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기술경영론] 기술파급효과(확산)분석 방법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8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1. 서론
2. 기술연구의 경제적 파급효과 평가
3. 산업연관표를 이용한 분석
(1) 정보통신 기술지식의 파급효과 분석 : 비용함수 분석
(2) 사례 : 정보기기 기술지식의 파급효과 분석
(3)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4. 가상현실 평가 모형분석
(1) 계량적 측도
(2) 경제적 파급효과의 연구
(3) 사례 : 저진공 펌프의 경제적 파급효과
5.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서론
기술이전 및 확산(technology transfer and diffusion)은 신기술이 창출되고 사회 구성원들에 의해 채택, 응용 개선되어 창출의 결과물이 경제전체로 확산되어 가는 일련의 과정으로 정의된다. 이는 혁신과 확산을 엄격하게 분리하던 기존의 혁신이론과는 많은 차이가 있다. 전통적인 관점에서 기술 확산을 협의 해석하면 창출된 신기술의 이전과정으로 정의된다. 즉 기술 확산을 혁신과정에서 분리하여 혁신의 결과를 단순하게 유통하는 과정으로 인식하고 있다.
그러나 1990년대 들어 기술 확산을 혁신활동의 전 과정으로서 폭넓게 파악하는 견해가 확산되고 있다. 최근 연구결과는 기술 확산을 혁신의 구성요소이자 점진적인 혁신활동 또는 재 혁신의 과정, 동력으로서 파악하며 적극적인 의미를 부여한다. 즉 기술혁신의 전 과정으로 보아서는 창출과 개발과정의 후방에 위치하는 하나의 구성요소가 되지만 동시에 확산과정을 통해 신기술을 창출 시에 발견되지 못했던 결함들의 시행착오를 거쳐 수정, 보완되고 변형이 이루어져 기술이 경제적인 가치를 더욱 상승시킨다는 측면에서 기술 확산은 그 자체로서 점진적인 활동이다. 또한 신기술이 확산과정을 통해 그 동안까지는 발견되지 못했던 새로운 활용방식이 개발되고 새로운 혁신기술의 창출을 위한 동기가 부여되기도 하므로 기술혁신은 재 혁신을 위한 원동력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기술 이전 및 확산은 일차적인 기술혁신(original innovator)이 외부의 기업이나 조직 등 다양한 사용자들에 의해 채택됨으로써 기술혁신이 지니는 잠재적 경제효과(potential economic benefit)를 사회 전체적으로 극대화 시키는 모든 활동으로 정의하고 있다.
- 참고문헌
-
김문수, 「한국 제조업의 지식연계구조 특성과 기술변화」, 서울대 박사학위 논문, 1999.
장진규 외 2인, 「연구개발 투자의 파급효과 분석」, 과학기술정책관리연구소, 1994.
홍순기 외 2인, 「연구개발 투자의 산업부문간 흐름과 직간접 생산성 증대효과 분석에 관한 연구」, 과학기술정책관리연구소, 1991.
정보통신산업의 기술이전에 따른 기업경쟁력 분석 전종길, 명지대대학원, 2006
신기술 확산 모형에 관한 연구, 박성용, 연세대대학원, 2001
공공연구과제의 경제적 파급효과분석, 남경희, 백종승, 한국표준과학연구원
휴대인터넷 사업의 국민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김상춘, 정보화기술연구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해외시장진입] 기업의 해외진출방식(수출방식, 계약진출방식, 투자진출방식)
- [조직행동론] [조직행동]삼일회계법인 조직구조 사례분석(A+ 리포트)
- [한류열풍]K팝(KPOP)시장의성장과 향후전망 PPT자료
- [조직행동] 기업의 동기부여 사례
- 사우스웨스트항공 vs 컨티넨탈항공 기업비교분석과 사우스웨스트항공 경영성공사례와 컨티넨탈항공 실패사례분석및 미래전망과 나의의견 레포트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ZARA 자라 유통구조와 유통전략
- 롯데리아 서비스 사례(청사진, 피시본 분석 포함)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