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칭 네임어필(name appeal) 현상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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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네임어필(name appeal), 또 다른 인생을 기대하는 또 하나의 이름

2. 사회언어학 이론에서 찾아보는 네임어필(name appeal)의 원리

3. 네임어필(name appeal) 현상 찾기

4. 네임어필(name appeal) 대중화의 원인

5. 네임어필(name appeal)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네임어필(name appeal), 또 다른 인생을 기대하는 또 하나의 이름


호칭은 사회적인 변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한다. 현대사회에서의 호칭은 이전처럼 대화 상황의 관계 표현에 그 기능이 제한되지 않는다. 치열한 경쟁사회를 살아가는 지금, 우리는 공장에서 생산되고 소비되는 물질 재화만큼이나 지력과 인력이 실질적인 자본과 자원이 되어 산업에 영향을 미침을 알고 있다. 따라서 개개인이 사회의 인격적인 구성원으로 존재하는 것 외에, 경쟁에 뛰어든 또 하나의 상품으로서의 가치를 가진다고 말할 수 있겠다.
기업은 이익창출을 극대화하기 위해 자사의 이미지를 만들어 가는데 이를 기업의‘브랜드 네이밍’이라 부른다. 셀 수 없이 많은 종류의 상품이 쏟아지는 현실에서 소비자의 입맛에 맞는 상품의 질도 중요하지만 그 상품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기업의 이미지가 얼마나, 또 어떻게 소비자의 기억 속에 남느냐가 더 중요해지고 있다. 따라서 기업은 여러 가지 수단을 통해 자사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기억하기 쉽게 만드는 시도를 한다. 주로 광고를 통해 핵심적인 문구를 반복적으로 전달하여 어떤 기업의 브랜드를 언급하면 동시에 그 긍정적인 특성이 떠오를 수 있도록 ‘네이밍’을 하는 것이다. ―사실, 기업의 이러한 ‘브랜드 네이밍’의 의도는 이 논문에서 주장하고자 하는 ‘네임어필’이라는 새로운 개념에 가깝지만, 여기서는 그 주체에 차이가 있음을 분명히 인지하는 것이 좋겠다.― 이런 사회의 변화에 따라 브랜드 네이밍에 대한 책과 사전들이 출판되고 거액의 돈을 받고 브랜드 네이밍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도 생겨나고 있다. 이러한 ‘네이밍’현상들은 상품을 파는 기업에만 국한되지 않고 스스로가 또 하나의 상품으로 작용하는 정치인이나 스포츠 스타들, 연예인들에게 빈번하
참고문헌
강현자(2005), “한국어 호칭의 특성 : 사회언어학적 접근”,<언어와 문화> 1권 2호, 201-219.
강희숙(2002), “호칭어 사용에 대한 사회언어학적 분석”, <사회언어학> 10권 1호, 1-24.
김진명(2001), “몇 개의 언어공동체에서 나타나는 호칭행위의 분석”, <한국문화인류학> 199-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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