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문제] 계층의 대물림 현상 -교육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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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 문제 제기
(1) 교육의 계층화 현상
(2) 교육 문제에 대한 기존 접근 방식의 문제

2. 선행연구
(1) 교육사회학에 관한 기존 학설의 검토
(2) 교육관련 선행연구

Ⅱ. 본론
1. 조사방법 및 대상
2. 가설 설정 및 변수 설명
3. 계층 대물림 현상 : 교육의 계층화 현상
4. 계층에 따른 교육의식, 교육비의 차이
1) 계층에 따른 교육의식
2)계층에 따른 교육비 지출 수준
3)교육비, 교육의식과 자녀(본인)의 계층 간의 상관관계
5. 빈곤층 연구
6. 종합

Ⅲ. 결론
1. 정리 및 결론
2. 교육 의식 캠페인
3. 정책적 함의 : <WE START>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학을 공부하는 사회학도의 입장에서 <사회계층>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 것은 당연한 일일 것이다. 한 사회의 계층현상은 복잡한 사회구조를 이해하는 하나의 방법이며, 사회구조는 한 사회에서 각종 사회집단의 역량 사이에 형성된 상대적 안정 관계를 가리킨다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하 <계층>을 다루는 데에 있어서 빠트릴 수 없는 성, 빈곤, 교육 등의 분야 중, 특히 <교육>의 측면에 중점을 두어 <계층>에 대해 고찰해 보았다.


1. 문제 제기

(1) 교육의 계층화 현상

한국만큼 교육에 대한 관심과 열의가 높은 나라도 없다고 한다. 교육통계 분석 자료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평균 학력과 평균 교육년수는 1975년 이래 꾸준히 증가해 왔으며, 전체 인구 중 고졸 이상이 차지하는 비율이 72%이르며, 고등학생의 85%에 가까운 수가 대학에 진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한국교육개발원, 2007, 「교육통계분석자료집」.평균 교육년수는 1975년에 6.6년이던 것이 1995년에는 10.3년, 2000년에는 10.6년으로 꾸준히 증가해 왔다.
. 국민 소득의 증가로 교육체계가 팽창하고 교육시설이 확충된 결과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교육 상황의 개선에도 불구하고 교육제도나 계층 간 교육 격차 등 교육 문제에 대한 비판과 불만은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현재 제기되고 있는 문제 중 하나는 계층 간 학력 대물림 현상이다. 부모의 학력이 자녀의 학력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이미 상당부분 경험적으로 밝혀졌다. 예를 들어 서울대가 2007년 신입생을 대상으로 조사한 자료에 의하면 서울대 신입생 부모의 68.9%가 대졸 이상의 고학력자인 것으로 나타난다. 서울대 신입생 부모 10명 중 7명 정도가 대학 이상의 학력을 소지한 것으로 드러난 것이다.
참고문헌
박경숙, 2005, '빈곤의 순환고리들', 동아대학교 출판부

홍두승, 2005, '한국의 중산층', 서울대학교 출판부

홍두승, 1993, ‘사회계층, 계급론’, 다산출판사

이화여대교육사회학연구회, 1989,‘한국교육 : 교육사회학적 조명’, 한울아카데미

송병순, 2002,‘교육사회학’, 문음사

김태성, 2007, ‘사회복지정책입문’, 청목출판사

한국교육개발원, 2007, '교육통계분석자료집'

안우환, 2007, 교육학논총, '교육소외 계층의 교육격차 극복을 위한 교육복지 정책의 발전방안 모색'

김경식, 권민석, 2007, 교육학논총, 제28권 제1호 '교육소외 계층 실태 분석 및 지원모형 탐색'


한국빈곤문제연구소, http://poverty21.com.ne.kr/

보건복지부, http://www.mohw.go.kr/

We Start, http://www.westar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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