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LG휴대폰의 중국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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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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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LG 휴대폰의 해외영업 및 현지 시장 진출 연혁
2. 중국 휴대폰 시장 현황 및 분석
1) 시장동향
2) 경쟁업체
3) 영업실적
4) 제품 특성
5) 고객 특성
6) 유통 특성
3. 현지 마케팅 현황 및 문제점
1) 제품/가격 전략
① 제품 포지셔닝
② 제품 현지화 정도
2) 브랜드 전략
3) 유통전략
4) 촉진 전략
① 구조
② 전개방향
5) 시장정보체제 / 마케팅 조직
6) Human Resource
4. 영업실적 평가
※ 실패/성공 요인 분석
5. 향후 마케팅 과제
1) 3G 산업의 적극적인 공략
2) 플랫폼 중심의 개발
3) 중·소도시로의 유통망 확충
4) Premium 제품 시장의 지속적인 공략
- 본문내용
-
- LG전자 휴대폰의 중국시장에서의 실패요인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짐.
- 첫 번째, 마케팅의 실패임. 초기 중가 Position으로 중국시장에 진출한 LG는 비슷한 가격대의 Local 기업의 디자인 강화 전략에 맞물려 Brand Identity가 희석되었음. Best Selling Model 이라고 꼽을만한 제품도 없을 뿐더러 박리다매의 판매도 아니었기 때문에 수익성이 좋지 못하였음. 고가 시장에서는 전통적 Name Value 경쟁력을 앞세운 Nokia, Motorola와 저가 시장에서 레노보(Lenovo)등 현지 업체가 양분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샌드위치의 상황에 놓이게 되었음.
- 두 번째, CDMA시장의 성장 정체임. 진출 초기 CDMA 시장에 집중하여 CDMA 시장에서 LG휴대폰은 높은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었지만 전체 중국 휴대폰 시장에서 CDMA가 11%정도의 시장 파이밖에 형성하고 있지 않아 매출액이 그다지 높지 않았음. 또한 중국 CDMA 시장이 당초 예상보다 성장하지 못하고 오히려 성장세가 감소됨에 따라 2002년 이후 GSM 시장으로 눈을 돌리게 되었음.
- 마지막, 중국내 약 90%의 시장 파이를 형성하고 있는 GSM시장의 후발 진입자로서 시장 확보의 어려움임. LG는 2004년 GSM 생산 허가를 어렵게 획득하여 GSM시장에 늦게나마 진입하게 되었지만 Nokia, Motorola, 등이 이미 대부분의 시장을 지배하고 있는 상황에서 시장 확보에 실패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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