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학] 시장이론과 항공운송시장의 경제적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2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학업에 나날이 발전 있으시고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
목차

제1절 공급이론
1. 공급함수와 공급곡선
□ 공급함수란?
□ 공급곡선이란?
□ 공급곡선의 이동이란?
① 비가격변수(비용구조)의 변동에 따른 공급곡선의 이동
② 상품가격(소비자의 수요)의 변동에 따른 공급곡선의 이동
(3) 상품공급의 결정요인
① 가격변수
② 비가격변수
③ 공급함수의 활용정도
④ 공급상품

2. 생산함수와 학습곡선
□ 생산함수란?
□ 학습곡선
① 학습곡선(learning curve)의 개념
② 학습률(learning rate)이란?

3. 규모의 경제
□ 규모의 경제란?
□ 항공운송시장과 규모의 경제
□ 밀도의 경제(economies of density)란?
□ 범위의 경제(economies of scope)란?

제2절 수요이론
1. 수요함수와 수요곡선
□ 수요함수란?
□ 수요곡선이란?
□ 수요곡선의 이동이란?
2. 수요의 결정변수

제3절 항공운송시장의 경제적 특성

1. 과점시장으로서의 특성
(1) 높은 진입장벽
(2) 규모의 경제
(3) 인수․합병(M&A)을 통한 성장
(4) 경쟁기업간 상호의존성
(5) 비가격경쟁
2. 일반시장으로서의 특성
(1) 정부의 시장개입
(2) 기술진보에 의한 고정비 부담
(3) 높은 인건비와 연료비
(4) 시장경쟁력 변수로서의 운항빈도
(5) 공급과잉과 낮은 한계비용
(6) 경기변동의 영향

3. 요점 정리
1. 공급함수(supply function)는 무엇을 나타내는가?
2. 공급곡선(supply curve)이란?
3. 생산함수(demand function)는 무엇을 나타내는가?
4. 학습곡선(learning curve)과 학습률이란?
5. 규모의 경제(economy of scale)란?
6. 밀도의 경제(economy of density)란?
7. 범위의 경제(economy of scope)란?
8. 한계효용함수(marginal utility)란?
9. 수요의 탄력성(demand elasticity)이란?
10. 항공운송시장의 경제적 특성은?
□ 과점시장으로서의 특성
□ 일반시장으로서의 특성




본문내용

기본적으로 시장은 생산자와 소비자 그리고 상품으로 구성된다. 생산자인 항공사는 항상 소비자의 구매욕구를 파악하여 상품에 반영하고자 노력하며, 이를 통해 이윤을 창출한다. 시장의 존재는 일반산업과 마찬가지로 상품의 거래가 이루어지는 경제의 중심이 된다. 우리는 이러한 시장원리를 간과하기 쉽다. 시장은 운송활동이 이루어지는 토양이다. 이러한 시장의 구조는 특히 경제내의 자원배분과 이를 위한 운송서비스의 수요, 생산가 공급, 가격 등의 결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한마디로 시장에 참여하는 운송기업들 자체가 시장의 구조를 형성하는 동시에 스스로의 전반적인 경영활동에 영향을 받는 환경요소라고 할 수 있다. 80년대 규제완화 등 정책적 변화로 인하여 각 항공사들간의 경쟁이 심화되었고, 국제항공 자유정책(open sky policy)이 90년 이후에 확산되어 세계항공산업의 환경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항공운송산업에 대한 규제완화는 신규항공사의 진입으로 공급증대를 가져오고 가격규제에 대한 폐지로 가격경쟁이 심화되어 결국 항공사들의 채산성이 악화되었다. 많은 나라에서 국영체제를 유지해 왔지만 항공사의 효율성과 경쟁력 우위를 위해 민영화가 추진되고 있으며 지역주의가 심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각 국 항공사들의 기존시장에서의 컴퓨터예약시스템, 허브구조개선, 상용고객우대제도, 수익률 관리기법 등 모든 경영기법을 망라하여 자신의 시장점유율 확대와 새로운 시장 진입을 시도하고 있어 세계항공사들간의 제휴와 합병으로 제휴그룹이 형성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 장에서는 시장이론의 기초지식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일반시장이론을 공급이론과 수요이론으로 나누어 항공운송시장의 원리를 각각 소개한다. 먼저 학습목표를 보자. - 공급함수는 무엇인가? - 운송상품의 공급구조를 결정하는 요소들은 무엇인가? - 수요함수는 무엇인가? - 운송상품의 수요를 결정하는 요소들은 무엇인가? - 항공운송시장의 경제적 특성은 무엇인가? 시장이론은 모두 3절로 구성된다. 제1절 공급이론에서는 운송시장의 공급함수와 공급곡선을 설명하고 상품의 공급을 결정하는 요소를 살펴본다. 제2절 수요이론에서는 수요함수와 수요곡선, 수요의 결정요소를 설명한다. 그리고 제3절에서는 항공운송시장의 경제적 특성을 정리해 본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경제학 내용이 항공산업과 잘 연계되어 설명되어 있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 yejin1***
    (2014.06.16 09:40:51)
회원 추천자료
  • 자기소개서 자소서*자기소개서10선/합격자기소개서예문81종/면접질문 이력서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샘플 자기소개서예시 학업계획서 면접1분자기소개서샘플
  • 운송비 등을 제외하고는 모두 무료입니다. 또 두세 달에 한 번씩 야외에서 서바이벌 게임을 열어 서로의 친목을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또한 저는 부드러운 카리스마가 있습니다. 600명의 회원들은 저에게 여름바람이란 닉네임을 붙여주었습니다. 모두의 기분을 상쾌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초보자가 게임에 참가하면 사고 위험이 있어 인상을 굳히기 마련인데, 저는 절대 그러지 않습니다. 저는 언제나 미소 띤 얼굴로 그들을 안전하게

