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롯데리아 한국에서의 성공과 중국에서의 실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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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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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 차 -
1. 롯데리아 연혁 소개 ・・・・・・・・・・・・・・3
2. 롯데리아 한국성공 요인 분석 ・・ 4~6
3. 롯데리아 중국실패 요인 분석 ・・ 6~8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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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ysical evidenceProcessPeople*접근성 용이
*점포수가 많다
*깔끔하고 청결한 내부 인테리어
* 직원들의 유니폼 착용
*신속한 서비스(대기시간의 감소)
* 고객의 행동에 맞춘 종업원의 행동
* 인사교육 및 매장관리.
*밝은 미소와 아낌없는 친절
*빠른 서비스를 통한 고객만족을 추구하는 직원
*종업원 교육시스템
*종업원 평가제도
(4) STP 전략
1)Segmentation
롯데리아를 이용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크게 4가지; 어린아이, 청소년, 그리고 가장 많은 고객인 20대의 젊은층과 30대 이상으로 나누었다.
2)Targeting
어린아이- 주로 저가의 상품인 어린이 세트메뉴를 자주 이용함
청소년 - 주로 학생신분이 대상이므로, 저렴한 가격과 신속성 위주의 선택을 주로함
20대 - 저렴한 가격의 제품과 다양한 제품을 추구한다.
30대 - 어린아이부터 20대까지의 부류보다는 소수지만, 가장 한국식 입맛에 맞는 제품을 추구하고, 주로 중고가 제품을 소비한다.
⇨ 롯데리아라는 기업의 제품 특성상 어느 한 세대만을 타겟으로 정하는 것이 아니라 어린아이부터 30대 이상까지 넓은 계층을 타겟으로 잡아야 한다.
3)Positioning
현재, 롯데리아는 패스트푸드 기업이기 때문에, 트랜스 지방 기피 및 웰빙 바람에 위협을 받는 위치에 서있다. 이런 이미지 속에서 좀 더 웰빙을 추구할 수 있는 이미지로의 변환이 필요하고, 다양한 한국 특유의 맛을 살릴 수 있는 특색있는 메뉴가 필요하다. 그리고 경쟁사와의 가격대는 유지하면서도 롯데리아의 이미지를 높여야 하겠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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