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관광학] 생태관광에 대한 이해와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7 / 2019.12.24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 장 서론 1
제 1 절 문제의 제기 1
제 2 절 연구의 목적 및 방법 1
제 2 장 생태관광의 이론적 고찰 3
제 1 절 생태관광의 개념 3
1. 생태관광 개념의 등장 3
2. 생태관광의 개념 3
3. 생태관광의 의의 5
제 2 절 생태관광 활동유형 5
1. 관광하는 대상의 유형별 생태관광 5
2. 상품화 기준별 생태관광 5
3. 공간 규모별 생태관광 6
제 3 장 생태관광의 필요성과 긍정적, 부정적 측면 7
제 1 절 생태관광의 필요성 7
제 2 절 생태관광의 긍정적, 부정적 측면 7
1. 생태관광의 긍정적 측면 8
2. 생태관광의 부정적 측면 8
제 4 장 생태관광 사례연구 10
제 1 절 생태관광 사례 10
1. 일본의 야쿠시마 10
2. 샛강 생태공원 11
3. 길동생태자연공원 11
4. 전남 함평 나비대축제 12
5. 전북 무주 반딧불축제 13
제 2 절 사례를 통해 본 시사점 14
제 5 장 우리나라 생태관광 현황 15
제 1 절 우리나라 생태관광 전반적 현황 15
1. 생태관광의 일반 여건 15
2. 생태관광의 요소별 여건 15
제 6 장 우리나라 생태관광 여건의 문제점 19
제 7 장 생태관광의 활성화 방안 22
제 1 절 생태관광 활성화 기본방향 22
제 2 절 생태관광 활성화 유의점 22
제 8 장 결론 25
참고문헌 26
- 본문내용
-
생태관광지의 개발뿐만 아니라 생태관광상품은 관광객에게 생태관광을 눈에 보이는 경험으로 현실화시켜 실행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국내에서도 트렉코리아, 유미여행클럽, 그린지오, 두레와 같이 생태관광을 표방하는 전문 여행사 또는 여행클럽에서 생태관광상품을 선보이면서 관광객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다.
우리나라는 국토가 좁고, 생물종이 적도부근 국가에 비해 다양하지 못하고 국민의 의식수준이 기대하기 어렵고, 생태관광을 통해 수익성확보가 보장되지 않는다는 문제점이 있다. 그러나 이제는 대책없는 방문객 수의 증가에 따른 생태계 파괴를 방관하기보다는 생태관광지로의 효과적 관리를 통한 자연생태계 보전의 차선책으로서의 생태관광의 도입이 필요한 시점이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강신겸. (2002). 한국 생태관광의 현실과 과제. 「참세상 만드는 사람들」.
제주참여환경연대
강신겸. (2001). 생태관광개발에서의 지역주민 참여: 강화군 장화리를 중심으로.
「한국공원휴양학회지」.
김안재. (1982). 환경과 국토. 박영사.
김성일. (2000). 생태관광의 현황과 추진전략. 「국토연구」. 국토연구원.
안종윤. (1992). 관광개발과 환경보전. 관협.
이장춘. (1989). 관광개발 계획론. 대왕사.
장호찬. (1999). 생태관광을 통한 바람직한 지역개발방향: 개발사례를 중심으로.
「한국공원휴양학회지」.
환경부. (2000). 자원유형별 생태관광 추진전략 수립 연구.
http://www.unesco.or.kr/ecotourism 유네스코 생태관광 포럼.
http://www.tourlab.com/ 강신겸의 녹색관광.
http://myhome.naver.com/dongsa/index.html 지연이의 생태관광.
http://www.traveltimes.co.kr 여행신문.
http://user.chollian.net/~kangdama/ 생태관광과 지속가능관광.
http://www.youido.net/information/setriver/setriver_3.html 여의도 샛강 생태공원.
http://parks.seoul.go.kr/kildong 길동자연생태공원.
자료평가
- 좋습니다 오래된 자료지만
- psk880***
(2015.11.03 19:43:0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 남성복 패션 마케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