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 실학자들의 일본관과 실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본문
1. 실학의 개념과 중국관
2. 17,8세기 한일관계와 통신사절단
3. 연암학파의 일본 기술문명에 대한 인식
4. 성호학파의 대일외교론
5. 정약용의 일본 지식인들과의 이성적 대화
6. 실학의 보편성과 그 세계사적 의미의 전망
Ⅲ. 맺음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우리가 실학으로 인식하는 정신현상은 한반도를 넘어서 동아시아의 국제적 현상으로 출현했다. 동아시아 3국에 있어서 실학은 상호 연계성을 기반으로 발전해 나갔다. 이러한 점을 고려할 때, 우리의 실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중국 · 일본과의 관계 속에서 그들의 실학과의 동이점(同異点)에 대해 알아보아야 한다. 그 과정에서 우리는 실학이 동아시아 세계에서 어떤 보편성을 구현했는지, 나아가 세계사적 시야에서 실학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지에 대해 자연스럽게 물음을 품게 될 것이다.


Ⅱ. 본문
1. 실학의 개념과 중국관

먼저 ‘의산문답’을 통해 실학의 개념을 살펴보자. 작중에서 허자(虛子)는 실재의 인물이고, 실옹(實翁)은 가상의 인물이다. 이러한 의도적인 아이러니는 허위(虛僞)를 숭식(崇飾)하는 세태를 비판하고 이를 바로 잡기 위해서 실사구시로 돌아가야 한다고 주장하기 위해서이다. 홍대용은 실옹의 입을 빌어 “도술(道術)의 의혹은 필시 천하를 어지럽힌다”라고 심각하게 경고했다. 이는 중국의 계몽사상가이자 실학자인 대진(戴震)의 “후세의 유자는 이(理)로써 사람을 살해한다”는 발언과도 통하는 문제의식이다.
우리는 위에서 실학의 실(實)의 의미를 분명히 인식할 수 있다. 현재의 상태는 진실(眞實)이 아닌 허위의 논리로 속박되었다고 의식한 것이다. 실학은 다름 아닌 허위를 청소하고 ‘진실’의 세계를 개척하려는 창조적 고뇌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실학(수기치인)에 대하여
  • 실학 발생의 세번째 요인으로는 조선 후기 사회의 경제적 변화와 발전을 들 수 있다. 이 시기는 농업경제 분야에 있어서 농민분해 현상이 나타나고 있었으며, 그것을 주의 깊게 관찰한 실학자들은 농민분해 과정에서 출현한 상업적 농업경영자 및 경영형 부농의 이익을 대변하는가 하면 다른 일부의 실학자들은 토지의 농민적 소유를 강력히 주장하기도 했으며 또 지주의 존재 자체는 인정한다 하더라도 소작조건의 개선 방안을 모색하기도 했다. 한

  • [실학,조선후기] 실학사상
  • 실학 집대성- 최고의 실학자 : 학문 활동이 정치, 경제, 사회에서부터 과학, 의학, 종교, 유학에 이르기까지 분야가 다양함. 500권이 넘는 많은 저서를 남김LOGO한국경제사실학사상가들박제가① 여러 차례 청나라를 왕래하며 새로운 문물 접함② 저서 : 북학의③ 청과의 통상 확대, 상공업 진흥 등 주장☞ 중상 학파의 실학자들은 상공업 진흥, 기술 개발, 청의 문물 수용 등을 주장하였다.  유수원유수원① 주장 : 상공업 진흥주장② 업적 : 중상

  • [교육철학] 실학
  • 실학의 등장배경 입니다.(3)실학발달에 영향을 준 것성리학이 초기의 참신한 기운을 잃고 현실 생활과 동떨어진 이론에만 치우치자, 사실에 입각한 비판 정신이 일게 되어 청나라에서 들어온 고증학과 서양의 과학적 사고방식을 받아들여 새로운 학풍으로 일어났습니다. 실학자들은 학문은 나라를 부강하게 하는 데에 도움을 주어야 하고, 백성들의 실생활에서의 쓰임과 생활을 풍족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4)실학자들이

  • [고전문학] `실학사상`과 `국문학` 연구
  • 실학사상과 국문학에 대한 재발견- ‘실학사상’과 ‘국문학’연구 - 제출일 : 2006. 12 . 6 (수)강남대학교 국어국문학 전공◇ 목 차 ◇Ⅰ. 서론 3 Ⅱ. 실학사상의 발생배경 3 1. 사회적 원인2. 학문적 배경 Ⅲ. 실학사상의 발전 51. 실학사상의 전개와 실학파 계보2. 실학사상의 특징3. 실학의 의의 및 한계점Ⅳ. 실학과 국문학 111. 실학사상이 국문학에 끼친 영향2. 실학파 문학Ⅴ. 실학자들의 문학세계 151. 연암 박

  • 본시 수업안 - 조선사회의 변동 실학자들은 어떤 사회를 추구하였는가
  • 본시 수업안교과역사대단원명Ⅵ.조선사회의 변동중단원명1. 붕당정치와 탕평책지도교사소단원명3.실학자들은 어떤 사회를 추구하였는가학반일시장소교실교생학습목표1. 조선시대 실학의 발달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2. 조선시대 실학자들이 추구한 개혁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지도단계지도내용교수ㆍ학습활동시간지도상유의점 및 도달점교사학생도입(6분)학습동기유발전시학습내용확인학습목표제시▶인사를 통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