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산업] 차세대 성장동력 서비스산업의 성공적인 추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30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참고문헌을 보면 아시겠지만 인용한 부분은 출처(각주)를 확실히 달았고요, 논문 및 레포트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되실거에요. 확인해 보셔요~ ^^
- 목차
-
Ⅰ. 서론
Ⅱ. 세계 산업 환경의 변화와 한국의 산업
1. 세계경제의 패러다임 변화
2. 한국산업의 현황과 평가
3. 한국산업의 문제점
4. 새로운 산업발전 전략의 필요성
Ⅲ. 지식기반서비스산업에 대한 이론적 고찰
1. 지식기반서비스산업의 정의
2. 지식기반서비스산업의 역할 및 중요성
3. 지식기반서비스산업의 문제점
Ⅳ. 차세대 성장동력 서비스산업의 성공적인 추진방안
1. 차세대 성장동력 발전비전 및 주요전략
2. 서비스산업의 성공적인 추진방안
Ⅴ.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참여 정부는 1인당 국민소득 2만 달러 달성을 미래의 경제비전으로 제시하였다. 최근 노무현대통령은 지난 6월 ‘참여정부 경제비전 국제회의’에서 “2만 달러 시대를 하루 속히 열어 선진국 문턱을 뛰어넘어야 한다”며 이러한 특명을 세계에 공표하였다. 우리나라 경제는 1995년 1인당 국민소득 1만달러 달성이후 8년간 1만불 고찰, 산업경쟁력의 정체, 중국의 급부상 등으로 새로운 돌파구를 찾아야 한다는 공감대가 확산되고 있다.
신성장 선진경제로의 도약을 위해서는 성장잠재력을 확충할 수 있는 「국가 아젠다(Agenda)」를 마련하여 국가역량을 집중할 필요가 있다. 향후 5-10년 동안 우리에게 강점이 있고 부가가치가 큰 차세대 성장동력을 발굴하여 종합적인 발전전략을 수립하여 추진함으로써 급변하는 대내외 경제환경에 신속히 대응하고 미래 성장잠재력을 확충하는 것이 시급하다. 그동안 우리나라의 경제발전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는 제조업의 발전과 더불어 디지털시대에 맞는 차세대 신성장동력원으로서 지식기반서비스산업의 균형적인 발전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세계경제의 패러다임변화와 한국의 산업현황, 1인당 국민소득 2만달러를 달성하기 위한 우리 경제의 신성장 동력원으로써 지식기반서비스산업의 역할 및 중요성, 비전․전략에 대하여 살펴보고 지식기반서비스산업의 성공적인 추진방안에 대하여 제언해 보기로 한다.
- 참고문헌
-
<국내문헌>
김동주 외(2001), 『지식정보화시대의 산업입지 및 군집체계연구』,국토연구원.
김영수(2002), 『지역산업의 생산성과 결정요인 분석-지식기반제조업을 중심으로-』, 산업연구원.
김인중·김영수·김선배(2001), 『지식기반경제에서의 지역혁신체제 구축모형』, 산업연구원.
민경휘(1998), 『서비스산업과 제조업간 연관구조 변화의 분석』, 산업연구원.
오상봉, 김인중 외(1999), 『지식기반산업의 발전전략』, 산업연구원.
이건우, 장석인(1999), 『지식기반산업의 성장요인 분석』, 산업연구원.
이공래 외(2002), 『지식집약서비스 부문의 혁신 특성과 전략』, 과학기술정책연구원.
현대경제연구원(2002.12), 『VIP Report』
산업자원부(2003), 『2010 산업자원비전(산업)』
<해외문헌>
OECD(1996), Special Theme : The Knowledge-based Economy, Paris : OECD.
OECD(1997), Industrial Competitiveness in the Knowledge-Based Economy : The New Role of Governments, Paris : OECD.
OECD(2000a), Korea and the Knowledge-based Economy, Paris.
OECD(2000b), The Service Economy, Paris.
<웹싸이트>
www.kiet.re.kr
(산업연구원)
www.mocie.go.kr
(산업자원부)
www.nso.go.kr
(통계청)
www.hri.co.kr
(현대경제연구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 남성복 패션 마케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