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관광학] 생태관광에 대한 이해와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7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장 서론 1
제 1 절 문제의 제기 1
제 2 절 연구의 목적 및 방법 1
제 2 장 생태관광의 이론적 고찰 3
제 1 절 생태관광의 개념 3
1. 생태관광 개념의 등장 3
2. 생태관광의 개념 3
3. 생태관광의 의의 5
제 2 절 생태관광 활동유형 5
1. 관광하는 대상의 유형별 생태관광 5
2. 상품화 기준별 생태관광 5
3. 공간 규모별 생태관광 6
제 3 장 생태관광의 필요성과 긍정적, 부정적 측면 7
제 1 절 생태관광의 필요성 7
제 2 절 생태관광의 긍정적, 부정적 측면 7
1. 생태관광의 긍정적 측면 8
2. 생태관광의 부정적 측면 8
제 4 장 생태관광 사례연구 10
제 1 절 생태관광 사례 10
1. 일본의 야쿠시마 10
2. 샛강 생태공원 11
3. 길동생태자연공원 11
4. 전남 함평 나비대축제 12
5. 전북 무주 반딧불축제 13
제 2 절 사례를 통해 본 시사점 14
제 5 장 우리나라 생태관광 현황 15
제 1 절 우리나라 생태관광 전반적 현황 15
1. 생태관광의 일반 여건 15
2. 생태관광의 요소별 여건 15
제 6 장 우리나라 생태관광 여건의 문제점 19
제 7 장 생태관광의 활성화 방안 22
제 1 절 생태관광 활성화 기본방향 22
제 2 절 생태관광 활성화 유의점 22
제 8 장 결론 25

참고문헌 26
본문내용
생태관광지의 개발뿐만 아니라 생태관광상품은 관광객에게 생태관광을 눈에 보이는 경험으로 현실화시켜 실행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국내에서도 트렉코리아, 유미여행클럽, 그린지오, 두레와 같이 생태관광을 표방하는 전문 여행사 또는 여행클럽에서 생태관광상품을 선보이면서 관광객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다.
우리나라는 국토가 좁고, 생물종이 적도부근 국가에 비해 다양하지 못하고 국민의 의식수준이 기대하기 어렵고, 생태관광을 통해 수익성확보가 보장되지 않는다는 문제점이 있다. 그러나 이제는 대책없는 방문객 수의 증가에 따른 생태계 파괴를 방관하기보다는 생태관광지로의 효과적 관리를 통한 자연생태계 보전의 차선책으로서의 생태관광의 도입이 필요한 시점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강신겸. (2002). 한국 생태관광의 현실과 과제. 「참세상 만드는 사람들」.
제주참여환경연대
강신겸. (2001). 생태관광개발에서의 지역주민 참여: 강화군 장화리를 중심으로.
「한국공원휴양학회지」.
김안재. (1982). 환경과 국토. 박영사.
김성일. (2000). 생태관광의 현황과 추진전략. 「국토연구」. 국토연구원.
안종윤. (1992). 관광개발과 환경보전. 관협.
이장춘. (1989). 관광개발 계획론. 대왕사.
장호찬. (1999). 생태관광을 통한 바람직한 지역개발방향: 개발사례를 중심으로.
「한국공원휴양학회지」.
환경부. (2000). 자원유형별 생태관광 추진전략 수립 연구.

http://www.unesco.or.kr/ecotourism 유네스코 생태관광 포럼.
http://www.tourlab.com/ 강신겸의 녹색관광.
http://myhome.naver.com/dongsa/index.html 지연이의 생태관광.
http://www.traveltimes.co.kr 여행신문.
http://user.chollian.net/~kangdama/ 생태관광과 지속가능관광.
http://www.youido.net/information/setriver/setriver_3.html 여의도 샛강 생태공원.
http://parks.seoul.go.kr/kildong 길동자연생태공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습니다 오래된 자료지만
  • psk880***
    (2015.11.03 19:43:01)
회원 추천자료
  • 한국 스포츠관광의 현황과 발전과제00
  • 관광에 대한 많은 정의를 종합해보면, 스포츠관광은 집을 떠나 스포츠이벤트에 직접 참여 또는 관람을 목적으로 하는 순수한 비상업적 여행과 비즈니스를 목적으로 하는 여행을 모두 포함하는 것으로 이해될 수 있다.스포츠관광객의 특성은 Yiannakis(1992)의 연구에서 주로 18-41세의 남성으로 비교적 높은 소득계층이며 대학졸업자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고 보고되었다. 이와 같은 특성은 영국, 프랑스의 분석자료에서도 유사한 결과를 보이고 있다.현

  • [마케팅전략]관광마케팅의 모든것-정의부터 마케팅트랜드분석까지
  • 관광마케팅1. 관광마케팅의 기본적이해(1) 관광마케팅의 정의(2) 관광마케팅의 기본개념(3) 관광 산업의 개념과 특성(1) 관광마케팅의 정의1) 크리펜도르프에 의하면세분시장의 욕구를 최대한 만족시키고 적절한 이윤을 얻기 위하여 공 사기업이 지방, 지역, 국가와 국제등 각 수준에 따라 기업정책을 체계적 조정적으로 수행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단일조직내의 정책집행이 아니고 몇 개의 관광 관련조직의 연합에 의한 정책이고, 세분시장

  • [통계분석론] 관광지 유형에 따른 관광동기와 관광매력성이 관광객의 만족도와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
  • 관광목적지 선택속성과 관광 참가민족 및 방문의도간의 관계-해양스포츠 선호유형과 국가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이렇듯 여가 시간이 증대됨에 따라 관광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도 증가하였다. 이에 따라 관광 수요 역시 늘어나게 되었다. 이렇게 관광 수요가 확산됨에 따라 유치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관광 기관, 관계자들은 관광자 들의 다양한 욕구를 수용하는 대응 방안 마련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김정준, 관광지

  • [졸업][환경] 폐광지역의 환경문제와 지역개발문제
  • 대한 이러한 일반론과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보다 구체적인 논의로 들어가 보자. 위에서 언급했던 일반론들은 지역과 환경문제를 연계시키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적인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지역의 특수한 사정을 파악하고 이를 반영해야 할 것임은 말할 나위가 없다. 폐광지역개발문제는 폐광지역주민들의 생존권이라는 이해관계가 크게 작용하고 있기 때문에 관광개발을 통한 지역개발이라는 지역적 특수성을 고려해야할 필요가 더욱 크다.지

  • [졸업논문]우리나라 해양레저스포츠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졸업논문우리나라 해양레저스포츠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목 차Ⅰ. 서론Ⅱ. 해양레저스포츠에 대한 이론적 배경1. 해양레저스포츠의 정의2. 해양레저스포츠의 유형3. 해양레저스포츠의 특성4. 해양레저스포츠 효과5. 해양레저스포츠의 전망Ⅲ. 우리나라 해양레저스포츠의 현황 및 문제점1. 우리나라 해양레저스포츠의 현황2. 우리나라 해양레저스포츠의 문제점 Ⅳ. 우리나라의 해양레저스포츠 SWOT 분석1. 해양레저스포츠의 강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