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유일한의 경영 전략적 의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2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차

Ⅰ. 배경
1. 유일한 누구인가?
2. 유일한의 생애

Ⅱ. 주요사상
1. 애국애족사상
2. 국익사상
3. 인재제일주의
4. 합리주의
5. 근검절약
6. 청지기 사상
7. 혁신주의 사상
8. 경영과 소유의 분리
9. 공동운명체적 노사관계

Ⅲ. 경영전략적 의미
1. 경영전략
2. 유한양행의 경영전략

Ⅳ. 기업사례-기업인으로서의 성과
1. 라초이 식품 주식회사 설립
2. 유한양행 설립
3. 종업원 지주제 설립
4. 소유와 경영의 분리
5. 전문 경영인 제도 설립

Ⅴ. 기업사례 세부내용
1. 종업원 지주제
2. 유한양행의 청지기 정신의 산물
-전문 경영인체제
3. 유한의 인재 양성

Ⅵ. 결론
본문내용
I. 배경

1. 유일한은 누구인가?

선생은 1895년1월5일(음력 1894년12월13일) 평남 평양에서 유기연(柳基淵)씨와 김기복(金基福)씨 사이에 6남3녀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본관(本貫)을 진주 유씨(晋州 柳氏), 자(字)는 천여(天汝)이다.
1904년 9세때 미국으로 건너가 신문배달, 아르바이트 등 고학을 하며 헤스팅스 고등학교, 미시간대학을 졸업하고 제너널 일렉트릭 (General Electic Co,)에 회계사로 입사 하게 되었으나, 1919년 3.1 독립만세운동이 전해지자 필라델피아에서 "한인자유대회 (韓人自由大會)"에 참석하고 일렉트릭사를 그만둔후 대학시절의 친구인 월레스 스미드와 합작하여 1922년에 라.초이(숙주나물) 식품회사를 창립 성공적으로 운영하였다. 사업상 목적으로 귀국할 당시(일제시대)의 상황에서 특히 선생의 눈길을 끈 것은 비참할 정도의 의학계의 후진성이었다. 철마다 찾아드는 돌림병, 난무하는 엉터리 의사들, 헤아릴 수 없을 정도의 각종 기생충, 결핵, 학질, 피부병 환자들이 있었지만, 그것들을 치료할 수 있는 적당한 약이 없었다는 것을 목격하였다. 이에 선생은 일제하에서 헐벗고 굶주리며 약이 없어 질병에 시달리는 국민들을 구하기 위해서는 제약회사의 설립이 시급하며, 건강한 국민만이 잃었던 주권을 되찾을 수 있다는 신념아래 유한양행을 설립하였듯이 그의 기업동기나 목적은 애국·애족의 정신에 입각한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자료모음>

1. 황명수[문화체육부](1996), 유일한 : 6월의 문화인물, 서울 : 문화체육부
2. 안형주(2007), 박용만과 한인소년병학교, 서울 : 지식산업사
3. 유한양행홈페이지, www.yuhan.co.kr
4. 유한킴벌리홈페이지, www.yuhan-kimberly.co.kr
5. 유한킴벌리, 2006, 사람이 희망이다(지속가능성보고서)
6. 조동성, 2005, 세계가 배우는 한국기업의 희망 : 한스미디어
7. 장세진, 2005, 글로벌 경영시대의 경영전략 : 박영사
8. 도전과 결단, 한국형 창업 C대들의 기업가 정신 박유영, 도서출판 정법
9. 나라사랑의 참기업인 유일한, 유일한 전기편집 위원회, 유한양행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사관리] 유일한의 생애
  • 유일한은 1971년 3월 11일, 76세의 나이로 긴 생을 마감한다.그의 슬하에는 아들 유일선, 딸 유재라를 두었다.사후 연세대학교에서 명예법학박사학위를 받았다. 어려운 시기에도 불구하고 유한양행을 지키고 성장시킬 수 있었던 것은 그의 뛰어난 경영능력과 투철한 기업관 및 경영이념 때문이었다.2. 유일한의 업적사회공헌교육유일한 박사는 전쟁 후 폐허가 된 조국에 무엇보다 필요한 것은 공과기술을 통한 복구 사업이라고 판단하였습니다. 가정

  • [글로벌비즈니스] 오리온 초코파이의 중국 및 러시아시장의 개척사례를 통한 세계시장 진출전략
  • 경영능력이 결실을 맺은 것이다. 이것이 본 연구에서 오리온 초코파이의 탁월한 주력시장선택과 효과적인 현지화 전략을 살펴보고자 하는 이유이다. 오리온 초코파이가 국내에서의 성공에 안주하지 않고 중국, 러시아에 진출해서 지금까지 성장해온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낯선 해외시장에서 성공을 거두기 위한 바람직한 현지화전략을 제시하는데 이 연구의 목적을 둔다. 즉, 시장선택에서부터 제품, 유통, 광고, 판촉 등 4p의 현지화전략과 현지 생산

  • [경영의식, 경영전략] 한국인의 경영의식 고찰과 다양한 기업의 경영전략 사례
  • 경영시스템의 논의는 97년 초로 거슬러 간다. 중장기 전략, 변신구도에 정보인프라가 어떻게 지원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던 끝에 하나의 방향으로서 지식경영이 주목됐다. 같은해 여름 자원개발, 의약, 마케팅 분야, 그리고 일본 상사기업 등 모두 10개사를 대상으로 벤치마킹을 실시했다. 벤치마킹을 마치고 모든 기업마다 지식경영의 모습이 다르다는 사실을 알고 다시 상사에 걸맞는 지식경영이란 무엇인지를 고민했다. 정보시스템부서와 현업의 의견

  • [인사관리] 전략적 성과보상제도 -SK 사례
  • 전략적인 보상체제의 필요성1. 경제적 중요성2. 투자로서의 중요성3. 구성원의 만족감과 성과상의 중요성Ⅱ. 보상의 정의1. 보상이란(1) 경제적 보상 (2) 비경제적 보상2. 보상의 구성 요소 (1) 기본연봉 - 임금과 봉급(2) 상여금(Incentive)(3) 복리후생(Benefits)Ⅲ. 보상이 종업원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 - 이론적 배경1. 학습이론2. 기대 이론3. 대리인 이론Ⅳ. 보상체계의 설계 - 설계 시 고려해야 할 사항1. 전략적 보상시스템의 기초적 요건2. 경영전략

  • 향후 10년 후 미래를 이끌어 갈 기업
  • □ 10년 후 존재할 수 있는 기업 (게리하멜)어떤 사람들은 개념적 및 전략적 사고에 능하고 또 어떤 사람들은 그것이 부족해서 배우지 않으면 안된다. 우리들은 종종 분석적인 사고(analytical thinking)를 개념적인 사고(conceptual thinking)로 착각하지만 나는 종종■ 제3부 독서자료 모음집대단히 분석적이지만 개념화 능력은 떨어지는 사람을 만난다. 또 사람들은 분석능력을 개념화 능력보다 더 가치 있는 능력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 경영자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