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심리] 제12장 Edward Chace Tolman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2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생애
2. 대단위 행동 ( molar behavior )
3. 목적적 행동주의 ( purposive behaviorism )
4. 쥐의 사용
5. 주요 이론적 개념들
본문내용
1. 생애

① 전반적 생애
ㆍ Massachusetts주의 Newton에서 태어남 ( 1886 ~ 1959 )
ㆍ MIT전기화학분야 학사학위
ㆍ Harvard 심리학 석 ․ 박사 학위
ㆍ U.C. 버클리 교수로 삶의 대부분을 보냄
ㆍ「Purposive Behavior in Animals and Men (1932)」- 동물과 인간의 목표 지향 행동
: Tolman의 주요 업적이 포함 됨

② 평화주의
그의 생애를 일관해 흐르는 항구적인 것
North western 대학에서 “성공적인 교수를 못했다” 하여 면직 → 평화주의 표방이 원인

③ 반항자로서의 인생
ⓐ 「Drive Toward War」저술 : "나는 전쟁을 없애기를 강력하게 원하기 때문에 전쟁 의 심리학과 그 전쟁의 가능한 폐지에 관하여 논의하고 싶은 충동에 사로잡혀 있다"
ⓑ 행동주의가 주류이던 시기에 반대의 깃발 듦

④ Tolman의 학습이론
ㆍ형태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혼합
ㆍ방법론적으로는 행동주의자 + 형이상학적으로는 인지론자
참고문헌
강정구, 「 현대 학습 심리학 」, 문음사, 1996.
윈프레드 F. 힐, 「 학습 심리학 - 심리학적 해석의 개관 - 」, 을유 문화사, 1998.
김영채 역, 「 학습심리학 」
이관용 역, 「 학습심리학 : 행동과 인지 」교육과학사,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지심리학의 출현 요점정리
  • 심리학은 인간행동을 이해하기 위해 정신과정과 정신구조를 과학적으로 분석하려는 접근White box- 자극과 반응 사이에 존재하는 인지과정을 이해할 수 있고, 인지과정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Noam Chomsky는 어린 아동이 과거에 강화를 받은 경험이 전혀 없는 새로운 문장을 자유자재로 구사한다는 사실에 주목; 언어습득이 외적 강화가 아니라 선천적으로 소유 1) 목적적 행동주의-Edward Chace Tolman이 행동주의와 인지론을 통합-학습

  • [사회심리학] 행태주의 이론의 이해와 응용
  • Tolman과 Hull이 사용했던 주관적인 개념들을 설명을 위한 허구라고 공격하고, 심리학의 연구에 있어서 객관적인 개념들만을 사용하려고 했다. 그는 자신의 접근법을 ‘급진적 행동주의라고 명명하고, 개인의 행동이 학습 내력에서 볼 때 어떻게 강화를 받았는가에 초점을 맞추었다. 또한 행동이 예측 가능하다는 사실을 입증하려 하였고, 강화의 원리에 기초한 행동 공학을 창안해 내려고 하였다.Skinner는 S형 조건화(또는 반응적 조건화)와 R형 조건화(또

  • 인지행동이론 레포트
  • 심리학자가 된 것은 러셀(Bertrand Russell)이 「다이얼 : Dial」에 발표한 논문인 행동주의자 왓슨(John B. Watson)에 대한 책의 서평을 통해서다. 문학에서 심리학으로 전환되는 것이 1927년 뉴욕타임지에 실린 파블로프(Ivan Pavlov)에 대한 업적을 읽고 심리학을 공부하기로 결심을 하였다. 1931년 심리학 박사 학위를 받고 그는 당시의 손다이크(E. E. Thorndike, 1874-1949)의 학습 이론, 커브나 톨만(Edward Chance Tolman, 1886-1959)의 의도적 행동주의(Purposive behaviorism) 그리고 파

  • [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 조작적 조건형성의 주요개념, 조작적 조건화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개입)
  • 심리학과 대학원에 입학하여 파블로프와 왓슨이 연구한 동물행동을 전공하여 1931년 박사학위를 받았고 당시의 손다이크(E. E. Thorndike, 1874~1949)의 학습이론, 톨만(Edward Chance Tolman, 1886-1959)의 의도적 행동주의(Purposive behaviorism)그리고 파블로프의 실험 등을 바탕으로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체계화시켰다.스키너는 1936-1945년까지 미네소타대학에서 강의하였고 1941년 구겐하임의 연구원으로 패직하였고 1945변 인디애나대학의 심리학과학과장이 되었다. 1948년

  • 교육 - 교육학 요약
  • 교육 - 교육학 요약목 차제1장 한국교육사제2장 서양교육사 제3장 교육철학 제4장 교육의 기초 제5장 교육심리학 제6장 교육과정 제7장 교수-학습지도 제8장 교육공학 제9장 교육사회학 제10장 생활지도 제11장 교육행정 제12장 교육연구 제13장 교육평가 제14장 교육통계 제1장 한국교육사table01         구분시대국  립     사  립고 등중 등고 등중 등초 등고구려태학 경    당신라  화 랑 도통일신라국학    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