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기술경영론] 기술파급효과(확산)분석 방법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서론
2. 기술연구의 경제적 파급효과 평가
3. 산업연관표를 이용한 분석
(1) 정보통신 기술지식의 파급효과 분석 : 비용함수 분석
(2) 사례 : 정보기기 기술지식의 파급효과 분석
(3)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4. 가상현실 평가 모형분석
(1) 계량적 측도
(2) 경제적 파급효과의 연구
(3) 사례 : 저진공 펌프의 경제적 파급효과
5.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기술이전 및 확산(technology transfer and diffusion)은 신기술이 창출되고 사회 구성원들에 의해 채택, 응용 개선되어 창출의 결과물이 경제전체로 확산되어 가는 일련의 과정으로 정의된다. 이는 혁신과 확산을 엄격하게 분리하던 기존의 혁신이론과는 많은 차이가 있다. 전통적인 관점에서 기술 확산을 협의 해석하면 창출된 신기술의 이전과정으로 정의된다. 즉 기술 확산을 혁신과정에서 분리하여 혁신의 결과를 단순하게 유통하는 과정으로 인식하고 있다.
그러나 1990년대 들어 기술 확산을 혁신활동의 전 과정으로서 폭넓게 파악하는 견해가 확산되고 있다. 최근 연구결과는 기술 확산을 혁신의 구성요소이자 점진적인 혁신활동 또는 재 혁신의 과정, 동력으로서 파악하며 적극적인 의미를 부여한다. 즉 기술혁신의 전 과정으로 보아서는 창출과 개발과정의 후방에 위치하는 하나의 구성요소가 되지만 동시에 확산과정을 통해 신기술을 창출 시에 발견되지 못했던 결함들의 시행착오를 거쳐 수정, 보완되고 변형이 이루어져 기술이 경제적인 가치를 더욱 상승시킨다는 측면에서 기술 확산은 그 자체로서 점진적인 활동이다. 또한 신기술이 확산과정을 통해 그 동안까지는 발견되지 못했던 새로운 활용방식이 개발되고 새로운 혁신기술의 창출을 위한 동기가 부여되기도 하므로 기술혁신은 재 혁신을 위한 원동력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기술 이전 및 확산은 일차적인 기술혁신(original innovator)이 외부의 기업이나 조직 등 다양한 사용자들에 의해 채택됨으로써 기술혁신이 지니는 잠재적 경제효과(potential economic benefit)를 사회 전체적으로 극대화 시키는 모든 활동으로 정의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문수, 「한국 제조업의 지식연계구조 특성과 기술변화」, 서울대 박사학위 논문, 1999.

장진규 외 2인, 「연구개발 투자의 파급효과 분석」, 과학기술정책관리연구소, 1994.

홍순기 외 2인, 「연구개발 투자의 산업부문간 흐름과 직간접 생산성 증대효과 분석에 관한 연구」, 과학기술정책관리연구소, 1991.

정보통신산업의 기술이전에 따른 기업경쟁력 분석 전종길, 명지대대학원, 2006

신기술 확산 모형에 관한 연구, 박성용, 연세대대학원, 2001

공공연구과제의 경제적 파급효과분석, 남경희, 백종승, 한국표준과학연구원

휴대인터넷 사업의 국민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김상춘, 정보화기술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기술/신입)45. 자기소개서(삼성테크윈/연구/기술/신입)46. 자기소개서(삼성화재/서비스/고졸/신입)47. 자기소개서(삼성SDI/디스플레이/개발/신입)48. 자기소개서(삼성SDI/생산관리/경력)49. 자기소개서(신세계/경영/사무/신입)50. 자기소개서(이마트/유통/마케팅/신입)51. 자기소개서(이마트/유통업/경력)52. 자기소개서(신한생명/고객상담/경력)53. 자기소개서(신한은행/금융전문가/신입)54. 자기소개서(쌍용자동차/생산/정비/신입)55. 자기소개서(쌍용자동

  • [지방자치론] 지방자치론
  • 생산과정, 조직적 체계의 발견, 개발, 모방 등을 기존의 조직체계나 관리업무에 적용할 뿐만 아니라 유용한 지식의 창출, 이용, 확산과정에서 이루어지는 체계 내적인 요소간의 복합적 상호작용의 산물로 보았다. 한편 Rogers(1995)는 혁신 개념 중 혁신의 확산(the diffusion of innovation)에 초점을 맞추어 “시간의 흐름과 더불어 특정 매체를 통하여 사회시스템 구성원 사이에 의사소통이 되는 과정”으로 정의하였으며, 혁신이 지니고 있는 고유의 속성, 혁신

  • [관광학] 관광정책과 관광행정
  • 효과를 가져오기도 하고, 때로는 기대치 않은 효과를 창출시키기도 한다. 정책집행은 여러 가지 측면을 동시에 고려하면서 추진되기 때문에 그 실효성은 여러 가지로 검증되면서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게 된다. 관광정책집행과정에서의 고려요소는 관광정책의 경제적 파급효과, 사회적 효과, 문화적 효과, 환경‧생태적 효과, 심리적 효과, 정치적 효과 등이다. ⑨관광정책집행결과의 분석과 효과측정⑩새로운 관광정책개발1.관광

  • 외식업의 환경변화와 성공전략 ; 주5일 근무제를 중심
  • 분석하고, 그에 맞는 프랜차이즈화, 국제화, 환경오염, 소비자의 행동 다변화, 외식산업의 정보화, 체계적인 교육 및 시설 확충 등의 경영 전략을 수립하여 주5일 근무제로 맞이하게 된 호황의 기회를 적극적으로 잘 대처해야 한다. 참고 문헌1. 김성혁, 「외식업의 서비스」, 자산출판사, 1996, pp. 11∼47.2. 김헌희, 「외식서어비스산업」, 한국마아케팅연구원, 1990, pp. 532∼559.3. 신재영외, 「외식사업경영론」, 한국외식산업연구소, 1995, pp. 301∼311.4. 월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직종별 완벽정리
  • 분석 및 호환성을 시험해보는 벤치마크테스트 및 하드웨어의 최 신기술동향 파악을 통한 미래의 컴퓨터 시스템 구현쪽에 특히 관심이 많고, 해당분야에 대 한 준비를 착실히 해왔다고 생각하지만 아직 배울 부분이 많다는 것을 알고있습니다. 귀사 에서 저의 이런 부족한 부분을 배우고 제 능력을 펼칠 수 있다고 생각하여 지원을 하게 되 었습니다. 하지만 막연한 환상이나 매력만으로 쉽게 시도해 보려는 생각은 없습니다. 지금은 처음부터 배우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