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시대 공영방송의 미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미디어 환경의 변화
2. 디지털 시대 공영방송의 위기
3. 해외 공영방송의 미래전략
4. 우리 나라 공영방송의 미래전략
5. 결론
본문내용
1. 미디어 환경의 변화

과학&산업 기술의 비약적인 발달로 이른바 ‘디지털 컨버전스(digital convergence)’ 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렸다. TV수신이 가능한 휴대폰, 인터넷 브라우저가 달린 냉장고 등이 모두 이의 산물이다. 디지털 방식에 기반한 매체 간 융합, 기술 간 융합 등을 일컫는 이 현상은 비단 IT분야뿐만이 아닌 경제사회 전반에 걸쳐 일어나고 있다. 미디어 분야도 예외가 아니어서, 미디어 테크놀로지의 발달은 케이블 TV, 인터넷, 위성방송, DMB등의 뉴미디어들을 속속 등장시켰다. 또한 IPTV, Wibro등의 새로운 매체들이 곧 서비스를 시작할 것이다. 방송 환경에 있어서 디지털 컨버전스에 의한 변화의 특징은 크게 두 가지로 설명된다. 첫째, ‘방송&통신 간 융합’이다. 디지털 미디어의 광대역성과 쌍방향성을 이용하여, 방송사업자는 데이터방송, 인터넷방송 등으로 사업을 확장하게 되고 통신사업자는 기존의 네트워크 사업 이외에 케이블방송과 주문형 비디오(VOD) 서비스 등의 시청각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한다. 시청각 콘텐츠를 배포하기 시작한 인터넷사업자는 전화서비스(VoIP)를 제공할 수 있다. 전통적인 방송과 통신의 영역 구분이 모호해지기 시작한 것이다. 둘째, ‘다매체&다채널 시대’의 도래다. 전통적인 카테고리 아래에서 ‘방송’은 KBS, MBC, SBS, EBS등의 지상파 방송채널 몇 개에 국한되어 있었다. 시청자들은 극히 제한된 범위 내에서 선택권을 행사하며 방송의 콘텐츠를 일방적으로 수용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케이블, 위성방송, DMB등의 뉴미디어들의 출현으로 시청자들의 선택의 폭이 혁명적으로 넓어졌다. 서비스에 가입하고 매월 일정액의 사용료를 지불하기만 하면 백여 개를 훨씬 상회하는 다양한 채널을 즐길수 있게 된 것이다. 위성DMB를 비롯한 새로운 방송·통신 융합서비스들이 등장하면서 최근에는 SKT, KT 등 거대 통신사업자들도 방송시장 진출을 꾀하고 있다. 즉, 기술의 발전에 따라 미디어 산업과 시장이 확장됨으로써 무수한 상업방송이 출현한 것이다.
참고문헌
강형철(2005), 방송통신 융합과 공영방송의 범주 및 역할.
김사승(2007), 디지털 다매체시대 공영방송의 철학과 이념:공영방송의 공공성 개념 재정립
김형일(2004), 미디어 융합시대의 공영방송 경영 다각화 전략
설진아(2007), 공공가치 제고 및 경쟁력을 위한 해외 공영방송사의 미래전략
이문행(2007), 디지털시대 공영방송의 고품질 콘텐츠 제작환경 진단
이수범(2007), 공영방송의 콘텐츠 재원 확보 방안
KBI포커스(2007), 07-11(통권 30호), 디지털미디어시대, 공공서비스콘텐츠 정책 방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