  • 시리아, 이집트 정치 사회 연구
  • 이론적 토대를 제공한 인물로 여겨진다. 시리아 바아스당의 지도자로 활동하던 중 1966년 쿠데타로 추방되어 레바논에 잠시 머물다가 이라크로 들어가 1968년부터 사망할 때까지 이라크 바아스당의 민족지도부 사무국장을 역임했다.살라읏딘 비타르(Salah al-Din al-Bitar, 1912 ~ 1980), 시리아 다마스쿠스에서 출생한 시리아의 정치인이다. 1930년대에 미셸 아플라크와 함께 프랑스 파리에서 유학하던 시절 조우하여 민족주의와 사회주의를 결합한 사상체계를 고

  • 이력서&자소서 면접족보
  • 항공학 미분에 대해 말하시오 1)엘리베이터가 아래로 내려 갈 때 체중계의 눈금 변화와 그 이유를 말하시오 2)미사일에 작용하는 힘은 무엇이고 정확한 지점에 떨어지는 원리는 무엇인지 말하 3) ,시오.토목공학과 건축과 토목의 차이를 설명해 보시오 1)토목공학 분야 중에서 재능이 있으면 말해보시오 2)경부고속도로가 토목분야에 끼친 영향을 말해 보시오 3)조선해양공학과 이 학과에 지원하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 1) ?배가 뜨는 원리를

  • [졸업][마케팅]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의 마케팅 전략 분석
  • 항공과 아시아나 항공 중심으로 항공사 마케팅 전략을 자세히 연구해 보기로 하겠다.3. 연구의 방법과 구성본 논문은 항공 운송업이란 무엇인가? 라는 물음에서 출발하여 국내 항공사의 현황과 개요 그리고, 국내 항공사(대한항공. 아시아나 항공)의 마케팅 전략을 집중 분석하여 비교하여 보았다.본 논문은 각종 참고문헌과 대한항공, 아시아나 항공의 인터넷 홈페이지를 참고하였다.본 논문의 구성은 제 2장에서 항공 운송업의 이론적 배경을 분석

  • [학사][마케팅전략]우리나라 항공사의 마케팅 분석
  • 항공사가 항공시장 진입시기에 따른 우위에서 비롯된 전략적 마케팅 수행전략을 파악하는 것은 향후 항공사가 경영전략을 수립할 때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된다. 현재 국내외 항공시장의 변화추이를 이와 관련된 문헌연구를 통해 알아보고 국내 항공시장에서 두 복수 민간항공이 선발기업과 후발기업으로서 경쟁적 우월성을 가지기 위해 어떠한 마케팅 전략을 수행하고 있는지 고찰해보자.Ⅱ. 이론적 배경제 1장 항공운송 산업의 특성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