 것을 경부(京都)에 있는 술집 여자들이 흉내 내어 춤추던 것을 풍기가 문란해진다 하여 금지 시키고 해서 16세기 전후 에 없어졌던 것을 막부 에서 성인 만자 만 출연 시킬 것을 조건으로 부활 시킨 것 (기본적으로 남자만 무대에 오를 수 있음)
노(能) 가 거의 혼자 하는 극이고 예기로 풀어 나가는 독백극인데 비해 가부키(歌舞伎) 는 극형식으로 진행 되면 운률을 맞춘 대사 와 전투 장면 등으로 조금 더 박진감이 있음


1.3. 무성영화시대 - 변사영화의 시대
무성영화시대 (~20년대)에는 노와 카부키극에서 형식을 빌려왔고 그와 더불어 변사가 출연하여 장면설명과 소리가 없는 화면에 대사를 대신 읽어줌 (우리나라 변사와 유사)
참고문헌
르네 프레달 <세계영화 100년사>


제프리 노웰스미스 편, <옥스퍼드 세계영화사>


젝C. 엘리스, <세계영화사>


막스 테시에, <일본영화사>


미쉘 메닐, <미조구찌 겐지의 영화세계>


최영철, <영화 감독의 미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연극영화론] 각국의 멜로드라마에 대해서
  • 영화들이 극장의 대문을 장식했던 그 때를 생각해보면, 지금은 다양한 장르의 영화들이 상영되고 있는 것 같다. 일본영화와 애니매이션들이 상영되고, 유럽 영화들이 흥행에 성공하기도 하며, 한국 영화 역시 예술적인 면에서나 흥행면에서 예전보다 많은 발전을 이루었다.이러한 시점에서 최근에 더욱 인기를 얻게 된 영화 장르인 멜로 영화에 대해서 알아보고자한다. 특별히 이 레포트에서는 미국의 멜로영화의 역사와 특징 및 한국 멜로 영화의 역

  • [일본문화] 일본을 이끌어 나가는 문화,예술계의 인물들
  • 영화를 통해 인생 역정, 윤회를 이야기하기를 바랬다.▷ 만춘(晩春, 1949)결혼 적령기를 지난 여인은 혼자인 아버지와 함께 살고 있다. 아버지를 모시고 살겠다는 마음에 그녀는 결혼하기를 거부한다. 결국 아버지가 재혼을 고려한다는 말을 듣게 되었을 때에서야 그녀는 결혼하기로 마음을 먹는다. 이 영화에서부터 오즈 영화의 주연을 맡게된 하라 세츠코(原節子)는 50년대에도 오즈의 작품에 계속 출연하면서 일본을 대표하는 여배우로 인정받게 된다

  • [일본문화] 일본영화에 대해서
  • ꊱ 서론A. 일본영화의 특징1. 일본영화란?일본영화론을 말할 때, 가장 먼저 부딪치는 어려움은 장르를 엄밀하게 나누기가 불가능하다는 점이다. 이런 문제는 이미 제 2차 세계대전 전, 일본, 일본이 식민지를 소유하던 시기부터 있었지만 지금은 그 형태와 의미가 점점 복잡해지고 있다.예를 들어 제 2차 세계대전 전에 대만이나 한국, 만주에서 일본인이 제작 또는 감독한 영화는 과연 어느 정도까지 일본영화라고 할 수 있는가 하는 점이 있다. 최양일

  • 문화콘텐츠의 이해와 발전
  • 영화산업 165. 우리나라의 문화콘텐츠가 해외에 미치는 영향 175.1. 중국 진출사례 – 대장금175.2. 일본진출 사례 - BOA 18본론6. 문화콘텐츠의 특징 216.1. 대표적 특징

  • [일본문화] 일본자동차산업의 역사
  • 일본시장을 중시 하지 않았다. 그 이유로는 미국내의 왕성한 수요를 만족시켜야 했고, 일본이 좁고 도로사정이 열악해 미국차가 어울리지 않을 뿐 아니라, 수요도 유럽에 비해 떨어져, 유럽 진출을 더 선호 했다. 유럽 자동차 업계 또한, 일본이 투자 효과도 없어 보이고 위험 부담이 크다고 느꼈다. 일본 통산성의 산업 정책과 더불어, 외국 기업의 소극적인 태도도 일본 자동차의 발전에 한 몫을 하였다. 3. 황금기와 조정기 – 현재까지.①석유파동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