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유비쿼터스시대 미래지향적인 학교교육 내실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6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유비쿼터스시대 교육의 변화
1. 유비쿼터스 컴퓨팅 시대
2. 유비쿼터시대의 도래에 따른 교육의 변화
3. 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에서 교육의 미래 모습
4. 유비쿼터스 교육 정책 현황
Ⅲ. 국내외 유비쿼터스 구축사례 분석
1. 해외 유비쿼터스 구축사례
2. 우리나라의 유비쿼터스 구축사례
Ⅳ. 미래지향적인 학교교육 내실화 방안
1. 학교교육 내실화의 과제
2. u-러닝과 학교교육 내실화
Ⅴ. 결론
- 본문내용
-
지금 우리는 정보통신기술의 혁신으로 사람, 사물, 컴퓨팅, 공간이 하나가 되고, 언제 어디서나 자유롭게 각종 정보를 공유하고 활용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시대에 살고 있다. 이에 따라 정보는 그 자체로 자원이고 상품이며, 사회적 힘의 원천으로 인식되기 시작하였다.
유비쿼터스 환경의 도래는 네트워크 기술을 토대로 물리공간과 전자공간의 경계를 뛰어넘어 인간중심으로 일체화된 기술 활용 체제라는 새로운 패러다임 전환과 이에 따른 대대적인 변화를 예고한다. 이러한 사회적 역동성 속에서 교육 또한 예외가 될 수 없다.
교육은 문화, 역사, 철학, 이데올로기를 반영하는 것으로 새로운 기술이나 환경변화를 적용하기 쉽지 않은 부문이다. 그러나 컴퓨터의 보급확산, 가격하락, 성능의 향상 등으로 교육의 방법이 변화되었고 학습의 방법에 대한 선택권이 급격히 증대하였다. 뿐만 아니라 유무선 네트워크 기술의 발전으로 다양한 장소에서 다양한 미디어를 활용한 교육이 가능해지고 있고 정보기술을 사용한 교육기자재의 출현도 본격화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21세기 교육혁신의 수단으로 e-러닝을 단기적으로 교육기회 확대와 중・장기적으로 새로운 교육체제의 구현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일찍이 인터넷 인프라 환경이 잘 갖춰져 있어 국가정보와 초기부터 추진된 교육정보화 정책에 힘입어 우리나라에서 단기간에 뿌리내리고 높은 경쟁력을 갖게 된 e-러닝은 교육의 공급을 확대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뿐만 아니라, 우리가 추구하는 학습자 중심의 새로운 교육체제의 구현을 위한 핵심 기반이면서 동시에 핵심 전략으로 활용되고 발전되어 왔다.
하지만 이제는 유비쿼터스시대에 발맞추어 e-러닝을 넘어서 u-러닝을 준비해야만 하는 중요한 시점에 서 있다. u-러닝은 기존의 인터넷 기반의 교육환경인 e-러닝을 벗어나 언제 어디서나 어떠한 단말장치로도 정보의 습득과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는 유비쿼터스 환경에 맞게 변화된 새로운 교수학습체제를 말한다. 이러한 u-러닝은 기존 e-러닝의 장점과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이 합쳐진 차세대 교수학습체제이며 학습의 내용과 지식 전달체계도 질적으로 전환될 것이며, 평생학습에 보다 가깝게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사례를 토대로 학교에서의 실질적인 변화를 예상해보고 바람직한 발전방향과 학교 내실화를 통하여 교육의 다원화와 학습자 중심의 학습환경이 구현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기 성장발달과 건강에서 정서발달과 사회성 발달 부분을 읽고 요약한 후, 유아기 정서발달과 사회성 발달이 중요한 이유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영아발달_영아들이 사용하는 장난감을 검색해보고 영아발달에 어떤 긍정적
- 보육실습을 통해 익힌 보육교사의 역할과 내가 수행해 본 보육교사의 역할을 일과수행과 생활지도, 기타 등에 대해 작성하시오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영유아발달] 피아제의 인지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감각운동기단계와 전조작기단계에 교사가 어떻게 수업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지 사례를 들어 제시하시오
- 독일의 역사, 국민적 성향과 독일기업의 마케팅
- 독일 - 소개, 문화
- 지적장애를 일으키는 유전적 원인 중 염색체 이상인 경우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후군의 특성을 정리하고 이들을 위한 교육 지원 방안을 설명하시오
- 초등학생들의 대인관계 향상을 위한 집단프로그램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의 핵심내용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을 기술하시오 로저스의 현상학 이론의 핵심내용을 설명하고, 로저스의 현상학 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을 기술하시오 마지막으로 본 과제를 준비하고 수행하는 과정에서 두 이론에 대해 느낀 점을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