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전병재(1997)「인간과 사회」경문사• 정옥분(2009)「발달심리학 전생애 인간발달」학지사• 정태희(2003)「다중지능이론과 교육적 시사점」교육인적자원부 교육마당 21 통권259호• 최유진(2004)「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초등학교 6학년 음악과 수업모형 연구」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허광미(2004)「E. Erikson의 자아정체감 이론에 근거한 청소년 신앙교육 방법론 연구」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초등수학교육] 행동주의 및 통찰론과 수학 학습
찾기 - 단순화하여 풀기④ 5-가. 2. 무늬 만들기6. 평면도형의 둘레와 넓이 - 직사각형, 평행사변형, 삼각형 넓이 구하기⑤ 6-나. 8. 문제푸는 방법찾기 ※ 참고문헌강완, 백석윤 (1998). 초등수학교육론. 서울: 동명사구광조, 오병승, 류희찬 (공역) (1995). 수학 학습 심리학. 서울: 교우사.우정호(2000). 수학 학습-지도 원리와 방법.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강완 (1984). 수학적 능력 및 발견, 발명의 사고과정과 수학교육. 서울대학교 대학원 수학교육과.
- 교육심리학(교육심리)발달과정이론,성취동기이론,,소거이론,관찰학습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형태주의학습이론,행동주의학습이론,인본주의학습이론
심리학(교육심리)의 소거이론과 관찰학습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형태주의학습이론과 행동주의학습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인본주의학습이론 분석Ⅰ. 서론Ⅱ.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이론적 기초1. 인지심리학에서의 학습자관1) 구성주의(Constructivism)2) 초보전문가 모형(Novice-to-Expert Model)2. 학습자의 자세3. 학교교육의 이론4. 학습관의 비교1) 전통적 학습관2) 인지심리학적 학습관3) 인지심리학적 이해(Understanding)관4) 인지심리학
- [초등체육 교육 수업지도안] 이해중심 게임 수업 모형 -6학년 Ⅲ. 게임 활동(야구형 게임)
이해함으로써 향상될 수 있다는 관점을 가지고 있다. 1) 지지 이론이해중심 모형은 게임수업에 있어서 하향식 접근을 취한다. 하향식 접근(top-down approach)에 의하면, 학생들이 학습 내용을 전체적으로 개관하여 전체적인 형태를 인식할 수 있는 계획된 경험을 제공하여야 한다고 주장한다.(Vickers, 1990). 인지심리학 분야에서도 개개의 특징을 깊이 있게 분석하지 않더라도 전체적인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는 하향식 접근을 지지하는 주장이 있다(Gardner, 198
- [독후감] 인간 심리의 이해 - 설득의 심리학을 읽고
인간 심리의 이해━━━━━━━━━━━━━━━━━━━━━설득의 심리학 ( 독후감 ) 이번 2학기 수업으로 인간심리의 이해를 들으면서 심리학에 대한 여러 분야(사회, 학습, 동기 발달, 감각, 이상, 지각, 성격, 언어 등)를 접하였고 기존의 어렵고 딱딱한 분야라고 생각 하였는데 인문 분야만이 아니라 의외로 기술 과학적으로 여러 응용 분야 가 있어 흥미가 생기고 보다 쉽게 이해되기 시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