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수기치인)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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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실학의 정의
2. 실학 발생의 계기
3. 실학자들의 관심분야
4. 경세치용학파, 이용후생학파
5. 실학사상의 특징
6. 실학의 내용과 성격
본문내용
1.실학의 정의
본래 실학이라는 용어는 '수기치인(修己治人)이라는 유학의 본령에 충실한 학풍(學風)'을 뜻하는 것으로서 시대에 따라 수기와 치인의 중점이 달랐다. 조선 후기의 실학파 제유(諸儒)도 그들 자신의 학문을 실학으로 자처한 일은 거의 없었다. 그러나 이 말의 원의(原義)가 그러하더라도 그것을 '이학(理學) 편중에서 탈피한 개신유학' 혹은 '민족의식과 근대지향의식에 충실한 개신유학'이라는 뜻으로 전용하여 그것이 일반에 통용되는 한 괴이한 것은 아니며, 이와 같은 전의(轉意)는 이미1930년대 이래 수십 년 간 대체로 순조롭게 일반에게 받아들여져 왔다. 조선 후기 실학이 근대지향의식과 민족의식의 두 척도를 기준으로 삼는다는 것은 조선 후기 실학이라는 개념의 형성과정에서 입증된다. 1870년대는 조선 후기 실학의 최종단계에 해당하며, 이때에 이미 실학파 제유는 서양 근대문명을 배경으로 한 외세의 충격을 실감하고 있었다. 1880년대와 1900년대에는 외세의 충격에 직면하여 근대지향의식과 민족의식의 복합으로서의 사상적인 대응이 요구되었다. 개화(開化)자강(自强) 사상이 그 대표적인 것이며, 그들의 상당수는 조선 후기 실학사상과 인적 및 사상적 맥락을 가졌었고, 또 실사구시(實事求是)이용후생(利用厚生) 등 실학파가 즐겨 표방하던 것을 이어받았다. 또 뒤에는 실용의 학문으로서의 실학이 민중 가운데에 고취되었다. 1910년대와 1920년대에는 외세의 충격에 대처하는 현실적 방안으로서라기보다도 사상사적(思想史的) 대상으로서 조선 후기 실학이 주목되었다. 민족의식과 거기서 연유한 근대지향의식은 일본의 지배하에서 더욱 당연한 현실의 요구였으나, 조선 후기 실학은 현실타개의 방안으로는 벌서 뒤늦은 것이었고, 다만 민족적 주체성에 입각한 역사적 근거로서 그것이 재평가되어야 할 단계였던 것이다. 30년에는 실학이라는 말의 새 개념, 즉 오늘날 통용되는 개념이 정립되기 시작하였고 그것은 조선학(朝鮮學)이라는 개념의 모색과 밀접한 관계를 지니면서 동시대에 이루어졌으며, 한편으로 그 실학을 서양근대사상과 대비하여 이것을 근대사상으로 파악하려는 시도가 전개되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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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my.dreamwiz.com/beganwho/main1.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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