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 구비문학개론-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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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비문학개론-무가.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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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무가의 개념
2.무당과 굿
3.무가의 특징
4.무가의 갈래
5.무가의 작시원리
6.무가와 다른 문학 장르와의 관련성
7.반주 악기 및 장단
8.무가의 자료와 연구사
- 본문내용
-
무당과 굿
(1) 무당굿을 거행하는 무당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다.
①직능을 기준으로 하여 사제무, 의무, 예언무, 무악무의 네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②성별이나 입무과정을 무시하고 그들의 직능 성격만을 기준 하여 굿을 주로 하는 굿무, 독경을 주로 하는 경무, 굿과 독경의 중간형태의 무사를 행하는 잡무로 분류할 수 있다.
③성무 동기, 신관, 제의를 기준으로 하여 무당형, 단골형, 신방형, 명두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④무속의례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문화적 성격을 고려하여 강신무, 세습무, 독경무의 세 유형으로 분류 할 수 있다.
(2) 우리나라
강신무형. 명두형. 세습무형. 심방형. 독경무형을 통틀어 무당이라 일컫고 있는데 무당이 된 동기, 신관과 그것에 따른 신단 유무, 영력과 점복소지 여부, 가무로 굿을 주관하는가의 여부로 보아 크게 강신무와 세습무로 나눌 수 있다.
①강신무
ㆍ무당형과 명두형으로 나눔
ㆍ한강을 중심으로 하여 이북지방과 태백산맥의 서쪽 지역.
ㆍ무당이 되는데 신병을 앓고, 자격획득 의식(=내림굿, 제주지방은 신굿), 무업 수련 과정을
(중략)
무가의 특징
(1)신성성
무가는 신을 대상으로 한 무당의 노래이며 무당이 부르되 신의 뜻을 노래한 것이다. 설화를 비롯한 민요와 판소리 등의 청자는 모두가 인간이다. 그러나 무가에서는 신에게 교술. 청배. 축원한다. 그러면 신이 그것을 듣고 공수를 내리거나 즐거워한다. 무가는 이렇게 신을 대상으로 하는 신성한 문학이기에 함부로 부를 수 없다는 금기가 있다. 그래서 그것은 세속에 있으나 세속적인 것들로부터 벗어나 있는 신성한 세계의 문학이다.
(2)주술성
무가는 민요를 비롯한 여타의 민속문학이 갖지 못한 주술성을 지니고 있다. 그래서 향유자들은 무가를 가창하거나 굿에 참여하면 신령을 움직여 제화초복을 초래한다고 믿는다. 무속은 다른 고급종교보다 주술성이 강한 신앙체계이다. 주술이란, 어떤 초자연적인 능력 곧 전이성과 전염성을 갖는 힘이며, 해와 이를 주는 힘, 그리고 이상성과 비례하는 불가사의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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