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스타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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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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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스타마케팅이란?
2. CF는 왜 스타를 필요로 하는가?
Ⅱ 본론 - 스타마케팅의 실례
1. 스타마케팅의 성공 사례
1) 김태희의 “싸이언”
2) 이영애의 “자이”
3) 이효리의 “애니콜”
4) 전지현의 “엘라스틴”
2. 스타마케팅의 실패 유형
1) 한 스타를 둘러싼 과다 경쟁으로 인한 실패
2) Risk 관리의 실패
3) 기존 모델의 강한 이미지로 인한 실패
Ⅲ 결론 - 스타마케팅의 향후 과제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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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우리 주위에는 총총한 별들이 마치 헤아릴 수 없이 거대한 양떼처럼 고분고분하게 고요히 그들의 운행을 계속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따금 이런 생각이 내 머리를 스치곤 했습니다. -저 숱한 별들 중에 가장 가냘프고 가장 빛나는 별님 하나가 그만 길을 잃고 내 어깨에 내려앉아 고이 잠들어있노라고.」
‘별’이라는 제목의 알퐁스 도데의 소설의 일부분이다. 여기서의 별은 꿈과 희망의 대상이었던 스테파네트 아가씨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사람들은 자연의 ‘별(Star)’을 물리적으로 접근하기 어려운 꿈과 경외의 대상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현실에서도 마찬가지다. 사람들은 스타를 동경의 대상으로 바라보고 있고, 지금 이 순간에도 아이 어른 할 것 없이 하늘에 별이 뜨듯 자신도 스타가 뜨고자 하는 열기가 사회 곳곳에서 전해지고 있다.
경기 침체를 비웃기라도 하듯 연기․노래 학원에는 비싼 수강료에도 불구하고 어린 학생들이 몰려들고 있고, 아이 손을 붙잡고 방송사와 영화사에 수억원씩 뿌려대며 대리만족을 하려는 부모들도 넘쳐난다.
스타. 그들에 대한 동경과 모방을 적절하게 써먹는 분야가 있다. 바로 광고이다. 스타를 활용하여 기업이미지, 브랜드 인지도, 상품 매출 등을 높이고사 그들은 ‘스타마케팅’이라는 것을 한다.
우리 조는 스타마케팅이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TV속 CF를 통해 스타마케팅의 현주소를 점검하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1. 스타마케팅이란?
스타마케팅이란 `누가 어떤 드라마에 입고 나온 옷`이라는 식의 구전마케팅을 전략으로, TV의 극중 장면에 특정제품을 배치하여 시청자에게 노출시키는 간접적으로 브랜드(제품)를 홍보하던`PPL(Product Placement)`의 개념과 의류브랜드이미지와 맞는 연예인에게 자사의류를 협찬해서 구전효과를 노리는 `연예인 의상협찬`의 개념이 합쳐지면서 파생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최근에는 이러한 협의의 개념에다 스타의 초상권 관련 사업(화보집, 캐리커처, 브로마이드, 캐릭터상품 등)과 기타 프로모션(팬 사인회, PC통신의 연예관련 IP사업, 음성사서함, 스타 의상판매 등)이 포함되는 광고의 의미로까지 확대되고 있다.
다른 방법으로 스타 마케팅을 설명한다면 스타와 고객, 그리고 브랜드의 상호 작용으로 설명할 수 있다. 먼저 스타와 브랜드의 관계를 보면 스타는 브랜드를 홍보해 주고 브랜드는 스타를 후원, 협찬해준다. 다음으로 스타와 고객과의 관계를 보면 스타는 고객에게 즐거움을 주는 대신에 고객은 스타를 추종한다. 고객과 브랜드의 관계에서는 고객은 브랜드 상품을 구매함으로써 브랜드로 하여금 이윤을 얻게 해주고, 브랜드는 고객에게 대리 만족의 기회를 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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